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 10. 5. 오늘의 양식 : 이적을 행함으로 땅에 사는 자들을 미혹한다
표어 : 오직 예수. 재림 신앙. 땅끝 선교
삶의 현장에서 드리는 예배
1. 예배의 부름---------- 마음을 정돈하고 예배를 드리는 데 방해가 없도록 합시다. ------------
2. 찬양과 경배---------- 495 익은 곡식 거둘 자가
571 역사 속에 보냄 받아
91 슬픈 마음 있는 사람 ------------------------------------------
3. 신 앙 고 백---------- 사 도 신 경--------------------------------------------------------
4. 찬 송---------- 449 예수 따라가며 ------------------------------------------------
5. 기 도---------- 주의 나라를 위하여
주의 동력자를 위하여
예배자를 위하여 ---------------------------------------------------
6. 하나님 말씀---------- 계 13 : 14 - 짐승 앞에서 받은 바 이적을 행함으로, 땅에 거하는 자들을 미혹하며, 땅에 거하는 자들에게 이르기를 칼에 상하였다가 살아난 짐승을 위하여 우상을 만들라. 하더라. ( 짐승 앞에서 받은바 이적을 행함으로 땅에 거하는 자들을 미혹하며 땅에 거하는 자들에게 이르기를 칼에 상하였다가 살아난 짐승을 위하여 우상을 만들라 하더라 )
7. 설 교---------- 이적을 행함으로 땅에 사는 자들을 미혹한다
배교한 교회는 사람들에게 우상 숭배를 강요하며 그것을 거절하는 자들을 죽일 것이다. 참으로 두렵고 무서운 일이다.
14. 짐승의 우상 - 짐승 앞에서 받은 바 이적을 행함으로, 땅에 거하는 자들을 미혹하며, 땅에 거하는 자들에게 이르기를 칼에 상하였다가 살아난 짐승을 위하여 우상을 만들라. 하더라.
1) 짐승의 우상 - 짐승 앞에서 받은바 이적을 행함으로, 땅에 거하는 자들을 미혹하며
'땅에 거하는 자들'은 생명책에 기록되지 않은(13: 8. 17: 8) 불신자들을 지칭한다.
* 계 6: 10 - 큰 소리로 불러 이르되, 거룩하고 참되신 대주재여. 땅에 거하는 자들을 심판하여 우리 피를 갚아 주지 아니하시기를 어느 때까지 하시려 하나이까? 하니
* 계 11: 10 - 이 두 선지자가 땅에 사는 자들을 괴롭게 한 고로 땅에 사는 자들이 그들의 죽음을 즐거워하고 기뻐하여 서로 예물을 보내리라. 하더라.
전 인류를 미혹시키려는데 그의 이적을 활용한다. 미혹이란 적그리스도에게 신적인 경배를 시킴으로 짐승의 표를 받게 하는 일이다.
(1) 첫째 짐승의 우상을 만들게 한다. - 땅에 거하는 자들에게 이르기를 칼에 상하였다가 살아난 짐승을 위하여 우상을 만들라. 하더라.
그들은 거짓 선지자들이 행하는 이적들에 현혹되어 그를 추종하게 되며, 거짓 선지자는 '상하였다가 살아난 짐승'(3절 주석 참조)의 형상을 만들어 숭배할 것을 추종자들에게 요구한다.
이것은 초역사적인 것으로서 땅에서 올라온 짐승 곧 거짓 선지자들에 의해 자행되는 전 세계적인 우상 숭배를 시사한다. (Johnson).
우상을 만들고 우상에게 생기를 넣어 말하게 하여 미혹한다. 여기서 말한 생기는 악령이 들어가는 역사다.
이적만을 따르려는 사람들이 다 미혹을 받게 한다.
* 계 9: 20 - 이 재앙에 죽지 않고 남은 사람들은 손으로 행한 일을 회개하지 아니하고, 오히려 여러 귀신과 또는 보거나 듣거나 다니거나 하지 못하는 금, 은, 동과 목석의 우상에게 절하고
능력과 이적은 본래 하나님의 것인데 간혹 마귀도 그런 것을 보여준다. 애굽의 박사와 마술사들이 그랬다.
* 출 7: 11-12 – 11 바로도 현인들과 마술사들을 부르매 그 애굽 요술사들도 그들의 요술로 그와 같이 행하되, 12 각 사람이 지팡이를 던지매 뱀이 되었으나 아론의 지팡이가 그들의 지팡이를 삼키니라.
