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를들어
의 결과는
인가요 아니면 정의되지 않는건가요? 만약 정의되지 않는거라면
column vector c의 a로의 projection을 나타낼때
와 같이 표현하는것은 잘못된 건가요? 1 by 1 matrix와 n by 1 matrix의 곱이니까요.
다음검색
댓글
댓글 리스트-
작성자푸른하늘 작성시간 09.10.23 첫번째와 두번째를 가르는 중요한 기준 중의 하나는 괄호의 여부일듯 합니다...^^ 첫번째가 안되는 이유는 2번째와 3번째 행렬의 곱이 정의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두번째는 항상 a 앞의 계산부터 해주어야 하기 때문에 문제되지 않는것 같습니다.
-
답댓글 작성자black★devil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 09.10.24 음..........넵.. 첫 번째 문제는 정의되지 않는게 분명하지만 제가 하고자 하는 질문의 요점은 1 by 1 행렬 [a]를 그냥 a라는 수로 간주하는것이 바람직한가에 대한 것입니다. 두 번째에서 projection의 경우 분명 c^Ta는 1 by 1 행렬이고 a는 n by 1 행렬이므로 행렬의 곱으로 본다면 곱하기가 불가능하지만 이 경우에는 1 by 1 행렬을 그냥 실수로 보아야 합니다. 하지만 첫 번째 문제에서 앞의 두 행렬을 곱해 나온 [1]을 그냥 1로 본다면 문제가 발생하기에 질문을 올린것입니다. 이점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 봐 주시겠어요?
-
작성자푸른하늘 작성시간 09.10.26 제 답변의 요지가 잘 전달되지 않은것 같은데, 1x1 행렬을 실수로 정의하는건 전혀 문제가 안됩니다. 마찬가지로 nx1을 vector로 정의하는게 전혀 문제가 없듯 말입니다. 첫번째 문제가 문제가 되는건 그게 문제가 아니라, 결합법칙을 적용할 수 없는 계산이기 때문입니다. 두번째 문제는 항상 그렇게 계산되기 때문에 문제가 없는거구요. 문제를 보는 시각이 바뀌어야 함을 말씀드리는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