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CKET EIGHT(8) BALL 경기 룰
1.1. 게임의 목적
8볼은 흰공과 1-15번 공을 가지고 경기하는 call shot game이다. 한 선수는 1-7번공을(solid colors), 다른 선수는 9-15번공을(stripes) 포켓하여야 한다.
1.2. 콜샷
콜샷에 있어 보기에 명백한 공과 포켓을 지정할 필요는 없다. 어떤 공이 어느 포켓에 들어갈지 잘 몰라 물어보는 것은 상대선수의 권리이다. 뱅크샷이나 컴비내이션샷은 명백한 것으로 간주되지 않으며, 목적구와 목적 포켓을 콜할 때는 신경을 써야 한다. (역자 주 : 신경을 쓰라는 말은 왠만하면 콜을 하는 것이 좋다는 말입니다. 분쟁의 소지를 막자는 것이지요.) 콜을 할 때에는 쿠션에 몇번 맞을지, 몇번 뱅크가 있을지, 키스(쫑)가 몇번 있을지 등등의 세세한 것까지 지정할 필요는없다. 파울로 들어간 공은 그 공이 누구의 공이든 포켓된 채로 둔다. 브레이크는 콜샷이 아니다. 브레이크를 한 선수는 파울없이 어떤 공이든 포켓됐을 때에만 계속샷을 할 수 있다.
1.3. 볼놓기 (Racking the Balls)
8볼은 삼각대 중앙에 놓여야 하며 맨 앞의 공은 풋스팟위에(역자 주: 풋스팟이란 공 놓는 곳에 있는 점을 말합니다.) 그리고 한쪽 코너는 줄무늬 그리고 다른 쪽에는 솔리드가 놓여야 한다.
1.4. 번갈아 하는 브레이크 (일반적으로 WPA룰을 따라 승자가 브레이크합니다.)
랙(Lag)의 승자는 브레이크의 선택권을 갖는다. 개인 대 개인 경기에서는 선수들은 서로 번갈아 가며 브레이크를 한다. (역자 주: Lag이란 우리가 흔히 뱅킹으로 부르는 것으로 게임 시작시 우선권을 정하는 것입니다. 방법은 해드스트링(투포인트) 뒤에서 공을 샷하여 반대편 레일(foot ail)을 맞히고 돌아와 해드스트링에 가깝게 서게 하는 것입니다. 물론 더 가까운 편이 우선권을 갖게 됩니다.)
1.5. 점프와 마세 샷
심판없이 경기가 이루어 질 때, 그리고 Cue Ball Fouls Only가 게임의 규칙일 때는 점프샷이나 커브 또는 마세샷을 할 때 방해를 하고 있는 공이 움직인다면 파울로 간주된다. (손이든 큐든 브릿지에 의해서든 상관없이)
1.6. 합법적 브레이크 샷
브레이크가 합법적이려면 1)공이 하나이상 포켓 되든지 2)숫자있는 공이 4개 이상 레일에 부딪히든지 해야한다. 만일 합법적인 브레이크가 이루어지지 않았다면 그것은 파울이며 상대선수는 1)그 상태로 놓고 경기를 진행하거나 2)공을 다시놓고 브레이크 하거나 3)브레이크를 상대선수에게 넘길 수 있다.
1.7. 합법적 브레이크이나 스크래치를 했을 때
만일 합법적인 브레이크는 이루어 졌으나 흰공을 스크래치했을 경우 1)파울이며 2)들어간 공은 그대로 두며 (8볼제외. 1.9.참조) 3)테이블은 오픈인 상태가 된다.
이때 상대 선수는 볼인핸드 비하인 더 해드스트링을 얻는다. (역자 주: 볼인핸드 Behind The Headstring 이란 해드스트링 뒤에서의 볼인핸드, 즉 투포인트 뒤에서 샷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때 해드스트링 뒤의 공간을 속어로 kitchen 이라고도 합니다.)
1.8. 목적구가 브레이크시 테이블 밖으로 나갔을 경우
목적구가 브레이크시 테이블 밖으로 나갔을 경우 파울이며 상대선수는 1)그대로 두고 치거나 2)볼인핸드 비하인 더 해드스트링을 얻는다.