가장 심각한 것은 주 예수의 이름을 사용하면서 이적이나 특별한 능력을 발휘할 때 우리가 대개 하나님의 능력으로 보기가 쉬우나 성경에는 꼭 그렇지 않다고 가르친다.
여러 능력과 귀신을 쫓아내기까지 한 선지자라도 하나님의 말씀을 벗어난 행동에 대해서는 구원을 줄 수 없다는 것을 말씀하셨다.
* 마 7: 22-23 – 22 그 날에 많은 사람이 나더러 이르되, 주여. 주여. 우리가 주의 이름으로 선지자 노릇 하며, 주의 이름으로 귀신을 쫓아내며, 주의 이름으로 많은 권능을 행하지 아니하였나이까? 하리니 23 그 때에 내가 그들에게 밝히 말하되, 내가 너희를 도무지 알지 못하니 불법을 행하는 자들아. 내게서 떠나가라. 하리라.
말세가 되면 거짓 선지자가 많아지며, 특성은 이적(신비)주의라는 점을 예고하셨다. 악하고 음란한 세대가 표적을 구하게 된다고 하셨다.
* 마 24: 24 - 거짓 그리스도들과 거짓 선지자들이 일어나 큰 표적과 기사를 보이어 할 수만 있으면 택하신 자들도 미혹하리라.
* 마 16: 4 - 악하고 음란한 세대가 표적을 구하나 요나의 표적 밖에는 보여 줄 표적이 없느니라. 하시고 그들을 떠나가시다.
그러므로 이적은 있으되 말세론적으로 볼 때 우리가 너무 외적으로 표시되는 이적주의를 지향하거나 이적을 나타내는 것을 무조건 큰 신앙으로 가르친다면 성경적으로 무례하지 않을 수 없음을 깨달아야 한다.
이 일은 단 3장에서 그 그림자를 보여 주고 있다.
우상을 만드는 이유는 모든 인류로 그 우상 앞에 경배를 시키려는데 목적이 있다.
이것은 적그리스도의 우상을 경배하게 함으로 적그리스도를 신으로 경배시키려고 의도하고 있으며 또 이 일을 통하여 하나님께 다른 신을 섬기는 죄를 범하게 함으로 하나님을 떠난 인류에게 최종적인 심판을 내리시고자 하심이다.
(2) 우상 : Idol(인명) - 짐승을 위하여. - 계 9: 20.
예배에 사용하는 모든 신의 형상과 거기에 표시하는 존경은 우상 숭배이다.
이스라엘의 우상은 앗수르와 애굽의 유물과 같이, 사람과 금수(禽獸), 또는 합성적 존재를 구상하는 상(像)이었다. 그것은 자연의 생산력을 표상하였다(→아세라).
때로는 자연의 돌과 수목이 신으로 숭배되었다.
'우상'이라고 번역되는 히브리어만도 15종이나 된다. 일반적으로 없는 것인데, 모멸적으로 사용된다(시 97: 7. 사 19: 1. 31: 7. 합 2: 18).
많은 신들이 조각된 바벨론의 경계석역시 모멸적으로 사용되고 있다(왕상 15: 12. 21: 26. 왕하 21: 11, 21. 에스겔서에 자주 나온다).
새긴 것, 새긴 우상'으로 번역하거나(출 20: 4. 신 5: 8. 삿 18: 14) 단순히 '우상'(사 40: 19. 44: 9. 렘 10: 14. 50: 38. 51: 17, 47, 52). 부은 것, 부어 만든 우상'(사 42: 17. 시 106: 19. 민 33: 52. 합 2: 18. 단 11: 8)으로 번역하였다.
신약에서는 명사 ei[dwlon]가 일반적인데(행 7: 41. 롬 2: 22. 살전 1: 9), 영어 idol은 ei[dwlon]의 음사(音寫)이다.
이스라엘에 있어서 우상의 최고(最古) 인용은 라헬이 훔친 '드라빔'이다(창 31: 19). 후에 야곱은 '이방 신상'을 세겜 근처 상수리나무 아래에 묻었다. (창 35: 4).
미가 사건(삿 17: 1-)은 여호와의 정신적 예배가 타락하여 우상을 사용하는 것을 보여 준다. 사사 시대는 우상 숭배로 타락의 반복이었다.
