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형의 정의 간략 설명입니다
금형 [金型, metallic pattern]
[출처] 금형 [金型, metallic pattern] |작성자 바람의눈
금형이란 동일한 형상의 제품이나 부품을 반복하여 대량으로 생산할 수 있는 틀을 의미한다. 금형은 가공 소재에 따라 프레스금형(die)과 사출금형(mold)으로 구분된다. 이것을 다시 금형의 사용 용도별로 분류하면 프레스금형(die)은 프레스금형과 단조용금형으로, 그리고 사출금형(mold)은 플라스틱금형, 다이캐스팅금형, 주조용금형, 고무용금형, 유리용금형, 요업형금형, 분말야금형금형 등으로 세분할 수 있다. 이 중 프레스금형과 플라스틱금형이 전체의 금형의 7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금형제작과정은 사용하는 제품의 종류, 구조, 재질에 따라 공정이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제품도면검토, 설계(CAD/CAM/CAE)기계가공, 열처리, 다듬(사상)작업, 조립, 성형 및 검사, 점검 및 유지의 순서로 금형공정이 이루어진다.
금형원은 금형제작업체, 의료, 계측, 자동차, 각종 기계설계 등 기계관련업체에서 주로 근무하며 금형수리업체나 치공구제작업체 등으로 전직이 가능하다.
금형원은 특별한 조건이 요구되지 않고 신체 건강한 사람이면 누구라도 할 수 있으며, 보통 사업장에 취업하여 숙련기능공에게 수습교육을 받으며 기술을 익힌다. 훈련기관으로 한국산업인력공단 산하 직업전문학교의 프레스금형 및 사출금형 과정이 있다. 정규교육기관으로는 공업계고등학교의 금형과, 금형설계과, 금형디자인과 등이 있다.
금형원 관련 자격증에는 국가 기술 자격으로 금형기술사, 금형제작기능장, 프레스금형설계기사, 프레스금형산업기사, 사출금형설계기사, 사출금형산업기사 등이 있다. 그 밖에 공인 민간자격으로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실시하는 사출금형제작사, 프레스금형제작사 등이 있다.
주요한 것으로는 주물(鑄物)을 만들 때에 사용하는 철이나 그 밖의 금속으로 만든 주형(鑄型), 플라스틱 등의 성형용(成型用)으로 사용되는 것, 위아래의 형(型) 사이에 금속의 얇은 판이나 플라스틱판 등을 끼우고 정해진 형상으로 압축해서 완성하기 위해 사용하는 금속제 형 등이 있다.
주물용 금형인 경우에는 부어 넣는 금속의 녹는점이나 부어 넣을 때 녹은 금속에 가해지는 압력이 높을수록 강력한 형이 요구된다. 보통, 금형 주물로는 보통강이 쓰이나, 필요에 따라서 내열강·공구강(工具鋼)이 사용된다. 플라스틱 성형용의 형의 경우, 성형압(成型壓)이 높을 때에는 경화(硬化)한 강이 사용되고, 저압력일 때에는 구리합금이 사용된다.
최근에는 플라스틱의 정밀한 모양의 성형에는 베릴륨구리의 금형이 이용된다. 이러한 성형용 금형은 모서리 등이 빨리 닳아 모양이 망가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표면에 크로뮴도금을 한다. 금형을 만들기 위해서는 보통 조각을 하는데, 복잡한 형은 조각비가 많이 들고, 제품의 수량이 적으면 값이 높아진다. 앞에서 말한 베릴륨구리는 이에 대해 정밀주조로 형이 만들어지므로, 형이 많이 필요할 때에는 유리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