1.9. 브레이크시 8볼이 포켓되었을 때
만일 브레이크시 8볼이 포켓되면, 브레이커는 다시 레크하고 칠지, 8볼을 풋스팟에 놓고 그대로 진행할지를 결정할 수 있다. 만일 브레이크시 8볼과 흰공 둘다 포켓되었다면 상대선수가 다시 레크하고 칠지 아니면 8볼을 스팟하고 볼인핸드 비하인 더 해드스트링을 얻을지 결정할 수 있다.
1.10. 오픈 테이블
테이블은 그룹의 선택이 이뤄지기 전까지 오픈이다. 테이블이 오픈일 때는 그룹을 초이스하기 위해 솔리드를 쳐서 스트라이프를 넣어도 된다. (거꾸로도 마찬가지)
주 : 브레이크 직후에는 테이블은 항상 오픈이다.
오픈인 상태에서는 8볼을 포함한 어떤 공을 먼저 맞추어도 파울이 아니다. 그러나 8볼을 먼저 맞추어서는 그룹을 초이스할 수 없으며 목적구가 들어갔다 할지라도 순서는 상대에게 넘어간다. 이 때 포켓된 공은 그대로 두며 상대선수는 오픈인 상태로 경기를 진행한다. 오픈 테이블일때에 비합법적으로 포켓된 공은 포켓된 채로 그대로 둔다.
1.11. 그룹의 선택
브레이크시에 어떤 그룹의 공이 들어갔다 하더라도 테이블은 오픈이다.
브레이크 직후에는 항상 OPEN이다.
그룹의 선택은 브레이크 이후에 목적구를 지정한 포켓에 넣었을 때만 이뤄진다.
1.12. 그룹의 선택이 이뤄진 후에는 선수는 자기 그룹의 공을 먼저 맞추어야 하며
1)하나이상의 공을 넣든지 2)그렇지 않았을 경우 수구나 다른 어떤 공이라도 하나이상 레일에 닿게 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파울이다.
주: 뱅크샷일 지라도 흰공이 목적구를 맞힌 후 1)하나 이상의 공이 포켓되거나 2)흰공이나 다른 공이 레일에 닿아야 한다. 안 그러면 파울.
1.13. 세이프티 샷
전략적인 이유로 선수는 명백한 목적공을 포켓한 후에 순서를 상대에게 넘길 수 있다. 단, 미리 세이프티를 선언해야 한다. 세이프티 샷은 합법적인 것으로 정의 되어 있다. 만일 세이프티선언을 안하고 목적구를 포켓했다면 당연히 계속 샷을 진행하여야만 한다. 세이프티 샷으로 들어간 공은 포켓된 채로 남아있는다.(역자 주: 나인볼에서는 세이프티샷이 없습니다. 즉 공이 들어가면 무조건 계속 샷을 하여야만 합니다. 그리고 세이프티샷이란 원래 디펜스의 의미가 아닙니다. 주로 디펜스를 위해 세이프티를 하게 되므로 그런 식으로 쓰이는 것 뿐입니다.)
1.14. 점수
선수는 합법적으로 공을 넣는데 실패할 때까지 샷을 할 권한이 있다. 모든 자기의 그룹의 공을 넣은 후에는 8볼을 넣어야 한다.
1.15.파울 패널티
상대선수는 볼인핸드를 얻는다. (볼인핸드 당구장을 준다는 게 아니고, 정확히 말하면 Cue Ball In Hand 입니다.) 이는 테이블위 어디서나 공을 놓고 칠 수 있음을 의미한다. (브레이크시 파울이 아니면 해드스트링뒤에서 칠 필요가 없다.) 이 룰은 (상대선수에게 불이익을 주려는) 의도적 파울을 막기 위한 것이다. 선수는 공을 놓기 위해 손이나 큐의 어떤 부분을 이용해도 괜찮다. 공을 놓을 때에 스트로크 모션으로 공을 건드릴 경우 그것은 샷을 한 것으로 간주되며 이때 비합적 샷이 될 경우 파울이다.
