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드로잉 기초
1. 드로잉(drawing)이란?......... 연필(pencil), 목탄(charcoal), 콩테(conte) 등을 이용하여 주로 단색의 선으로 어떤 이미지를
그려 내는 것.
2. 드로잉의 우리말 순화는 무엇인가?.............................. 소묘(素描).
3. 소묘의 사전적 정의는?..............................형태와 명암을 위주로 하여 단색으로 그림을 그림 또는 그 그림. 데생(dessin).
4. 데생(dessin)의 유래는?.......................................... "그린다"의 프랑스어 데시네(dessiner)에서 유래 한다.
5. 드로잉의 제작 목적이나 동기에 따른 다른 용어는?
1). 크로키(croquis.프)...... 회화에서 초안(草案). 스케치(sketch), 밑그림 등의 뜻을 지닌 기법상 용어.
인물화에서 인체의 균형과 동세, 입체감의 구조성, 형태의 특징 등을 단 시간에 재빨리 그리는 것.
2). 스케치(sketch)......... 실재하는 사물을 보고 모양을 간추려서 그린 그림. [우리말- 사생(寫生)으로 순화.]
[예) 사생대회(寫生大會)].
3). 에스키스(esquisse.프).. 최종적으로 완성해야 할 그림과 설계도 등을 작성하는 초벌 그림(하도下圖-밑그림).
약화(略畵-간략하게 그림)
(화고 畵稿-그림의 초벌로 그려 보는 그림)
4). 바탕 그림..................... 어떤 그림의 밑그림.
5). 에보슈(ebauche. 프).................................초벌. 초안. 밑그림. 미술용어로 소묘. 채색 없이 선으로 표현하는 밑그림.
6). 카르톤(karton. 독).....................................두꺼운 종이에 그린 벽화 등의 초벌 그림. 소묘.
7). 에튀드(etude. 프)..................그림이나 조각 따위의 습작이나 시작(試作). (시작-시험삼아 처음 만들어 보는 작품).
6. 드로잉(drawing)의 분류
1). 제스처 드로잉(gesture drawing)
* 재빨리 덩어리 전체를 보고 그리는 필력의 기록인 동시에 작가와 대상 사이의 시각적 연결이다.
* 드로잉에 생기와 즉시성을 불어넣어 주며, 작가와 대상 사이에 감정 개입이 고취된다.
* 순간적으로 보고 구성하고 조직하는 직관적 자아와 빠르고 직접적인 표현이다.
* 관찰력을 기르는 과정으로 대상의 배치, 형태, 비율, 부분들과의 관계, 공간내의 배열 같은 일반적인 특징을
재빨리 관찰하며 손은 눈의 그러한 동작에 따른다.
* 재빨리 보되 그 대상에 관한 무수한 사실들을 즉각 읽어내야 한다.
* 즉시성과 직접성으로 작가의 세계를 통찰하며, 우리의 눈과 손을 연마시키고 잠재 능력을 가장 효과적으로 개발하게 해준다.
2). 컨투어 드로잉(contour drawing)
* 불어-아웃라인(outline)-사물의 형태만을 따서 그리는 기법으로, 윤곽선 드로잉이라고 한다.
* 아웃라인만을 따서 그리기 때문에 명암이나 디테일(detail) 보다는 사물 본연의 가지고 있는 덩어리감이나 볼륨감을
나타내기 때문에 인체 드로잉에 적합하다.
* 사물의 형태에 따른 외곽선, 윤곽선을 중요하게 표현하는 드로잉이다.
*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세세하게 하나하나 묘사하는 드로잉이다.
* 형태를 전체적으로 보는 제스처 드로잉의 즉시성 보다는, 부분부분 천천히 면밀하게 표현한다.
* 단 하나의 깨끗하고 확실한 한정선이다.
* 보다 입체적이어서 대상물의 면과 형태의 복잡한 내부선을 묘사해 준다.
* 아웃라인 드로잉은 평면적이고, 컨투어 드로잉은 입체적이다.
* 대상에 집중해서 천천히 부분부분을 살펴가며 그리는 것이다.
7. 표현 대상의 특징과 성질을 사진처럼 정밀하고 세밀하게 표현하는 것은?.. ...............................................정밀 묘사.
