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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문학 작품 감상

가전체 문학의 이해

작성자사나이|작성시간10.03.31|조회수1,386 목록 댓글 0

가전체 문학의 이해와 감상


1. 개념 : 가전(假傳)이란 어떤 사물을 역사적 인물처럼 의인화하여 그 가계(家系)와 생애 및 개인적 성품, 공과(功過)를 기록하는 전기(傳記) 형식의 글을 말한다. 실전(實傳)이라 하지 않고 가전이라고 한 것은 '가(假)'가 허구적 성격을 내포하고 있기 때문이다.

2. 형성 :

   고려 중기 이후 설화를 수집, 정리, 창작하는 과정에서 의인체(擬人體)의 가전이 출현하게 되었다. 이러한 가전체 문학의 발달은 무신란 이후에 등장한 사대부(士大夫)들의 의식과 밀접히 관련되어 있다. 즉, 객관적 관념론자인 그들이 사물에 대한 관심과 인간 생활을 합리적으로 구성하려는 정신을 표현한 것이다. 의인체의 서사 문학이라는 점에서 신라 때 설총이 지은 '화왕계'를 그 근원으로 하고 있다.

 ※ 동물 우화와의 관계-동물 우화(寓話)는 동물 간의 사건이 주내용을 이루는 데 비해 가전은 어떤 사물의 내력, 속성, 가치에 대한 관심이 주가 된다.

3. 목적 : 가전은 계세 징인(戒世懲人;세상 사람들에게 경계심을 일깨워 줌)을 목적으로 지어진 이야기이다.

4. 작자 : 임춘, 이규보, 이곡, 이첨, 석 식영암 등

5. 고려 시대 서사(敍事) 문학의 계보 : 문헌 설화→패관 문학→가전체

6. 문학사적 의의 : 패관 문학이 개인의 창작이 아님에 비하여, 가전체 문학은 개인의 창작물이어서 소설에 한발짝 접근한 것이 되어, 설화와 소설의 교량적 구실을 한 데 큰 의의가 있다.

7. 특성

 ① 계세징인을 목적으로 사물을 의인화하여 그 일생을 다룬 점.

 ② 교술갈래적 성격 : 구체적 사물과 경험을 중시하되 그것들을 철저한 이념적 해석으로써 걸러내려 하는 점.

 ③ 작자층의 한계 : 소수의 사대부 문인들에 의해서만 창작, 향유되는 국한성을 벗어나지 못하였다. 그 이유는 이들 작품이 극히 난삽한 전고(典故)와 소수 문인들끼리의 현학적 기상(奇想)에 많이 의존하였을 뿐 아니라, 현실 체험과 유리된 가공성과 고답적 관념을 추구하는 데 골몰하였기 때문이다.

 ④ 동물 우화와의 관계 : 동물 우화는 동물 간의 사건이 주내용을 이루는 데 비해, 가전은 어떤 사물의 내력, 속성, 가치에 대한 관심이 주가 된다.

8. 가전체 문학 일람

 ① 배열부전(공민왕, 이숭인)-왜구에게 죽음으로써 항거하여 절개를 지킨 한 열부의 의로운 행실을 찬양함.

 ② 국선생전(고종, 이규보)-술과 누룩을 의인화(擬人化)하여 군자(君子)의 처신을 경계함.

 ③ 국순전(인종, 임춘)-술을 의인화하여 술이 사람에게 미치는 영향을 씀.

 ④ 죽부인전(공민왕, 이곡)-대나무를 의인화하여 절개(節槪)를 나타냄.

 ⑤ 정시자전(고려말, 석식영암)-지팡이를 의인화하여 인세(人世)의 덕(자기 처지를 알아야 함)에 관하여 경계함.

 ⑥ 강감찬(고려, 최자)-강감찬의 인품과 책략을 소개한 설화.

 ⑦ 호랑이와 승려(고려, 최자)-불교 교화를 목적으로 불교의 윤회 사상을 밑바탕에 깐 설화.

 ⑧ 청강사자현부전(고종, 이규보)-거북을 의인화하여 어진 사람의 행적을 기림.

 ⑨ 저생전(고려말, 이첨)-종이를 의인화함.

 ⑩ 공방전(인종, 임춘)-돈을 의인화하여 재물을 탐함을 경계함.


● 가전의 성격

 1) 교훈성 : 인간의 바람직한 처신을 알려줌

 2) 서사성 : 인물의 일생을 연대기적으로 서술함

 3) 우의성 : 사물을 의인화하여 표현함

● 왜 하필 고려 후기에 가전이 등장했을까?

   고려 후기에 새로 등장한 문인들은 원래 지방 향리 출신으로서 실무기술적인 역량에다 문인으로서의 소양까지 갖추어서 중앙 정계로 진출한 신흥사대부들이거나 이들과 처지는 다르면서도 여기에 동조한 사람들이다.

   즉, 실무적인 기능과 문학적인 수련을 겸비한 사람이 새 시대의 인재로서 가장 적합하다 하겠는데, 구체적인 사물을 의인화해서 표현하는 가전이야말로 이 두가지 역량을 한꺼번에 보여주는 양식이었다.

   즉, 가전은 고려 후기 신흥사대부들의 취향을 보여주는 역사적 양식이다.


● 가전은 교술인가 서사인가?

   가전은 사건이 유기적인 전개를 보이지 않고 교훈의 의도가 강하다는 점에서는 교술문학에 속하지만, 설화와는 달리 창작 정신에 입각해 있고 허구적 구성의 요소를 갖추고 있다는 점에서는 서사문학에 속한다.


● 의인체 소설 - 가전체의 유사품

   가전과 유사하면서도 다른 양식에 의인체 소설이 있다.

   의인체 소설은 사물의 속성이나 용도를 통해 인간 행위의 모범을 제시한다는 점에서 가전과 매우 유사하다. 그러나 사물의 일생보다는 구체적인 상황과 사건을 중심에 둔다는 점에서 구별된다. 의인체 소설로는 <수성지>, <화사>, <천군본기> 등이 유명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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