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자유게시판

조도사 겸손

작성자月井(李鍾晫)|작성시간26.06.10|조회수24 목록 댓글 0

☆<오른손>,  <왼손>,  그리고  <겸손>입니다.☆

 

두 개의 손은 눈에 보이지만

겸손은 보이지 않지만 

느낄 수는 있습니다.

 

겸손(謙遜)은

 자신을 낮추고,

 타인을 존중하고,

 자신의 부족함을 알고

 자신보다 뛰어난 자들이 있음을 

 공손하게 받아들이는

 자세를 말합니다.

 

富者(부자)가  없는 체하기보다는

識者(식자)가 모른 체하기가 

더 어렵다고 합니다. 

 

아는 것을 모르는 체

참기가 더 힘들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제3의 손 겸손은 

살면서 꼭 필요한 손입니다.

 

스스로 잘났다는 自慢 (자만) 남을 무시하는 傲慢(오만)

남을 깔보는 驕慢 (교만),

남에게 거덜먹거리는 倨慢(거만),

 

 이 4가지 만(慢)을  다스릴 수  있는 것이 바로 겸손입니다.

 

겸손은  사람을  <머물게> 하고

칭찬은  사람을   <가깝게> 하고

넓음은  사람을   <따르게> 하고

깊음은  사람을   <감동케> 하니

 

마음이   아름다운 자여,

그대 香氣(향기)에 

세상이 아름다워라.

 

다산 정약용의 목민심서에

나오는 글입니다"

 

겸손은  마음의 향기 

가깝게 하는 

칭찬으로 웃음 가득한 일상이 되시길 바랍니다~~^

 

오늘도 좋은아침 힐링이되시는 행복한시간 되세요. 고맙습니다 감사합니다 사랑합니다  퍼옴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