8. 대상의 느낌을 주로 선으로 간략하게 표현하며, 채색화의 밑그림으로 사용되기도 하는 그림은?....................스케치(sketch)
9. 움직이는 대상을 빠른 시간에 파악하여 간략하게 표현하며, 세부묘사에 치중하지 않고 균형과 동세의 특성을 표현하는데
역점을 둔 그림으로 속사화라고 하기도 하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크로키(croquis)
10. 드로잉 재료로, 연필과 목탄의 중간 정도의 진한 정도를 가지며, 목탄보다 고착성이 있으며 흑연과 목탄, 천연의 백악(白堊),
석고,활석(滑石) 등의 원료를 극 미립자로 만들어 안료와 점토를 섞어 물로 반죽하여 다져 구운 것은?..........
콩테(conte)<소묘용 연필>
<연필 콩테> <색 콩테> <스틱 콩테> <콩테 드로잉>
(활석.talc- 규산염 광물로, 무르고 진주 광택이 있으며 은백색, 녹회색을 띤 광물이다. 석필(石筆)이라고도 하며 전기 절연체,
도료, 활제(滑劑), 도자기, 제지, 내화재, 보온재, 화장품 등에 사용된다).
11. 콩테를 만든 사람은?......................................프랑스 화학자이며 화가인 니콜라 자크 콩테(Nicola Jacques Conte)
12. 드로잉에서 흑연 가루(Black Lead Powder)의 용도는?.........
스펀지, 헝겊 등에 묻혀 비벼 칠하며, 큰 그림이나 넓은 배경 등의 명암 등을 나타낼 때 사용된다.
13. 송진이나 셸락(shellac) 등을 알코올에 녹인 액체로, 목탄, 콩테, 연필 등으로 그린 그림이 겹쳐 뭉개지거나 벗겨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뿌리는 고착제를 무엇이라 하는가?............................픽서티브(Fixative 정착액).
(shellac-천연 수지의 일종. 인도, 타이 등에 많이 사는 깍지 벌레인 락깍지 벌레(Laccifer lacca)의 분비물에서 얻는다. 담황색, 황갈색)
14. 연필 드로잉에서 부드러움을 주기위해 그림을 그린 후 문질러서 부드러운 느낌을 주는 재료를 무엇?...........찰필(擦筆)
15. 디자인에서 그라데이션(gradation)이란?...................
* 색채나 농담(濃淡)이 밝은 부분에서 어두운 부분으로 점차 옮겨지는 것으로 농담법(濃淡法)이라고도 한다.
(표기: gradation.영.프).
* 어두운데서 밝은 값으로, 큰 모양에서 작은 모양으로, 껄끄러운 결에서 매끈한 결로, 또 한 색상에서 다른 색상으로
단계적이고 점진적으로 변해가는 것을 말한다.
* 디자인의 원리로 일련의 점진적인 변화를 사용함으로써 미술 요소들을 결합하는 방법을 의미한다.
* 감작스러운 변화를 강조하는 콘트라스트(contrast)와는 반대되는 내용이다.
16. 다음과 같은 도형은 무엇을 표현한 것인가?.........................................................................1점 투시도.
17. 다음의 도형은 무엇을 표현한 그림인가?.........................................................................................2점 투시도.
18. 다음의 도형과 그림은 몇점 투시도인가?...................................................................................2점 투시도.
19. 다음의 도형은 몇점 투시도인가?..................................................................................................3점 투시도.
20. 다음의 도형은 몇점 투시도법에 의해 작성된 그림인가?.......................................................................3점 투시도.
21. 원근법(Foreshotening)의 종류를 크게 둘로 나누면?........................
1). 공기 원근법(대기 원근법. aerial perspective).
2). 투시 원근법(선 원근법.perspective drawing. linear perspective)
22. 공기 원근법- * 공기(空氣)의 관계로 생기는 색채의 변화에 따라서 물체의 거리를 나타내는 법.
* 대상간의 공기층이나 빛의 작용 때문에 생기는 대상의 색채 및 윤곽의 변화를 포착하여 거리감을 표현하는 것.
* 거리가 멀어질수록 형태는-뚜렷한 윤곽 잃고 흐릿해 지고, 색채는 채도 낮아 탁하거나 흐려지고 명도대비는 약해진다.
23. 투시 원근법- * 기하학적인 기초위에 과학적인 방법으로 체계화 시킨 공식적 원근법이다.
