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음양오행 명리학

태을신교

작성자오비이락|작성시간19.06.22|조회수437 목록 댓글 0

주역의 주석(注釋)된 논리 속에는 한 시대 모든 학자들의 사상이 내집(內集)되어 있고 또 자연의 이치를 창명(彰明)한 자연사상(自然思想)이 체계적으로 해석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사실상 이 주역이 역사적 연구에 의해서 그 논리가 발전되었다 고는 하나, 실상은 선진(先秦) 이전에 이미 완벽할 정도로 상(象)과 수(數)에 대한 이치가 천명(闡明)되었던 게 사실이다.

그런데 한(漢)나라 주역, 즉 한역(漢易)을 손꼽는 것은 그 시대의 경방(京房)이 주역의 괘효(卦爻)를 부가시켜 납갑(納甲)의 원리를 발명함으로서 역도(易道)를 대비(大備)시켰다는 점일 것이다.

그 이후로는 각 국가마다 철학적 이념과 강령의 모양세에 따라서 주역발전상의 많은 제약이 있었음을 알 수가 있다.

다시 말해서 주역의 발전을 수정(受精) 배태(胚胎) 형성(形成)의 과정으로 비해 보았을 때 원시역(原始易)이 생성된 이후 선진(先秦)때에 비로소 큰 발전과 주역으로서의 완전한 체계가 성립됐고 그 후의 발전이란 그 시대의 문물이나 정치 체제를 반영한 것뿐이라고 본다.

주역의 발전을 4단계로 볼 수 있는데 4단계란 상(象), 수((數)-(卜)), 의((義)-사(辭)), 리(理)로 사단계(四段階)으로 보는데 후대 즉 한나라를 거쳐 당역, 송역으로 와서는 의리역(義理易)이 발전한 대신에 주역의 핵심이라고 볼 수 있는 수리(數理)의 영역이 퇴색되어 갔고, 특히 신묘 3수의 하나인 태을수 (太乙數) 같은 경우는 국가의 정책으로 특수요인에게 전수되었 던 것이므로 그들과 인맥이 닿는 인연 있는 사람에게만 밀전(密傳)되어 전승(傳承) 되었다고 본다.

이는 손자병법에서 태을수(太乙數)와 기문수(奇門數)의 중요 성을 예시만 해 놓았을 뿐 결(訣)은 비밀로 부쳤으니 그것은 손무자(孫武子)의 계열로 면면히 국가상의 기밀로 밀전되어 은밀히 전해 내려왔다는 것이 증명된다.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것은 북송(北宋)의 제왕 중 41년간이란 가장 긴 재위에 있었던 인종(仁宗)이 경우(景祐) 년간에 어명 (御命)으로 발행한 경우둔갑부응경(景祐遁甲附應經)과

태을금경식(太乙金鏡式) 및 경우육임대전(景祐六壬大全) 등이 서책으로서는 처음으로 세상에 나타났으나

개인적인 저작은 없다가 명나라에 와서 병법서(兵法書)인 모원의(茅元儀)의 무비지(武備志) 120권 중에 기을임 삼식이 상세히 기술되어 있고 명대의 명장 왕명악(王鳴岳) 장군이 저술한 등단필구(登壇必究)에도 기을임 삼식이 기술되어 있으나 유학의 대가로서 기, 을, 임(奇, 乙, 壬) 삼수(三數)를 밝힌 이는 청초(淸初)의 황종희(黃宗羲)가 역학 상수론(易學象數論)에서 처음이다.

이는 이미 춘추전국시대 손무(孫武)가 저술한 손자병법(孫子兵法)에 태을(太乙)과 기문둔갑(奇門遁甲)에 대한 이론이 명시되어 있는 것을 부연한 것에 불과한 것이다.

(孫子兵法에 관한 책으로는 청나라때 출판된 孫子十家書가 손자병법 주석서로서는 백미(白眉)라고 보는데 이중 조조를 비롯한 여러 병법가들의 주석이 있으나 당나라때 사람인 이전 (李筌)의 주석이 가장 뛰어나다고 본다)

孫子, 計篇 曰 夫未戰而廟算勝者得多算也 未戰而廟算不勝者得算少也 多算勝少算不勝 而况乎無算乎 吾而此觀之 勝負見矣.
손자 계편에서 이르기를 무릇 전쟁 전 내각 대신들이 군국 대사(軍國大事)에 대해 헤아려볼 때 승리할 수 있음은 수(數-算)를 많이 얻었을 때이고 전쟁 전에 이미 이기지 못한다 는 것을 미리 짐작할 수 있는 것은 수를 적게 얻었을 때이다.

