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과 실패’에 대한
엄마와 아들의 대화가 많은 사람들에게
위로와 감동을 전하고 있다.
엄마가 초등학생인 아들에게
먼저 물었다.
“성공하는 사람과 실패하는 사람이 있는데
누군가는 계속 성공하고 누군가는 계속 실패하는데 그 두 사람의 차이는 뭘까?”
“계속 실패한 사람은 언젠가는 성공하고,
계속 성공한 사람은 언젠가는
실패하는 거죠.”
그러자 엄마가 다시 물었다.
“그럼 성공과 실패의 차이는
뭐라고 생각해?”
“큰 차이가 없는 것 같아요,
성공이랑 실패도 그냥
‘가위바위보’ 같은 거예요.
이기면 성공,
지면 실패인 것처럼요.”
엄마는 궁금해서 다시
아들에게 물었다.
“그럼 결국 성공한 사람이랑
실패한 사람은 차이가 전혀 없는 걸까?”
“없는 것 같아요.
둘 다 무언가를 위해 노력한 거니까요.
실패한 사람은 노력했으니까 잘한 거고,
성공한 사람은 목표를 이루어서
잘한 거로 생각해요.
그러니까 결과적으로는
둘 다 잘한 거예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성공을 최고의 가치로 여기며,
실패가 두려워서 도전하기를 주저한다.
하지만, 아이의 말처럼
실패도, 성공도 모두 의미가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성공하기까지는 항상 실패를 거친다.
다음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