* 3차원의 대상물들을 입체적으로 표현하고 대상들이 이루는 공간내에서의 원근을 표현하기 위해
소실점(Vanishing point)을 도입한다.
* 두 개 이상의 선을 하나의 점 즉 소실점으로 만나게 하는 것을 말한다.
(가까운 것-크게 보이고, 물체가 멀어질수록- 작아져 보인다).
24. 공기 원근법의 예)- (에드가 드가Edgar Degas-발레 연습La Classe de danse)
25. 투시 원근법의 예)-.................. 귀스타브 카유보트(Gustave Caillebotte)의 비오는 파리 거리(Paris street, Rainy Day)
(귀스타브 카유보트-유럽의 다리(The Pont at Europe)
요하네스 베르메르(Johannes Vermeer)의 마인데르트 호베마(Meindert Hobbema)의 투시(선) 원근법의 수채화
음악 수업(a view of music lesson) 미델하르니스의 길(the Avenue at Middelharnis)
26. 제스처 드로잉의 종류
1). 매스 제스처(Mass gesture)
* 덩어리진 두터운(굵은)선으로 그리는 것.
* 4cm 압착 목탄의 폭이 넓은(굵은) 쪽으로 사용한다.
* 목탄을 떼지 말고 계속 그리며, 대상의 위치, 형태들 사이의 관계를 묘사한다.
* 구도상의 명암을 좌우하는 요소를 가지며, 드로잉에 통일적인 분위기를 준다.
* 일반적인 속성들의 공간적 배열, 차원, 형태들 등 소재에 대한 작가의 개성적 반응 등을 화지위에 표현한다
2). 라인 제스처(line gesture)
* 비교적 좁은 선으로 서로 얽히고 겹쳐지며 즉흥적으로 힘차게 그어진다.
* 함부로 그은 것 처럼 보이나 결코 무의미한 선은 아니며 운동감의 연결이다.
* 모델의 두 가지 포즈가 서로 연결된 움직임 같이 하여 두 포즈를 하나의 드로잉내 통합하여 표현하기도 한다.
* 선이 잘 흐르는 도구로 끊어지지 않도록 화지에서 도구를 떼지말고 그리도록 노력한다.
* 외곽선 뿐만 아니라 내부 형태까지 선이 자유롭게 넘나들도록 한다.
* 선의 무게를 다양화하여 중복된 선이 생기도록 한다.
3). 매스와 라인 제스처(Mass & line gesture)
* 매스 제스처와 라인 제스처를 결합한 것이다.
* 굵은 선과 가는 선을 겹쳐 사용하여 명암이나 부분의 강조를 한다.
* 압착 목탄을 사용하여 두텁고 가느다란 선을 번갈아 사용하여 표현한다.
* 먼저 투명선을 그으면서 그림의 윤곽을 잡고 다음에 처음 눈에 들어왔던 이미지를 수정 확대하여 그린다.
4). 스크리블 라인 제스처(Scribbled line gesture)
* 마구 뒤엉킨 선을 말한다.(자코메티 Alberto Giacometti)의 <세 번 그린 디에고의 두상> 드로잉이 좋은 예이다.
* 바깥 외형선은 확실한 선으로 묶어두지 말고 여러번 겹친 상태를 유지한다.
* 선은 촘촘한 선과 폭이 넓고 강렬한 선을 다양하게 사용한다.
[자코메티-<세 번 그린 디에고 두상>]
27. 블라인드 컨투어 드로잉(blind contour drawing)이란?
* 끝이 날카로운 연필이나 펜과 잉크로 실재하는 면만을 다루고 무의미한 선을 그리지 않는다.
* 대상물에 분명한 구조상의 변화가 있는 곳, 명암, 텍스처 혹은 색채상의 변화가 있는 곳만을 이 선으로 나타낸다.
* 단 하나인 날카로운 선으로 선의 무게를 변화있게 하여 그림에 입체감과 무게, 대표적 형상 등을 창출하게 한다.
* 눈은 대상에 고정하고, 손은 종이에 그리고 절대로 종이를 보지않고 드로잉 하는 것.
28. 구도선 드로잉이란?
* 드로잉에 구도를 마련해 주는 선.
* 분명하고 애매한 두 가지 성격의 수평, 수직선을 시작하고 나중에 대각선을 첨가한다.
* 모든 대상물과 배경 형태들의 높이와 폭을 설정한다.