수(數-算)를 많이 얻으면 이기고 수를 적게 얻으면 이기지 못하는데 항차 수가 없음에야!
나는 이로서 승부를 전쟁 전에 미리 알아볼 수가 있다. 이 대목을 읽을 때 전율(戰慄)을 느끼며 깜짝 놀라지 않는 자는 병법가의 자질이 없는 자라고 볼 수밖에 없다.

왜냐하면 역대 유명한 전략, 전술가치고 이 대목을 읽고 전율을 느끼지 않았던 사람은 없었다는 기록이 있기 때문이다.

수(數) 즉 산(算)의 많고 적음[다소(多少)]이란 주산(主算)과 객산(客算)중 어느 쪽이 많고 적으냐란 뜻인데 다음의 주객산 장을 보면 알 수 있는데 전쟁을 도발(挑發)한 쪽이 객(客)이고 방어하는 쪽이 주(主)가 된다.

그러므로 주산이 많은 해에는 전쟁을 방어하는 쪽이 유리하고 객산이 많은 해에는 전쟁을 도발하는 쪽이 유리하다. 정치상의 정당으로 보았을 때는 여당이 주가 되고 야당이 객이 되며 스포츠 경기에서는 홈그라운드팀이 주가 되고, 타지에서 온 경기팀이 객이 된다.

쉽게 말해서 공격하는 팀이 객이고 방어하는 팀이 주가 된다는 뜻이다.

孫子, 形篇 曰 善守者 藏于九地之下 善攻者 動于九天之上 故能自保而全勝也

손자 형편에서 이르기를 공격에 잘 대비함은 구지(九地)에 해당되는 지역에다 숨기는 것이요 (매복의 원리)

공격을 잘한다는 것은 구천(九天)에 해당되는 지방에서 병사를 일으켜야 한다는 뜻이다
그러므로 능히 스스로를 보호 관찰해서 완승을 거둘 수 있다.

또 전국책(戰國策)이나 오월절서(吳越絶書) 등에서 자서(子壻), 소백(少伯)이 육임(六壬)에 능통했다라는 기록이 있는 것 으로 볼 때 2천 5백여년전 전국시대 때 이미 기문, 태을, 육임 등을 군국대사에 관여할 수 있는 귀족층에서는 크게 활용했음을 알 수가 있다.

참고로 말씀드리면 인간의 운명을 예측하는 육사이화에 대한 수론으로는 다음과 같이 여러 종류가 있다.

★하락이수, 주역의 정통 運命學, 동양 역학의 최고봉. 최고의 적중률 주역의 상수학(象數學) 하락이수


배열순서는 무순임.

1. 승시산(乘試算)

2. 영산선기수(靈山仙機數)

3. 태을신수(太乙神數 )

4. 기문둔갑(奇門遁甲)

5. 대육임(大六壬)

6. 황극경세(皇極經世)

7. 심오산수(深奧算數)

8. 원복점(原卜占)

9. 주역정서법(周易正筮法)

10. 육전대서(六錢大筮)

11. 영기점(靈棋占)

12. 역림점(易林占)

13. 태현점(太玄占)

14. 원포점(元包占)

15. 잠허점(潛虛占)

16. 주공복법(周公卜法)

17. 철판신수(鐵板神數)

18. 역수일촬금(易數一撮金)

19. 금전괘서법(金錢卦筮法)

20. 제갈마전과(諸葛馬前課)

21. 궤혁괘영(軌革卦影)

22. 지주망점(蜘蛛網占)

23. 현무발서(玄武發書)등이 있다.


신묘 3수에 대하여

역학의 신묘 3수에는 기문둔갑, 태을수, 육임이 있습니다.

이들 세 가지의 역학을 왜 신묘 3수라 부르게 되었냐 하면 이들 세가지의 역학은 그 적중률 면에서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매우 높은 적중률을 보였기 때문입니다.

오늘날에 와서 이 신묘 삼수 중 기문둔갑, 육임은 비교적 많은 학인들이 연구하고 있으나 유독 태을수 만큼은 이를 연구하는 학인이 거의 없는 실정이라 이 점을 매우 안타깝게 생각합니다.

태을수를 자유자재로 구사하는 경지에 오르면 한 국가의 흥망 성쇠를 알수 있으며, 국가 간의 국제 정세의 예측도 정확하게 할수 있는 매우 수준 높은 고급역학 입니다.

그런데 오늘날 이 태을수의 맥이 끊어지게 되는 지경에 이르러 서 매우 안타까운 마음을 금할 길 없습니다.

