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약초와 나무 이야기

새삼덩굴(토사자)

작성자오비이락|작성시간18.12.22|조회수1,424 목록 댓글 0

새삼덩굴의씨앗(토사자)

새삼덩굴은 스스로 광합성을 하지 못하는 식물로 씨앗에서 싹이 발아한후 근처의 숙주식물을 휘감고 올라가면서 기존 자신의 뿌리를 없애고 흡착근으로 숙주식물에 달라붙어서 영양분을 빨아먹고 자라는 일종의 기생 식물입니다.


1 ) 새삼덩굴의 씨앗(토사자) 채취시기

토사자를 채취하기 가장 좋은 적기는 보통 줄기가 마른 11초부터 이듬해 2월까지입니다. 간혹 봄(3~4월)에도 채취하는 경우도 있으나 이때는 월동에서 깨어난 애벌레나 거미 등 기타 곤충 종류가 너무 많아서 사람에 따라서 혐오감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토사자는 하루종일 발품해도 1근 (600g)도 얻기 어렵지만 여러분의 건강을 지켜줄 소중한 약초이므로 올 겨울에는 토사자 채취에 도전해 보십시오.

2 ) 새삼덩굴의 씨앗(토사자) 채취방법

양파망에다 새삼덩굴을 채취한 후에 손으로 비비거나 작은 나뭇가지로 두들겨서 씨앗(토사자)를 분리한후 물에 담궈서 물위에 떠있는 죽정이나 불필요한 껍질을 걸러내고 가라앉은 토사자만 골라서 깨끗이 씻은후에 햇볕에 말려 술을 담그거나 차로 끓여 드셔도 되며, 법제를 한후에 "토사자환"을 만들어 복용하셔도 됩니다.

일반적으로 토사자를 채취할려면 우선 칡넝쿨을 먼저 찾아서 새삼덩굴이 있는지없는지 확인해보세요. 또한 토사자는 숙주식물에 따라서 효능이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새삼덩굴이 숙주로 주로 사용하는 식물은 콩, 칡넝쿨, 환삼덩굴, 사위질빵, 상추, 쑥 등이 있으며, 환삼덩굴을 숙주식물로 자라는 새삼덩굴과 토사자가 약성이 제일 우수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참고로 토사자는 태어나서 꼭 먹어봐야 할 "삼" 세가지 중의 하나로 땅에는 "인삼"이요. 바다에는 "해삼"이며, 하늘에는 "새삼" 즉 토사자 라고하니 올 겨울에는 꼭 드셔보시길 기원합니다.

3 ) 새삼덩굴의 씨앗(토사자)차 복용방법

새삼덩굴에서 분리한 토사자를 세척한후에 햇볕에 말려 서 냄비나 솥에 넣고 뚜껑을 덮은후에 불을 지피면 토사자가 열기에 의해 톡톡 튀게되면서 약간 탄냄새가 납니다. 이때 불을 끄고 나머지 열기로 남은 토사자를 볶아서 사용합니다. 볶지 않고 그대로 사용하셔도 무방 하지만 물로 끓여 드실때 좀 더 오랫동안 끓여서 사용 해야합니다.

드시는 적정량은 차로 물 끓여 드실때는 밥숟가락으로 1번정도 넣고 30여분 끓여서 드시면 됩니다. 많이 넣게 되면 물색깔도 진하고 차의 맛도 쓴맛이 약간납니다.

4 ) 새삼덩굴의 씨앗(토사자)효능

토사자는 맛은 달고 매우며 그 성질은 평하다. 주로 간경과 신경에 작용하여 간과 신을 보하며 눈을 맑게 해주고 남자의 양기를 돋구어주며, 자양강장(양기를 기르고 혈기를 왕성하게 하는 것), 신(신장)이 허약하여 오는 음위증(발기부전), 유정 등에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토사자는 허리와 무릅이 시리고 아픈데, 요통, 당뇨병, 소변을 잘 보지 못하는 질병에 효과가 있으며, 신장을 강화해주고, 설사를 자주하는 사람과 임산부 배속 의 태아도 보호해주며, 몸이 찬 사람이 복용하면 질환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토사자는 신경이 쇠약한 사람과 여성의 냉증이 심한 경우와 질염에도 도움이 되며, 여드름이 심한 사람과 갈증이 많이 나는 사람에게 좋은 효과가 있고, 골다공증 환자와 과민성 장염에 자주 걸리는 사람이 복용하면 효과가 있습니다.

토사자는"전립선 비대증"으로 잔뇨감이 심한 사람과 "남성불임"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으며, 정액이나 오줌이 새는 사람에게도 좋은 효능이 있고, 암에 대한 항암효과가 있어서 토사자를 드시는것도 아주 좋은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토사자는 술을 많이 마시는 사람과 "야맹증"에도 아주 좋으며, "요로결석"을 제거해주고, 습관성 유산을 치료 하고, 임신기간을 견고하게 해주며, 근육과 혈관을 튼튼하게 해주고 시골에서 농부들이 논과 밭에서 농약을 뿌릴때 "농약중독" 증상이 발생할때도 토사자 달인 물을 드시면 해독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5 ) 새삼덩굴의 씨앗(토사자 )부작용

토사자주

토사자는 성질이 평이해서 부작용은 거의 없으나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이 너무 많이 먹으면 열이 올라와서 "종기"나 "부종"이 생길 수 있으며, 평소에 "변비"가 있으신 분과 평소에 자신의 정력이 세다고 동네방네 소문내고 다니시는 분은 드시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 북마크
  • 공유하기
  • 신고하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