* 선은 대상물 내부의 깊이를 표현하며 대상물들 사이의 관계를 설정한다.
* 기본 형태들을 수정한다.
* 선은 대상물을 지나 배경 공간으로 계속 나아가게 한다.
* 구도선은 배경이 되는 형상들을 대상물과 관련시켜 구도를 잡는다.
29. 드로잉의 분류는?.........................주관적 드로잉과 객관적 드로잉.
30. 주관적 드로잉...........작가의 주관적 정서가 가미된 드로잉.
31. 객관적 드로잉...........informational drawing(계몽이나 안내 드로잉)이라고도 하며 도표, 건축 설계도, 기계 제작도 등이 있다.
32. 드로잉의 관찰시간에 따른 분류
1). 제스처 드로잉(gesture drawing)- 재빨리 덩어리 전체를 보고 그린다.
2). 컨투어 드로잉(contour drawing)- 대상에 집중해서 천천히 부분부분 살펴가며 그린다.
33. 다음 원구의 드로잉에서 잘못된 점은?
<명암의 그라데이션은 잘 되었으나 원구 밑부분의 명암처리가 잘못 처리되었다. 결과로 찐빵이나 호빵처럼 처리되어 밑부분이 넓적한
느낌이다. 원구 밑부분의 반사광 처리가 미약하고, 그림자의 원형이 없어 원구 밑부분이 주저앉아 평평한 느낌이다>.
34. 다음의 원기둥 드로잉에서 잘못된 점은?
<3점 투시도법의 원기둥>
<원기둥의 밑면이 원기둥 윗면보다 더 넓게 그려져야 한다. 그러나 반대로 그려져 잘못되었다. 원기둥 윗면의 원형이 정확하지 못하다.
원기둥 암면 오른쪽 밑부분의 반사광이 빈약하다. 3점 투시도법의 적용이 없어 원기둥 밑부분이 윗부분보다 좁게 표현되어야 한다.>
35. 다음의 원뿔 드로잉에서 잘못된 부분은?
<원뿔은 비교적 잘 처리되었으나 그림자 부분이 틀렸다. 원뿔에서 빛이 받은 부분은 왼쪽 옆인데 그림자의 방향이 틀렸으며
원뿔 밑면 전체가 그림자가 있을 수 없다. 오른쪽 한 쪽으로 치우쳐 그림자가 았어야 한다. 그림자 왼쪽은 밝은 부분으로
처리되어야 한다...............>
36. 다음의 드로잉이 잘못된 곳은?
<3점 투시도법에 의해 도형이 완성된 것 같이 보이나 왼쪽면이 투시도법에 어긋나 있다. 왼쪽 하단부 모서리가
위로 더 올라가 있어야 한다. 소실점은 왼쪽 1개, 오른쪽 1개, 하단부에 1개가 있어 3점 투시도법에 의해 그려졌으나,
왼쪽 소실점으로 향한 육면체 왼쪽면이 왼쪽 소실점으로 향하지 못하고 있다>
37. 다음 그림과 같이 연필 드로잉을 하면서 문질러 사용하여 부드러운 중간톤을 부여해 주는 재료는?....
.찰필(Blending stump pencil)
38. 특수 종이로 제작하여 종이 연필의 수정기라고 불리며, 그림을 그린 후 문질러 종이에 더 먹이는 역할을 주어
중간톤을 내는 재료는 무엇 인가?...................................................찰필(擦筆. Blending Stump Pencil)
39. 찰필의 올바른 사용 방법은?.....연필 드로잉을 한 후 그 위에 눕혀 문질러 사용하면서 힘의 분산을 유도하여 부드러운 표현으로 처리한다.
40. 목탄(Charcoal)의 재료는 무엇인가?...................버드나무를 태운 숯으로 만들어 사용된다.(그외 회양목, 너도밤나무)
(버드나무 목탄) (압축목탄-원형) (압축목탄-사각) (천연 목탄) (압축목탄-<파버 카스텔>)
41. 연필 차콜(Charcoal Pencil)의 진한 정도는?............
소프트(Soft 진하고 무름), 미디움(Medium. 중간), 하드(Hard.단단. 흐리다).
<연필 차콜 드로잉>
<연필 차콜>
42. 일반적인 연필심의 경도 표시는?.............................
9B 8B 7B 6B 5B 4B 3B 2B B HB F H 2H 3H 4H 5H 6H 7H 8H 9H (B-Black, F-Firm, H-Hard).
