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기공과 명상

무가(武家)수련법

작성자오비이락|작성시간18.06.27|조회수69 목록 댓글 0

무가(武家) 수련법

중국의 기공유파는 주요하게 불가, 도가, 의가, 유가, 무가 등 5대파가 있다. 그중 무술기공의 양생수련방법은 지금까지도 독특한 하나의 가치가 되어 있다.

무술 수련자들은 모두 내련일구기(內湅一口氣), 외련은 근골피(筋骨皮)이고 내련은 정 ․ 기 ․신 ․ 력(力)공이다. 외련은 눈 ․ 몸 ․ 법(法) ․보(步)로써 “연권(湅拳)만 하고 연공을 안 하면 나중에 아무 것도 남지 않는다.”는 권언(拳言)도 있다.

이는 연공에서 승리하는 데 있어 무공수련의 중요성을 말한다. 무술양생수련방법으로는 내공수련, 지격장(技擊樟) 훈련, 대력응조공(大力鷹爪功) 훈련, 경기공 훈련 또 운공요상, 피독(독 제거) 등이 있다.

① 내공수련
주천 수련을 통해 신체를 튼튼히 하고 내공을 키우며 특기공력을 수련하는 것이다. ‘내가권(內家拳)’은 내공을 비범하게 해준다. 내공과 유공(柔功)은 항상 기가 있어야 하며 연한 것으로 강한 것을 물리치고 덕양으로 천근을 뽑듯이 한다. 이러한 것은 기술, 기교, 전술만으로는 부족하며 반드시 깊은 내공기초가 있어야 한다. 내가권(內家拳)은 곧 무술과 기공의 유기적 결합이다.

② 지격장 훈련
지격장 훈련은 전체적인 폭발력을 증가시켜 주먹에 힘이 있고 다리와 하체가 온당하게 해준다. 특히 참지격장(站枝擊汥)은 깊은 밤 조용할 때 하는 것이 좋으며, 청각이 민감하고 반응이 빨라지는 훈련을 동시에 한다.

③ 대력응조공(大力鷹爪功) 훈련
백일축기, 단전수련, 5심납기, 금침단근(金針斷筋), 응조건곤(鷹爪乾坤), 채기수련, 신력흡음(神力吸陰), 철지촌경(鐵指寸勁), 음양념석 등 10개 부문으로 나눈다. 대력응조공은 천근력이라고도 한다.

이 공은 손가락 열 개를 쥐고 누르고 비트는 힘을 전문적으로 연마한다. 이것에 성공한 사람은 가히 사발, 컵, 돌등을 손으로 부술 수 있다. 이는 점형 ․ 폐맥(閉脉)의 필수 공법이며 일종의 ‘내외쌍수공’으로써 내가(內家), 외가(外家)에도 속하지 않고 그 중간에 있다.

④ 경기공(硬氣功) 훈련
경기공은 무술기공이라고도 한다. 이는 장기적인 흡기를 통하여 신체 외부를 중력으로 때리며, 격투 등 일련의 동작과 배합하여 연단하여 내근력을 의식적인 지도하에 강력히 집중시킨다. 매일 키운 강력한 힘을 신체의 특정부위에서 외부를 향해 폭발시켜 가히 큰 충격력을 발생시킨다.

그리하여 거대한 압력을 받거나 첨예하고 날이 선 물체가 찌르는 것을 참고 견딜 수 있으며 받아낼 수 있다. 경기공은 기를 주로 연마하는 것과 힘을 연마하는 것 두 가지가 있으며 응용 면에서는 진공과 방어로 구분된다.

경기공은 질병저항력이 강해지고 병을 치료하며 건신강체로 인체에 내재된 잠재력을 강화시켜 특이공능을 얻게 하고 적을 대처하고 방어하며 진공능력을 강화하고 정상생활 속에서도 능히 문화생활을 풍부히 할 수 있게 한다.

⑤ 운공요상(運功療傷:상처를 치료하는 것), 피독(避毒)
이는 내공과 의료기공을 무술에 응용한 것이다. 여기에는 스스로 운공요상하고 독을 빼는 것과 공을 발사하여 타인을 치료하고 독을 뽑아주는 두 가지가 있다. 두 가지 모두 시범자가 풍부한 공력이 있어야 하며 일정한 의학 지식도 있어야 한다. 이러한 방법은 늘 내외와 결합하여 사용해야 한다.

총체적으로 말할 때 도가는 장생을 중히 여기고 불교는 마음수련을 중히 여기며 유가는 양생을 중히 여기며 의가는 병 치료를 중시하고 무술은 격투를 중시한다. 각각은 중심이 있고 각기 오랜 역사가 있어 장기간 동안 발전하면서 중국의 독특한 양생수련문화를 형성하였다.

각 파의 양생수련방법을 분명히 이해하는 것은 곧 기공에서 밀궁을 나오는 지름길을 찾은 것과 같다. 각 파의 정화 및 차원을 분명히 알았고 또 당신의 지금의 수련방법이 높은가 낮은가를 알았으므로 맹목적으로 멍청히 수련하는 일은 발생하지 않는다. 여러분은 목표를 잘 선택하여 용맹하게 전진하고 빠른 시일 안에 효과를 얻기를 바란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