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 운동 시작 전 구체적인 목표를 정한다. 근육을 늘리기 위해 또는 체중 감량을 하기 위해 무작정 운동하고 굶는 경우가 많습니다. 운동 전 몇가지 체크야할 사항이 있습니다. *운동 목적(다이어트,근육량 증가) 구체적인 운동 목적이 필요하고 동기도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나는 올 여름가지 체지방을 10kg 감량을 하겠다는 확실한 목표를 가지고 어떻게 그 목표에 한걸음씩 다가갈 것인 가를 생각해야 합니다. *운동 기간 오늘 부터 시작해 언제까지 독한 마음을 먹고 다이어트나 몸만들기를 하겠다고 기간을 정합니다. 몸에 변화를 위해서는최소 8주에서 12주 정도 독한 마음으로 나의 목표를 이루겠다고 기간을 정합니다. *운동 종류 어떤 운동으로 어떻게 실시하며 다이어트를 할 것인지, 근육증가를 위해 근력운동을 한다면 어떤 근력운동을 어떤 순서대로 할 것인지를 생각해야 합니다. 다이어트가 목적인 사람은 근력운동과 유산소 운동을 병행하는 것이 도움이 되겠죠? 물론 크게 봤을 때 근력운동과 유산소 운동으로 분류를 하지만 유산소 운동에도 싸이클을 탈것인지 파워워킹을 할 것인지, 달리기를 할 것인지 등 세부적으로 꾸준히 실시할 수 있는 운동 종류를 선택하여 실시합니다. *운동 시간과 주간 횟수 일주일에 운동을 몇번을 할것인지 하루에 운동을 몇시간 할건지, 만약 하루 2시간 운동한다면 어떤 운동을 어떻게 나눠 할 것인지를 생각합니다. *운동 전 나의 체력과 몸상태 확인 다이어트를 목적으로 헬스클럽을 찾아 처음 부터 무리하게 운동하여 심한 근육통 때문에 하루 운동하고 일주일 쉬는 경우가 많습니다. 현재 나의 체력 상태와 체성분 검사를 통해 나의 근육량, 체지방량을 확인 후 개인의 체력에 맞게 운동을 실시합니다. 운동 강도는 점진적으로 높여나가는 것이지 첫날 부터 무작정 열심히만 한다면 탈이날 수 있습니다. 우선 기본적으로 나의 체력을 알았고 나의 현재 몸 상태를 알았으며 주 몇회 하루 몇시간 어떤 운동을 몇주 동안 할거라는 기본 정보가 나왔을 것입니다. 둘: 운동 시작 전 영양섭취 목표를 정한다. 그렇다면 이제 운동 목적에 맞는 영양상식에 대하여 알아야 합니다. 운동도 중요하지만 영양섭취는 더 중요한 것입니다. 그것이 다이어트가 되었건, 근육증가가 되었건... *탄수화물은 다당류를 선택한다.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으 경우 탄수화물 섭취를 많이 줄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1차적으로 사용하는 에너지 원은 탄수화물 입니다. 만약 탄수화물 섭취를 줄인다면 일상생활 또는 운동할 때 힘이 없거나 충분한 힘을 발휘하지 못합니다. 탄수화물은 크게 단당류(밀가루, 흰빵, 쌀밥, 설탕)와 다당류(현미, 잡곡, 고구마)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쉽게 말하면 단당류는 소화 흡수가 빠르고 지방으로 전환될 확률이 높습니다. 다당류의 경우 천천히 소화 흡수되며 에너지로도 잘 사용이 됩니다. 자~ 그렇다면 탄수화물은 다당류를 섭취하면 되겠죠? 탄수화물은 본인 체중 1kg 당 5~7g 정도 섭취하면 됩니다. 예를 들면 체중 50kg 인 여성은 250g ~350g 정도 섭취햐면 되겠죠?? |
다음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