43. 연필심의 제조는?...흑연 + 점토 + 물-반죽....홈에 넣어 국수처럼 뽑아 + 1000~1200 + 천천히 식혀 + 기름 = 연필심.
(흑연이 많으면-진한 심. 점토가 많으면-흐린 심).
44. 드로잉에서 "흑연 가루(Black Lead Powder)"의 사용 목적과 벙법은?...
큰 그림이나, 넓은 배경, 명암 등을 표현할 때 사용되며, 스펀지나 헝겊, 솜 등에 묻혀 비벼 발라 표현한다.
<흑연 가루>
45. 다음의 도형은 어떤 투시 기법을 이용한 그림인가?................................................................1점 투시도.
46. 다음의 그림은 어떤 투시기법을 이용한 그림인가?.................................................................2점 투시도.
47. 다음의 도형은 어떤 투시도법에 의한 것인가?..................................................................3점 투시도.
48. 다음의 도형은 어떤 투시도법에 의해 완성된 그림인가?.............................................2점 투시도.
49. 다음과 같이 빠른 시간에 움직이는 인체의 특징을 잡아 그리는 그림을 무엇이라 하는가?.................크로키(croquis).
50. 표현 대상의 특징이나 성질, 형태 등을 사진과 같이 세밀하게 묘사한 그림을 무엇이라 하는가?..
정밃묘사(precision description).
51. 다음의 사과 드로잉에서 잘 못 처리된 곳을 설명하시오.
<빛이 가장 밝게 비치는 하이라이트(highlights) 부분이 없고 오히려 빛이 비치는 반대편(그림 오른쪽 상)이 더 밝아 보여
잘 못 처리었다. 그리고 사과 밑 그림자 왼쪽 하단 시작부와 그림자 끝부분(오른쪽)이 빛의 각도가 맞지 않아
사과 밑의 그림자 위치가 틀리다>.
52. 다음 드로잉에서 잘못된 부분을 찾아 설명하시오.
<번호 1번과 3번 사이의 길이가 3점 투시도를 무시한 길이로 너무 길다. 번호 2번과 4번과의 길이가 번호 1번과 3번
과의 길이보다 짧다(길어야 된다. 그래야 3점 투시도의 작도에 맞다>
53. 다음의 드로잉은 몇점 투시도법에 의한 것인가?............................................................................3점 투시도법
54. 점진적인 변화의 점층법으로-진한색에서 점점 흐린색으로, 어두운 데서 밝은 값으로, 큰 모양에서 작은 모양으로
점진적 표현을 무엇이라 하는가?..............................................................................그라데이션(gradation).
55. 다음 그림들은 어떤 원근법을 사용하여 그린 것인가?..............................................공기 원근법(대기 원근법).
56. 드로잉의 4원칙이란?.........
1) 대상 전체의 구도.
2) 톤(tone-명암, 강약, 농담 등)의 구성(하이라이트highlight. 다크사이드darkside)
3)질감.
4) 세부 묘사 및 마무리.
57. 러프 스케치(rough sketch)란?..........개략적인 스케치로, 구성, 조형 등에 있어 개개의 아이디어를 비교 검토하는 것을
목적으로하며, 일반적으로 아이디어 스케치라고 한다.
58. 드로잉의 실패 요인은?................물체의 눈높이와 원근법을 잘 파악하지 못하였을 때 실패하기 쉽다.
59. 드로잉의 중요 단계는?.............선, 명암, 형태(투시도법), 빛의 흐름, 공간.
60. 빛의 흐름에서 물체의 반사광 밝기는?..........물체에 입사되는 빛 흐름의 밝기보다 밝을 수는 없다.
61. 명암에서 같은 빛이라도 물체의 명암이나 색에 의해- 명암이 달라진다.
62. 반사광이 밝을수록 어둠속 공간이 강해진다.
63. 드로잉의 선긋기에서 되도록 가늘고 경쾌한 선을 사용하는 것이 드로잉 결과물의 작품성을 높이는데 효과적이다.
64. 드로잉에서 한 번에 꾹 눌러 강한 선을 긋게 되면 종이에 홈이 생겨 차후 선이 그어지지 않게 된다.
65. 명암은 순차적이고 고르게 표현하여야 한다. 단계별로 고른 명암을 표현하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