사무엘 시대부터 순수한 예배의 부흥으로 솔로몬 시대까지 계속되었다. 왕국 분열 시에 여로보암은 '금송아지 상'을 도입하였다. (왕상 12: 25-33).
북 왕국 이스라엘에서는 바알 숭배와 우상에 의한 여호와 예배가 병행하여 행하여졌다. 남 왕국 유대에서는 므낫세, 아몬, 아하스 때에 이교 숭배가 행하여진 외에는 여호와 예배가 행하여졌다.
우상에 대하여 모세의 율법이 가혹했던 이유는, 이교적 예배에 따르는 부도덕과 물질적 상징을 실체의 표현으로 간주하는 경향에서 발견할 수 있다.
물질화되고 국한된 하나님은 인간과 유사하게 되었다. 결국 하나님의 영성은 애매하게 되고, 제물 숭배가 촉진 되었다.
인신 희생은 모든 역사에서 뚜렷한 사실이다. 이스라엘도 피할 수 없었던 습관이었다(왕하 16: 3. 17: 17).
그것은 하나님의 자녀로서의 개인의 신성을 부정하는 것이다. 아이를 바친 자는 자기의 가장 귀중한 소유물을 희생한다고 생각하였다.
기독교는 개인이 하나님과의 직접적인 인격 관계를 맺고, 남의 소유는 물론 아버지의 소유일지라도 그렇게 생각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한다.
바벨론 포로에서 귀환 후 유대인은 완전히 우상으로부터 절연(絶緣)된 듯하다. 배화교(拜火敎)를 신봉한 바사 인은 벨(마르둑, 므로닥)과 느보 예배자들보다도 심령적 예배에 대하여 밀접한 관계에 있었다.
그들은 예언자의 반 우상적 견해에 호의를 표시하였다. 이 시대에 유일신을 견지(堅持)한 유대교는 기반을 굳힐 수 있었다.
그러나 헬라 세력이 팔레스타인에 유입되어 유대교는 가혹한 시련에 직면하였다. 유대인의 헬라화가 급속히 진행되어 우상숭배가 행해졌다.
안티오코스Ⅳ세 에피파네스(Antiochus Ⅳ Epiphanes)의 이교화가 마카베아가(家)의 혁명을 촉발하고, 우상을 반대하는 사상이 심각하였다.
로마는 유대인을 우상 숭배자로 만들려고 시도하지 않았다. 온갖 종교, 혹은 무종교 형식을 묵인하는 정책을 취했다.
유대교는 순수한 민족 종교이므로 유대인은 세계를 우상 숭배로부터 전향시키려고 하지 않았다. 이것은 기독교의 역할이었다.
사도 시대에도 우상에 대한 회의론이 보편화였다. 바울이"우상은 세상에 아무 것도 아니며"(고전 8: 4)라 할 때, 이 견해가 일반적 동의를 얻었다.
아덴은 "사람의 수 보다도 신들의 수가 많다"라고 할 만큼 우상을 숭배하였지만, 바울은 참 하나님에 대한 그릇된 예배로 간주하였다.
* 행 17: 23 - 내가 두루 다니며 너희가 위하는 것들을 보다가 알지 못하는 신에게라고 새긴 단도 보았으니, 그런즉 너희가 알지 못하고 위하는 그것을 내가 너희에게 알게 하리라.
아레오바고에서의 바울의 논쟁은 철학자를 상대로 벌였다. 바울은 우상 숭배의 배후에 있는 영적 의미를 알았다.
하나님에 대한 사랑과 봉사를 방해하는 모든 것은 우상 숭배라고 단정하였다.
* 골 3: 5 - 그러므로 땅에 있는 지체를 죽이라. 곧 음란과 부정과 사욕과 악한 정욕과 탐심이니 탐심은 우상 숭배니라.
당연히 하나님께 바쳐야 할 사랑과 경건을 배제하고 국한하는 것, 즉 쾌락, 부(富), 지식의 추구까지라도 그 도를 넘길 때 본질에 있어서 우상 숭배가 된다.
8. 기 도 ---------- 받은 은혜와 귀한 사명을 통하여
이웃에게 나누어주는 자가 되기 위하여 ------------------------------
9. 찬 송 ---------- 302 내 주 하나님 넓고 큰 은혜는 ----------------------------------
10. 폐 회 ---------- 주기도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