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댓글

뒤로

위빠사나의 사념처와 삼법인에 대하여(과제4)

작성자이오스| 작성시간26.06.10| 조회수0| 댓글 1

댓글 리스트

  • 작성자 말환 작성시간26.06.11 이오스님, 과제 #4 를 아주 잘 정리하고 있습니다.

    **********" 마자막 핵심적 요약에서, "※위빠사는 사마타(집중)로 다져진 고요한 마음 위에서 사띠(알아차림)을 도구삼아 사념처를 관찰함으로서
    무상,고,무아(삼법인)임을 스스로 꿰뚫어 보아 괴로움에서 벗어나 (고요와 평화를 바탕으로 하는)행복을 경험하는 수행법이라고 볼 수 있다." 라고


    위에서 존재의 현상을 깊이 있게 통찰하고 자각한 것처럼, 일상의 삶에서 "욕구가 일어나면, 그 굴레에 구속되어 바른 삶의 지혜에서 벗어나고,

    존재의 형성 과정을 있는 그대로 알아차리지 못한다면, 생사의 공포에서 해탈할 수 없는 것처럼,

    ************명상의 지도자로써, 이론적 알아차림과 수행적 자각으로, 일상의 삶이 지혜롭고 자애로운 삶으로 나아가기를 기대 합니다. 수고 했습니다.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
카카오 이모티콘
사용할 수 있는 카페앱에서
댓글을 작성하시겠습니까?
이동시 작성중인 내용은 유지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