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의 글은 비타민 애호가인 서울대의과대학 이왕재 교수의 반대론에 대한 관련 글입니다.
아래의 글을 올리는 동기는,
찬반을 논하기 위해서 올리는 것은 아니고, 오정석 님이 비타민 C 복용에 관한 문의가 있어 궁금증을
풀어주기 위해서 내 경험을 토대로 답글과 댓글을 달았는데, 이에 대한 다른 글이 올라와 내 생각을 전합니다.
그 이유는 내가 비타민을 먹고 있기도 하거니와 신장수치가 높아서 걱정인데, 지적하는 식의 글이 올라와..
내 자신도 심히 우려되어 그동안 고심하고 나름대로 공부한 내용을 편집하여 참고 삼아 올리고 싶어서 입니다.
나 또한 여러 의문점을 가지고 이것저것 뒤져본 결과, 복용해야 겠다는 결론을 얻어서 복용중 입니다.
또한, 비타C 로 간염을 치료한다는 것은 금시초문이고요. 나도 믿지 않습니다.
다만, 강남성모병원의 의사가 치료 목적으로 비타민C 정주를 한다는 말은 들어 왔으며 타질환이지만 효과가 있고,
서울대병원의 간경화 치료 임상실험도 사실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참고로 관련 자료 컨택 포인트는 [ 이왕재 (kinglee@snu.ac.kr) http://doctorvitamin-c.co.kr ] 입니다.
~ ~ ~ ~ ~ ~ ~ ~ ~ ~
비타민-C 에 관한 이교수의 설명 글 (홈피에서 발췌)
많은 임상의사들은 비타민-C의 효능에 대한 이야기만 나오면 지금까지 단 한 건도 제대로 밝혀진 것이 없다는
안타까운 이야기를 한다. 필자가 현재까지 학술적으로 보고된 내용을 찾아 본 바에 의하면 약 9:1의 비율로
좋다는 보고와 문제가 될 수있다는 보고가 나오고 있다.
문제는 이 보고들이 소위 사람을 실험대상으로 해서 이루어진 보고이기 때문에 반드시 갖추어야 하는 조건이 있는데,
그 조건을 못 갖춘 경우가 대부분이라는 사실이다. 즉 사람은 '실험동물'이 갖추어야 하는 조건을 전혀 갖추지 못하고 있다.
왜냐 하면 서로 각기 전혀 다른 환경속에서 살아 가기 때문에 어떠한 일정한 실험조건에 의한 변화를 관찰하고자 할 때
실험조건 외의 변수가 너무 많기 때문에.. 그 결과를 신뢰하기가 대단히 어렵다는 것이다.
그래서 결국 사람을 대상으로 하는 실험에서는 부득불 많은 사람을 대상으로 하여 시행해야 하고 그 결과도 철저하게
통계원칙에 의해서 분석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통계의 원칙이란 다음의 세 가지로 요약된다.
첫째는 실험대상을 무작위(randomized)로 추출해야한다는 것이다. 실험자의 구미에 맞는 사람으로 마음대로 실험군을
선택하면 결과 도출및 해석에서 임의적 해석이 가능하다는 이야기다.
둘째는 가짜약(placebo-contrlled)을 투여받는 군이 반드시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비타민-C로 말하면 시큼하게 제조된
가짜 비타민-C가 실험을 위해서 사용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세번 째로 정작 실험을 시행할 때 진짜약과 가짜약을 줄 때 실험을 행하는 사람과 당하는 사람 모두가 자기가 진짜약을
먹는지 가짜약을 먹는지 몰라야 한다(double-blinded test).
다시 말하면 이 세가지 조건을 충족시켜야 비로서 사람을 가지고 행한 실험은 과학적 객관성을 인정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결국 앞서에서 이야기한 연구 내용들이 이런 학문의 조건을 갖추지 못했기 때문에 그야말로 믿거나 말거나 일수도 있었던
것이다. 실제 위에 설명한 세가지 조건을 충족시키는 것은 현실적으로 결코 쉽지 않다는 사실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그러나 지난해 드디어 집요한 비타민-C 연구자들 몇 명이 드디어 대단히 어려운 실험의 결과를 발표하게 된다.
그야말로 꿈같이 위의 세 조건을 충족시키는 비타민-C에 대한 연구결과를 발표하였다.
즉, 비타민-C가 직접 고혈압 치료효과가 있다는 사실을 세계적으로 유명한 의학학술지인 Lancet에 보고하였다.
(Treatment of hypertension with ascorbic acid. Lancet. 1999, 354:2048-2049).
아울러 비타민-C의 부작용이라고 많은 사람들이 잘못알고 있는 비타민-C 과량 복용시 요료결석이 생긴다는 보고에 대해
우선 요로결석의 형성에는 소변의 알카리화가 중요한데, 비타민-C는 소변을 산성화 해주기 때문에 오히려 결석의 형성을
억제한다는 사실을 유념해 주기 바라고 아울러 UC San Francisco의 연구자들에 의해서 이루어진 이에 대한 학술적 보고를
소개한다.
