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묵주기도의 기본은 어디(몇단)까지 인가?

작성자스테판_김|작성시간09.05.21|조회수884 목록 댓글 0

묵주기도에 대하여....
작성자 도미니코 번 호 185
작성일 2005-06-08 오전 10:30:22 조회수 36

단원이 질문을 했습니다.
묵주기도는 꼭 5단을 바쳐야하는지.....
저는 묵주기도를 시작했으면 5단을 바쳐야 한다고 했는데 맞는지요.
맞다면 왜 꼭 그래야 하는지 이유를 설명을 못했습니다.

======================================================================================

묵주기도는 5단이 기본입니다.
작성자 세나뚜스 번 호 186
작성일 2005-06-08 오후 2:52:43 조회수 31

신앙 상담실에 이러한 질문이 있었습니다. 고해성사를 보고나서 "보속으로 묵주기도 한 번 하십시오" 라고 했을 때, "그것이 1단인지 아니면 5단“인지를 묻는 사람이 있는데 이는 묵주기도를 잘 모르는 사람입니다. 요즈음에는 1단 묵주가 나와서 성모송 10번하고 나면 그것이 묵주기도인 줄 아는데, 사실은 전통적인 묵주기도는 15단을 모두 하는 것이었지만, 편의상 하루에 고통이면 고통, 영광이면 영광, 그 신비 5단을 다해야 묵주기도 한 꾸러미를 했다고 합니다.

그래서인데, 지금에 와서는 묵주기도는 5단까지가 한 번입니다. 바티칸 공의회 이전까지만 해도 7단 묵주도 많이 볼 수가 없었고 1단 묵주라는 것은 없었습니다. 그래서 환희, 고통, 영광 이 셋을 모두 해서 15단을 해야 한 번 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런데 요즘은 빛의 신비가 새로이 추가되었습니다. 그러면 모두 20단을 해야 되는 샘입니다. 그래서 너무 많으니까 하루에 5단씩을 하는 습관들이 생겼습니다. 그래서 보통으로 묵주기도 한 번이라고 하면 환희나 고통, 영광 그리고 빛의 신비 중에서 하나를 5단까지 해야 한 번이 되는 것입니다.

이제 바쁜 세상이 되다보니까 또 가지고 다니는 것도 많다 보니까 최소한으로 축소시켜서 묵주를 1단으로 만들어서 가지고 다니고, 또 필요에 따라서 1단만 하다가 말고 하니까 요샌 혼동이 되었지만 원래는 5단까지 하는 것이 한 번 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5단까지 하는 것이 많다고 생각하면 신부님이 1단만 하라고 그러기도 합니다. 그렇지만 원칙적으로는 선택한 어떤 신비를 5단까지 하는 것이 한 번 하는 것이며, 보통 그것을 가지고 묵주기도 한 꾸러미를 했다고 하는 것입니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