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현재 호지킨림프종 2기로 치료중인
20대 여성입니다
저는 첫 진단 당시 왼쪽 목,양쪽쇄골,종격동
이렇게 세군데 림프절이 침범되어있었고,ABVD항암 8회(4차)로 계획하여 치료를 시작한뒤 중간검사와 4차 후 최종검사 모두 듀빌스코어 3점이 나온 상태입니다
교수님께서 방사선을 고민했지만 종격동이 포함되어있고 나이가 어려 장기 부작용을 피하기 위해 방사선 대신 ABVD항암 4회(2차)를 추가로 하시자 하셨고 용량은 4회 전부 50%만 받는다고 합니다 간이나 신장은 건강하다고 나오는편인데 용량을 이렇게 줄이는 이유가 무엇인지 궁금하여 글을 남깁니다
듀빌스코어 점수도 1,2점까진 아니었던 터라 방사선이 재발률을 더 낮춘다고 알고있는데 방사선도 아니고 항암 추가인데 용량도 낮아서 걱정되는 마음입니다..
보통 2기는 4차 항암 or 4차 항암+방사선
이루트로 많이 알고있어서요 ㅠ
인터넷이나 카페 글을 찾아봐도 저와 비슷한분이 보이지않아 글 남깁니다 혹시 저와 비슷하게 치료하신 환우분이 계실까요?
다음검색
댓글
댓글 리스트-
작성자steller 작성시간 26.06.19 PET-CT 결과가 좋아(듀빌 3) 방사선의 장기 부작용은 피하고, 대신 독성을 줄인 추가 항암으로 치료를 마무리하자는 판단으로 보입니다. 물론 양성자 치료가 가능한 병원(국립암센터, 삼성서울병원 등)에서 상담을 받아본다면 또 다른 선택지가 될 수는 있습니다. 다만 현재 담당 교수님이 제안하신 방사선 생략 후 추가 감량 ABVD 역시 실제 치료 프로토콜에서 사용되는 합리적인 옵션 중 하나입니다.
-
답댓글 작성자홈이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 26.06.22 new
방사선 말고 양성자 치료는 처음 알았네요 ..! 나머지 감량 항암을 진행중이라 이대로 치료에 변동은 없을 것 같아요.. 말씀 덕분에 위안이 되어요 답변 감사해요 스텔라님
-
작성자영미 작성시간 26.06.20 지금 많이 힘드시겠지만
잘 치료될꺼예요..
우리딸도 종격동 호지킨2기로
abvd 6주기로 치료했는데
처음부터 방사선은 안하고
4주기에 대신 2주기 추가해서
한다고 하셨어요..
최종검사에서 관해되어
1년이지난 지금은 열심히
일상을 살고있어요...
빨리 회복되실꺼여요..
기도 할께요~ -
답댓글 작성자홈이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 26.06.22 new
치료 잘끝나고 일상 잘보내고 계셔서 정말 다행이에요 .. 항암 12번은 정말 힘든 것 같아요 ㅠㅠ 고생하신만큼 앞으로 쭉 건강하시길 저도 기도할게요 감사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