댓글 리스트
-
작성자 말환 작성시간26.06.11 이오스님, 과제 #4 를 아주 잘 정리하고 있습니다.
**********" 마자막 핵심적 요약에서, "※위빠사는 사마타(집중)로 다져진 고요한 마음 위에서 사띠(알아차림)을 도구삼아 사념처를 관찰함으로서
무상,고,무아(삼법인)임을 스스로 꿰뚫어 보아 괴로움에서 벗어나 (고요와 평화를 바탕으로 하는)행복을 경험하는 수행법이라고 볼 수 있다." 라고
위에서 존재의 현상을 깊이 있게 통찰하고 자각한 것처럼, 일상의 삶에서 "욕구가 일어나면, 그 굴레에 구속되어 바른 삶의 지혜에서 벗어나고,
존재의 형성 과정을 있는 그대로 알아차리지 못한다면, 생사의 공포에서 해탈할 수 없는 것처럼,
************명상의 지도자로써, 이론적 알아차림과 수행적 자각으로, 일상의 삶이 지혜롭고 자애로운 삶으로 나아가기를 기대 합니다. 수고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