1.16. 컴비네이션 샷
컴비네이션샷은 인정되나 8볼을 먼저 맞히면 파울이다. (단, 테이블이 오픈일 때는 파울이 아니다.)
1.17. 비합법적으로 포켓된 공
목적구가 비합법적으로 포켓되었다고 간주되는 경우는 다음과 같다. 1)목적구가 들어가고 동시에 파울이 발생했을 때 2)목적구가 콜한 포켓에 들어가지 않았을 때 3)샷을 하기전에 세이프티샷을 선언했을 때. 비합법적으로 포켓된 공은 포켓된 채로 남아있는다.
1.18. 목적구가 테이블 밖으로 튀어 나갔을 때
목적구가 테이블 밖으로 튀어 나가면 파울이며 튀어 나간 공은 풋스팟에서 부터 순서대로 스팟한다. 튀어나간 공이 8볼일 경우 경기에 패하게 된다.
1.19. 8번볼 치기
8번볼을 칠 때에는, 8볼이 포켓되지 않았다면 스크래치 또는 어떠한 파울도 게임에서 지는 것이 아니다. 단순한 파울일 뿐이다. 상대선수는 볼인핸드를 얻는다.
컴비네이션 샷으로는 8볼을 넣을 수 없다.
1.20. 게임에서 지는 경우
a. 8볼을 넣는 동시에 파울을 할 경우 (브레이크시는 제외)
b. 자기 그룹의 마지막 공을 넣으며 동시에 8볼을 넣을 경우
c. 콜한 포켓이 아닌 포켓에 8볼이 들어갔을 경우
d. 8볼이 자기그룹의 공을 다 넣기 전에 들어 갔을 때
1.21. 교착상태의 게임
만일 3번의 기회가 각각의 선수에게 돌아간후, 심판이 판단하기에 (심판이 없을 때는 양선수가 동의하기에) 샷을 하는 것이 곧 경기에 지게 되는 상황일 경우, 게
임을 무효로 하고 공을 전부 레크한 후 브레이크를 했던 선수가 다시 브레이크를 한다. 단 이 룰은 공이 두개의 목적구와 8볼만 남아있는 상황일 때만 적용된다.
주: 8볼에서 3연속 파울은 적용되지 않는다.
@@ 8볼 경기에서 마지막 8볼 포켓 관련 경기규정의 분쟁 해결!!
20.경기에서 패하게 될경우 (中...)
a. Fouls when pocketing the 8-ball (exception: see 8-Ball Pocketed On The Break).
b. Pockets the 8-ball on the same stroke as the last of his group of balls.
c. Jumps the 8-ball off the table at any time.
d. Pockets the 8-ball in a pocket other than the one designated.
e. Pockets the 8-ball when it is not the legal object ball.
a. 8번볼 포켓함과 동시에 한 파울(그 외의 파울들은 경기 속행! 볼인핸드)
b. 그룹의 마지막 볼 포켓시 그와 동시에 8번볼이 포켓된 경우
c. 8볼이 테이블 밖으로 나간경우(언제든지 경기에서 패함)
d. 8볼을 지명한 곳 과는 다른 포켓에 포켓시켰을 경우
e. 8볼이 적합한 목적 볼이 아닐때 포켓 시켰을 경우
(다른 자료 참고: 자기그룹의 공을 다 넣기 전에 포켓 시켰을 경우)
19. PLAYING THE 8-BAL.(8번볼 치기)
When shooting at the 8-ball, a scratch or foul is not loss of game if the 8-ball is not pocketed or jumped from the table.
Incoming player has cue ball in hand.
Note: A combination shot can never be used to legally pocket the 8-ball.
8번볼을 칠 때에, 8볼이 포켓 되거나 테이블 밖으로 나가지 않았다면,
스크래치 또는 어떠한 파울도 게임에서 지는 것이 아니다.
(이때) 상대선수는 볼인핸드(Free ball)를 얻는다.
주: 컴비네이션 샷으로는 8볼을 넣을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