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학년도 2학기 [민족과역사]
종 합 보 고 서
1. 新善한조 모둠 발표자 : 이유리
2. 발표 제목 : 육두품 세력은 어떻게 발전하였는가?
3. 발표 일시 : 9월 30일 1교시
4. 발표 소감(200字내외) :
우선 수업시간에 늦어 원활한 발표가 이루어지지 못한 점에서 모든 분께 죄송합니다. 발표 준비 과정에서 육두품의 모습을 보며 불평하며 세월을 보낼 것이 아니라 실력을 쌓는 것이 현명하다는 생각을 계속 하였는데 보기 좋게 엉망이 되어 버렸군요. 시간은 어떤 일에서도 가장 기본적인 요소입니다. 이것을 어겼다는 점에서 이미 제 발표는 어긋난 것이 되었습니다. 내용 면에서 스스로 자신감이 있었음에도, 결국 아무것도 하지 못한 발표가 되었습니다.
5. 우수(Good) 댓글 : ① 김진휘 ② 양정아 ③ 안수민
6. 최고(Best)의 댓글 : 우수 댓글 중에서
가. 이름 : 양정아
나. 선정 이유(200字내외) : 의례적이지 않고 자신의 생각이 잘 드러났다고 생각합니다. 모든 것이 완벽하고 다 이뤄진다면 무엇을 더 바랄까요? 물론 인간은 끝도 없이 새로운 것을 욕망하겠지만, 완전한 상태보다는 불완전한 상태에서 그 욕망은 강하기 마련입니다. 그 점을 잘 지적해 주었기에 최고의 댓글로 선택하였습니다.
7. 과제 미수행 : 총 3명 (유대진, 김광민, 신태섭)
8. 수정 미이행 : 총 7명 (양정아, 김은비, 육선미, 김다운, 서휘양, 민경미, 안수민)
9. 다음 발표
가. 발표자 : 서휘양
나. 발표 제목 : 삼별초 항쟁 속에서 찾는 올바른 사람의 자세
다. 발표 내용(200字내외) : 현재 우리 사회에서 우리가 옳지 않다고 생각하는 법, 가치 등이 강요되고 있습니다. 고려시대 원의 침입에 끝까지 항전한 삼별초의 항쟁 속에서 불의에 굴하지 않는 의지를 배워 나의 가치관에 반하는 강요에 당당히 저항할 수 있는 자세를 기르며 저항하는 과정에서 삼별초의 항쟁처럼 서민을 수탈하면 좋은 평가를 받지 못함을 알고 저항하는 과정의 정당성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