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철스님 법어집
영원한 자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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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5 편 영원한 자유인
2. 원관(圓觀)스님
중국의 역사책인
<<당서(唐書)>>에 나오는 것으로,
'이원방원관(李源訪圓觀)'이라 하여
이원이라는 사람이
원관이라는 스님을 찾아간 이야기가 있습니다.
당나라 안록산의 난리(755~763) 때
당 명황(唐明皇)의 신하중에
이증이라는 사람이 있었는데,
이원은 그의 아들입니다.
이증은 당 명황이 안록산의 난리로
촉나라 성도로 도망갈 때
서울인 장안(長安)을지키라는 왕명을 받고
안록산과 싸우다 순국했습니다.
뒤에 국란이 평정되고 환도한 후,
나라에서 그 아들인 이원에게
벼슬을 주려 했으나
그는 도를 닦겠다고 하며 거절하고는
자기의 큰 집을 절로 만들고
혜림사(蕙林寺)라 했습니다.
그런데 그곳에
원관이라는 스님이 와서 살게 되었습니다.
<<고승전(高僧傳)>>이나
<<신승전(神僧傳)>>에는
'원관'으로 기록되어 있고,
다른 곳에서는 더러
'원택(圓澤)'이라고 기록되기도 했습니다.
보통 흔히 볼수 있는 스님으로
마음 씀씀이가 퍽 좋았습니다.
한번은 원관스님과 이원 두 사람이
아미산(峨眉山)의 천축사 구경을 갔습니다.
구경하는 도중에
어느 지방의 길가에서 한 여인을 보고
원관 스님이
"내가 저 여자의 아들이 될 것입니다.
태어난 지 사흘 후에 찾아오면
당신을 보고 웃을 테니
그러면 내가 확실한 줄 아시오.
그리고
열두 해가 지난 뒤
천축사(天竺寺)로 찾아오시오"
라고 말하는 것이었습니다.
아미산으로 가다가 이렇게 말하고
그는 길가에 앉아 죽어버렸습니다.
원관스님의 이야기가 너무 이상해서
이원이 스님의 말대로 수소문해서
여인의 집을 찾아가 보니
사흘 전에 아이를 낳았다는 것이었습니다.
이원이 아이를 보자
그 아이는 이원을 보고 웃는 것이었습니다.
이원이 이로써
그 아이가 원관스님의 환생인 줄 확실히 알고
혼자 집으로 돌아오니,
집안 사람들이 스님께서 가시면서
이번에 가면 안 온다고 말씀하시고,
어느 곳의 누구 집에 태어날 것이라고
모두 말씀하셨다고 했습니다.
그리고 12년이 지난 뒤 팔월 추석날
이원은 전당(錢塘) 천축 사로 찾아갔습니다.
갈홍천(葛洪川)이라는 개울이 있는 곳에 이르자
달이 환히밝은데 저쪽을 보니
웬 조그만 아이가 소를 타고
노래를 하며 오고 있었습니다.
그리고는 가까이 다가 오더니
"이 선생은 참으로 신용있는 사람이오.
그러나 가까이는 오지 마시오"
라고 말하는 것이었습니다. .
약속을 어기지 않고 찾아왔으니
신용있는 사람이라고 하면서도,
세속 욕심이 꽉 차 마음이 탁하니
가까이 오면 안 된다는 것이었습니다.
이원이 바로 쳐다보지도 못하고
멈칫멈칫하며 서 있는데
아이는 저만큼 떨어져 소를 타고 돌아가면서
노래를 하는 것이었습니다.
삼생돌 위 옛 주인이여
달구경 풍월함은 말하지 마라.
부끄럽다
정든사람이 먼 곳에서 찾아 오니
이 몸은
비록 다르나 자성은 항상 같다.
전생 내생 일이 아득하여 알 수 없는데
인연을 말하고자 하니
창자가 끊어질 것 같다.
오나라 월나라 산천은 이미 다 보고
도리어 배를 돌려 구당으로 간다.
三生石上舊情魂 (삼생석상구정혼)
賞月吟風莫要論 (상월음풍막요론)
慙愧情人遠相訪 (참괴정인원상방)
此身雖異性長存 (차신수리성장존)
身前身後事茫茫 (신전신후사망망)
欲話因緣恐斷腸 (욕화인연공단장)
吳越山川尋已遍 (오월산천심이편)
却廻煙掉上瞿塘 (각회연도상구당)
이렇게 노래를 부르며 가는 것을 보고
이원은 그제서야
그 스님이 도를 통한 큰스님인 줄 알고,
더 가까이 하여
법문을 듣고 공부하지 못한 것을
후회하며 돌아가서 열심히 수행했습니다.
뒤에 나라에서 이원에게
간이대부라는 높은 벼슬을 주었으나
이원은 이를 거절하고
팔십여 세까지 살았습니다.
이것이 '이원방원관' 이야기의 내용으로,
이 이야기도 영겁불망에 해당하는 것입니다.
전생의 일을 조금도 잊어버리지 않고
그대로 기억하고 있으며 자유자재한 것입니다.
노래 가운데
'삼생돌 위에 옛주인'이란
누구를 가리키느냐하면
천태지의 선사의 스승인
혜사(慧思)스님을 말합니다.
혜사스님(515~577)은
만년에 대소산(大蘇山)에서
남악형산(南嶽衡山)으로 처소를 옮기고
형산의 천주봉(天柱峰) 봉우리밑에 있는
복암사(福岩寺)라는 절에 주석(住錫)하시면서
제자들을 가르치고 있었습니다.
한번은
"내가 전생에도 이 복암사에서
대중을 교육시켰는데
그 전생 일이 그리워서 이곳으로 왔다"
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러면서 대중을 거느리고 나가더니
아주 경치가 뛰어난 한 곳에 이르러
"이곳이 옛날 절터야.
지금은 오래되어 아무 자취도 없지만,
내가 전생에 토굴을 짓고 공부하던 곳이야.
근처를 파 보자"
고 하는 것이었습니다.
시키는 대로 그 주변을 파 보니
과연 기왓장과 각종 기물이 나왔습니다.
또 큰 바위가 있는 곳에 이르러
"이곳은 내가 앉아서 공부하던 곳이야.
죽어 이 바위 밑으로 떨어져
시체가 그대로 땅에 묻혔지"
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또 땅을 파 보니 해골이 나왔습니다.
이것이 혜사스님의 삼생담입니다.
금생에는 복암사,
전생에는 토굴터,
그 전생은 바위 위이므로
삼생석인것입니다.
혜사스님은
그 도력이나 신통이 자재한 유명한 스님으로,
그런 분이 분명히 증거를 들어 확인한 것이니
거짓이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그래
서 삼생의 해골이 나온 그 자리에
삼생탑을 세웠습니다.
이것이 유명한
남악 혜사스님의 삼생탑으로,
유명한 명소가 되어
많은 사람들이 찾아 가는 곳이 되었습니다.
앞에서 원관스님이 말한
삼생석 위의 옛주인이란
바로 혜사스님을 가리킨 것입니다.
곧 혜사스님이 돌아가셨다가
나중에 당나라에 태어나서
원관이라는 스님으로 숨어 살았던 것입니다.
다른 사람이 보면
모든 생활이 범승(凡僧)과 같았지만
실제 생활은 자유자재한 것이었습니다.
그에게는
대자유가 있었던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