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민족과역사]

[발표자료]발해건국은 우리에게 어떠한 의미가 있는가? - 진수결의

작성자12신효진|작성시간12.09.25|조회수525 목록 댓글 25

발해건국은 우리에게 어떠한 의미가 있는가?

 

 

*발해의 건국 과정

발해는 고구려 장군 출신의 대조영(大祚榮)이 세웠습니다. 고구려가 멸망하자 대조영은 요서 지방의 영주로 이사했습니다. 이곳에는 고구려 유민을 비롯하여 말갈족 · 거란족 등 여러 민족이 모여 살았습니다. 그런데 영주에서 거란족 이진충이 반란을 일으켰습니다(696). 이에 대조영은 고구려 유민과 말갈족을 이끌고 영주를 벗어나 만주 동부 지역으로 이주했습니다. 당 군대가 추격했지만, 대조영은 당나라 병사를 무찔렀습니다. 698년, 대조영은 옛 고구려 땅이었던 동모산을 거점으로 하여 성을 쌓았습니다. 그리고 발해를 건국했습니다. 이때는 신라가 삼국을 통일할 무렵이었습니다. 발해는 옛 고구려 땅이었던 만주를 중심으로 연해주까지를 포함한 커다란 나라로 발전했습니다.

 

*발해 건국의 의의: 잃어버린 땅을 되찾음 ‘자부심’

1.고구려를 계승한 나라입니다.

2.고구려의 영토를 회복하고 그 지역에 대한 우리민족의 활동 무대를 유지시켰습니다.

3.고구려를 계승하여 고구려의 혼을 만주지역에 심었습니다.

한국 민족이 정치적으로나 문화적으로 만주를 지배한 최후의 국가였던 셈입니다.

 

*발해가 한국 민족인 근거: 발해 문화에는 고구려적인 요소가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1.가령 5경제는 고구려의 5부제를 기초

2.상경의 내성 안 궁전 자리에서 발견된 온돌

3.고분의 횡혈식 석실분의 등의 구조

4.절터에서 발견된 불상의 양식이나 와당의 연꽃무늬도 고구려적인 색채

5.고구려의 음악 계승

6.3성 6부를 기본으로 하는 당의 제도를 모범으로 취함. 그러나 정당성 장관인 대내상이 선조성과 중대성의 장관인 좌,우상의 위에 자리 잡고 있어서 오히려 당의 경우와 반대(당의 실제와 부합하는것은 아님. 명칭이 짙은 유교적 색채를 띰.

 

*생각해야 할 점

발해가 망한 뒤에 그 문화는 후대에 계승되지 못했습니다. 그것은 이 문화를 담당한 발해의 지배층인 고구려 유민이 고려로 망명하여 버렸고, 이 지방에 거주하던 말갈인은 그를 계승할 능력이 없었기 때문입니다. 그러기에 중국이 발해의 역사를 자기 민족의역사라며 우기고 있습니다. 역사란 무엇인가에서 '역사는 과거와 현재의 끊임없는 대화' 라는 말이있습니다. 역사란 그 자체에서 끝이아니라 현재에 주는 의미가 무엇인지 탐구해야 합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발해의 건국의 역사적 사실을 무의식적으로 받아 들여선 안됩니다. 우리민족의 자부심과 혼을 깨달아야하며 미래의 세대까지 역사를 계승해야 할 책임감을 가져야 합니다. 역사는 계승되지 못한다면 우리 민족의 근원을 잃는거와 같다고 생각되기 때문입니다.

 

 

진수결의 모둠 선정 [발해] 4 대 중요 사실

 

우선순위

중요 사실

선정 이유

1

698

발해건국

우리 민족의 혼과 자부심을 느낄 수 있는 고구려 계승국인 발해의 건국 과정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2

 

정치와 사회

정치적인 지배권은 고구려의 유민들이 독차지 하였고 피지배층은 말갈민이 대부분 이였다. 발해는 이러한 사회적 토대위에 세워진 국가였기 때문에 비록 상층사회에서 당의 높은 문화를 받아들여 정연한 지배체제를 이루어 놓았다 하더라도 사회구성의 취약성을 감출 수 없었다.

3

 

문화의 양상

발해는 당과 평화적인 외교 관계를 수립한 이후 그 문화를 적극적으로 받아들였다. 정치제도 이외에도 당의 것을 모범으로 하고 이룩된 것이 많았다. 그러나 발해는 고구려 문화에는 고구려적인 요소가 많이 포함되어 있다. 발해의 문화적 유산이 후세에 많이 전해져 있지 않아서 제대로 설명할 수없는 것은 유감이지만, 그 적은 유물 속에서도 고구려 문화와 연결지울 수 있는 것이 적지 않다는 것은 발해문화의 계통을 짐작게 하기에 충분하다.

