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통합 게시판

세계 톱 14개 기업 중 한국 기업이 2개나 된대요

작성자dodo|작성시간26.06.05|조회수16 목록 댓글 0

세계 톱 14개 기업 중 한국 기업이 2개나 된대요
김윤정 기자

삼성전자 이어 SK하이닉스도 시총 1조 달러 돌파
미국 10개·한국 2개·대만 1개… 중국·일본·영국·프랑스·독일은 하나도 없어
비결은 반도체 기술 인재…70년 전 최빈국이 AI 산업혁명 이끄는 나라로

https://naver.me/551bxTP1

작년 10월 미국 워싱턴DC에서 열린 한미 비즈니스 라운드 테이블 리셉션에서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왼쪽)과 최태원 SK그룹 회장(오른쪽)이 젠슨 황 엔비디아 최고경영자(CEO)와 나란히 서 있다./연합뉴스
이건희 삼성전자 선대회장이 1993년 6월 7일 독일 프랑크푸르트 켐핀스키호텔에서 삼성 임원진들에게 '신경영' 구상을 밝히고 있다. /삼성전자

경제 꿀팁
이건희, 개인 돈 털어 빚더미 반도체 회사 사들였대요
우리나라 최초의 반도체 기업은 ‘한국 반도체’예요. ‘우리 손으로 반도체를 만들겠다’는 꿈을 갖고 출발했지만, 결국 빚더미에 앉았죠. 이때, 삼성 이건희 이사가 이 회사를 눈여겨 봤어요. 그는 ‘앞으로는 무겁고 거대한 기계가 아니라 작고 지능적인 전자부품이 지배할 것’이라고 굳게 믿었죠. 그는 즉시 삼성이 한국 반도체를 인수해야한다고 강력하게 주장했어요. 하지만 회사에서는 반대가 거셌어요. 하지만 이건희는 “지금 이 기술의 싹을 확보하지 못하면 우리는 영원히 남의 부품만 조립하는 신세에서 벗어날 수 없다”며 물러서지 않았어요. 결국 이건희는 주변의 맹렬한 반대에도 자신의 개인 재산을 기꺼이 내놓으며 한국 반도체 지분 50%를 사들였어요. 이후 이병철 회장이 회사 차원에서 나머지 지분을 모두 흡수해 ‘삼성전자’가 탄생했답니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 북마크
  • 신고 센터로 신고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