이 태을수는 비급중의 비급이라 옛날부터 국가에서 아무나 연구할 수 있게 한 것이 아니고 황실에서 일부 극소수만이 이 태을수를 전수 받아 은밀하게 전해져 내려온 비전의 고급역학 입니다.

아래에 태을수 원문의 일부를 공개합니다.
태을수는 비급중의 비급이라 원문 전체를 공개할 수 없다는 점을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太乙數 원문>

太乙神數

太乙,又及稱太乙數,太乙是術數的一種,為三式之首,(“三式”即我國古代術數中三大秘術太乙、奇門、六壬同稱“三式”),是古代高層次預測學,相傳太乙式產生于黃帝戰蚩尤時。

《奇門五總龜》曰;“昔黃帝命風後作太乙,雷公或九宮法,以靈龜洛書之數┄,”仿易理所作,屬易經象數之學。其法大扺本于《易緯.乾鑿度》太乙行九宮法。採用五元六紀,三百六十年為一大週期,七十二年為一小週期,太乙每宮居三年,不入中宮,二十四年轉一周,七十二年遊三期。


太乙以一為太極生二目(主、客目),二目生主客大小客與計神共八將。(與易經太極分二儀,二儀生四象,四象生八卦相仿)。乙太乙八將所乘十六神之方位關係定出格局。可占內外祝福。又臨四時之分野,可占水旱疾疫。再推三基五福大小遊二限,可預測古今治亂。又可推出年卦、月卦等。

太乙方位

太乙式與遁甲式不同,遁甲式為後天方位數,乾卦為六宮,巽卦為四宮,太乙將宮位逆時針轉45度,以乾宮為一、離宮為二、艮宮為三、震宮為四、五為中宮、兌宮為六、坤宮為七、坎宮為八、巽宮為九。具體如圖所示;

太乙方點陣圖
巽九 離二 坤七
震四 五 兌六
艮三 坎八 乾一
太乙陰遁、陽遁的規定

太乙有陰陽遁局,年、月、日用陽遁;時則採用陰遁、陽遁,冬至後陽遁局,夏至後用陰遁局,陽遁笫一局太乙始于一宮,順行九宮,不入中宮。陰遁笫一局太乙始於九宮。逆行九宮,不行中宮。這裏與遁甲式的明顯區別,太乙陰陽遁運行八宮,俱不入中五宮。為什麼不入中宮,古籍上解釋說,太乙行宮是根據天文觀察來的,太乙取象北極星,北極為體,北斗為用,北斗圍繞北極而旋轉,北斗為北極帝星所乘之車,帝星乘車臨禦八方(八宮方位),便能預知風雨水旱,兵災饑饉,治亂興亡,所乙太乙考治八宮,而不入中五宮。

太乙的五元六紀

這屬於太乙術語,五元:指甲子元、丙子元、戊子元、庚子元、壬子元,每元七十二年,五元共三百六十年,六紀:六十甲子毎六十年一個輪回,為此甲子年至癸亥年六十年稱為“一周紀”。一個甲子元為一紀,每紀六十年,六紀共三百六十年。三百六十年為五元六紀的週期數,七十二年為元之周紀數,六十年為紀之週期數。

太乙九宮

一宮乾天門主冀州。為絕陽。
二宮離火門主荊州。為易氣。
三宮艮鬼門主青州。為和。

...이하 생략


太乙淘金歌

數命源流太乙入局法

黃帝元年上元頭,五元六紀除為則。
太乙三年一宮遊,二十四年一周畢。
一天二火三為鬼,四木六金坤在七。
八水九巽中應五,神宮定位天機秘。
太乙仍須甲子求,諸將皆當依此識。

求天目

天目上元起于申,依數順行十六神。
陽局天地重留算,陰局艮巽亦重輪。
子為地主醜陽德,艮稱和德呂申寅。
高叢卯位太陽辰,大炅為巽巳大神。
大威是午天道未,大武為坤武德申。
酉宮太簇戌陰主,陰德大義乾亥神。

求計神

子歲計神寅上起,醜牛寅鼠逆周流。
求客目
次求客目因何向,計神用加和德上。
下看天目所臨辰,其宮便為始擊將。

求主客算

二目投算複如何,只觀其中數幾多。
八宮起八七宮七,間神起一數不過。
順行數至太乙前,得算之數是其源。
滿十去之餘零者,便為大將宮自然。

求大將宮

若也自一至於九,隨得便為諸將首。
十算仍將九去之,余零大將依宮究。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