4

 

역사적 위치

발해는 해동성국의 칭호를 들을 정도로 고도의 문화국가를 건설하였다.

하지만 발해의 멸망과 함께 만주는 한국민족의 역사 무대에서 떠나버리고 말았다. 발해는 한국민족이 정치적으로나 문화적으로 만주를 지배한 최후의 국가였던 셈이다. 이 같은 데에 발해가 차지하는 민족사적 위치가 있는 것이다.

 

 

 

 

연월일

한국사

세계사

589

 

수의중국통일

618

 

당건국

661

 

이슬람제국,옴미아드조 성립

668

고구려멸망

 

676

삼국통일

 

698

발해건국

 

716

 

제지술, 유럽전파

800

 

서로마제국부활

828

장보고청해진설치

 

829

 

잉글랜드왕국성립

901

후고구려건국

 

907

 

당멸망

926

발해멸망

 

935

신라멸망

 

936

고려후삼국통일

 

960

 

송건국

 

 

 

 

첨부파일 모둠선정중요사실..hwp

첨부파일 프레젠테이션1.pptx 

 

첨부파일 발해의 건국.hwp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 북마크
  • 신고 센터로 신고

댓글

댓글 리스트
  • 작성자12조선아 | 작성시간 12.10.07 우리는 발해가 건국되었다는 역사적 사실을 배우려고만 했습니다. 하지만 이번 발표를 듣고 우리는 발해가 건국되었다는 역사적 사실을 기초로 어떻게 대조영이 발해를 건국하려 했는가를 생각해야 했었구나를 다시 한번 느낄 수 있었습니다. 걸사비우가 전사하고 대조영이 군들을 이끌고 있을 때, 이동길에 있던 말갈족과 고구려인들이 협력하지 않았다면 세력을 확장시킬 수 없었을 것입니다. 여기서 대조영이 어떻게 그들의 힘을 받을 수 있었는가는 '소통'의 문제입니다. 왕건의 고려건국이나 대조영의 발해건국을 생각해보면 '소통'이 얼마나 중요한가를 생각할 수 있었습니다.
  • 작성자이건희 | 작성시간 12.10.11 지금까지 저는 발해 건국은 역사적의 의의만 중요하게 여겨왔습니다. 하지만 이 발표를 통해서 왜 대조영인가부터 시작해 여러 가지 궁금증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이 발표를 통하여 지도자의 자세에 대해 배우게 되었습니다. 항상 누군가를 이끌고 가려면 그 사람과의 소통을 통해서 공감을 해야 하는 구나 라로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소통은 사람 마음 간의 교류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열쇠라는 것을 배우게 되었습니다.
  • 작성자12 김치범 | 작성시간 12.11.05 이번 발표를 통해 저는 한국인이라는 사실에 자부심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단지 발해를 우리역사라고 주장했으면 근거도 없고 객관성이 부족했을 것입니다. 하지만 발해를 우리 역사로 보는 객관적인 주장을 통해 우리 역사라고 느낄 수 있어 좋았습니다. 역사에 있어 객관성은 무척 중요합니다. 독도를 자기 영토라 주장하는 일본과 고구려를 자기 역사라 주장하는 중국에 맞서기 위해서는 객관적인 자료나 사실을 바탕으로 반박할 수 있어야 합니다.
  • 작성자12 강두호 | 작성시간 12.11.05 발해의 건국은 우리 민족이 여전히 북방의 주인이라는 것을 확인시켜 주었습니다. 당에게 패한 이후 우리 민족이 다시 요동 땅에서 주도권을 잡은 것으로 북방은 아직 우리의 땅이라는 것을 몸소 느끼게 해주었습니다. 한 번 망했다고 영원히 망한 것은 아닙니다. 고구려의 후손이었던 대조영은 우리의 옛 땅과 문화를 찾기 위해 발해를 건국한 것입니다. 고구려의 후손이라는 기록으로만 봐도 발해가 자신의 역사라고 우기는 중국의 말은 마땅치 못합니다.
  • 작성자12신효진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 작성시간 12.11.09 과제 불이행: 없음
    보완필요: 없음
    집계: 11월 9일 10:07
댓글 전체보기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