(Relation of serum ascorbic acid to serum vitamin B12, serum ferritin, and kidney stones, Arch Intern Med, 1999, 159(6):619-624)
비타민-C 에 관한(신장결석) 답변들..
Q : < 인터넷 뉴스 기사 발췌 >
"일부에서는 비타민C를 하루에 1000~2000㎎를 복용하면 감기는 물론 암까지 예방할 수 있다고 주장하지만
고용량 요법의 효과는 아직 과학적으로 입증되지 않았다."
'00 클리닉 000 원장'은 “하루 1000㎎ 정도는 체내에서 처리를 하지만 이보다 더 많은 양을 섭취하면 설사,
복통, 뇨의 pH 감소 등을 유발할 수 있으며, 신장 결석이나 부정맥을 일으킬 수 있다”고 설명했다."
A : 설명에 무지함이 막 드러납니다. 1000mg은 체내에서 어떻게 처리를 합니까? 비타민C는 처리의 대상이 아닙니다.
우리몸을 위해서 죽어라 일하는 물질에게 처리당하는 물질로 설명하고 있는 의사의 무지함에 아연실색입니다.
그리고 부작용이라고 열거한 내용도 앞뒤가 맞지도 않네요.
소변의 pH가 내려가면 결석은 오히려 안 생깁니다. 의사라고 해서 모두가 비타민C에 대해서 이야기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Q : 일단 신장결석으로 검색해서 나오는 모든 글을 보았는데요.제가 궁금한점은 못찾아서 질문드립니다..
일단 비타민씨 고용량 섭취시 신장결석이 생길수 있다는 얘기가 왜 나온건지 그 근원이 궁금합니다.
(왜 나온지에 대한 원인은 이 홈피에 없더라고요..) 의사들이 막연하게 비타민c를 과량복용하면 신장에 무리가
간다고 말하는건 공통적으로 같은 텍스트를 갖고 공부를 해서 그럴테고 그렇다는건 공통의 텍스트가 될 정도로
비타민c와 신장의 상관관계에 대한 여러 논문자료나 실험있을거 같은데요...하지만 이런자료들에 대한 반박자료가
워낙 많아서 이미 사문화가 되버린건가요? 그런데 사문화가 되버렸다고 생각한다면 약사나 의사들의 일반적인 지식이
박사님과 같아야 할꺼 같은데 현실의 약사나 의사들의 일반적인 경향은 비타민c과량복용 -> 신장결석 초래 인거
같아서요... 전문가중에서도 비타민c만 오래 연구해오신 박사님의 의견에 좀더 신뢰감이 들긴 하지만 저같은 일반인
들은 다른 전문가들(약사,의사)의 말에도 쉽게 동요가 되네요;
아무튼간 비타민c가 신장결석을 초래한다고 알려진 근원이 궁금합니다.
그리고 만약에 신장에 무리가 가서 고통이 느껴진다면 신장 부위 자체에서 느껴지나요?
현재 비타민씨 하루 6g정도씩 5일째 복용중인데요.. 어제 자기전에 신장이 위치한 부위가 쿡쿡쑤시는 느낌이 들어서
조금 걱정이 들었습니다...비타민c 전문가인 이왕재 박사님의 고견 부탁드립니다..
A : 현재 신장결석에 걸려 있지 않은 사람에게는 아무런 영향이 없습니다.
다만 수산염이 결석 성분인 결석을 앓고 계슨 분은 다소 악화 시킬 수 있다는 이야기 떄문에 부풀려 나온 이야기입니다.
비타민C가 대사되고 나면 수산염이 나온다는 사실에 근거해서 결석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한 이야기입니다.
결론: 실제적으로 비타민C와 결석은 무관합니다. 5일 먹고 아프면, 23년 먹은 사람은 어떨까요?
Q : 저는 매 끼니후 2g을 먹고 있은지 약 한달가량 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약국에서 하루에 많은 양을 장기간 복음하면 신장에 결석이 생길 수 있으니 장기간 복음은 금물로 알려주고
있습니다. 건강을 위해 먹고 싶은데 겁이 벌꺽 나고 생각하게 됩니다. 무엇이 좋은 방법인지 알려주세요.
A : 신장결석이 염려되시는 분은 평상 시에 물을 많이 드시기 바랍니다.
결석이 생기는 중요한 조건 중의 하나가 탈수증에 빠지는 것이기 떄문입니다.
즉, 일단 충분한 양의 물을 잘 드시기만 해도 결석은 막을 수 있습니다.
Q : 시어머니께서 신장결석으로 한쪽 신장은 다 녹아 버리고
한쪽도 결석때문에 상태가 안 좋아 지셨습니다.
얼굴이 많이 부으시고 피곤해 하시는데,비타민 복용이 가능하실까요.고혈압도 있으십니다.
A : 특히 담석과는 전혀 무관하고 요로결석과는 약간의 상관은 있습니다만 결석을 구성하는 성분과 관련된 사항으로
결석발생을 증가시키지는 않는 것으로 이미 미국 캘리포니아의대 샌프란시스코 의료원의 보고가 있었음을 알려 드립니다.
오히려 어떤 종류의 결석의 경우 발병을 낮출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