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창의성교육

창의성과 창의력은 어떻게 다른가 ?

작성자이동원|작성시간11.03.03|조회수1,616 목록 댓글 0

 創意性과 創意力의 차이

 

  창의성 교육을 하면서 흔히 제기되고 있는 질문 가운데 한 가지는 창의성과 창의력은 어떤 의미 차이가 있으며 어느 용어를 사용해야 하는가 하는 점이다.

  일상적인 이해의 범주에서는 창의성과 창의력은 같은 개념으로 사용하여도 무방할 만큼 이 두 용어는 유사하지만, 그러면서도 다르게 구분해서 이해할 필요가 있다. 김영채(2007, 15)는 ‘창의성(creative personality)은 창의적인 성격을, 창의력(creative ability)은 창의적인 능력을, 그리고 혁신은 아주 새로운 제품을 지칭하는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creativity'에 성격적인 측면과 더불어 능력적인 측면을 포함 한다’라고 하였다. 그리고 전경원(2006, 47)은 창의성이란 ‘창의적인 과정과 산출물로 유도하는 창의자의 성격과 환경에 관한 것을 일컫는다고 보면서 이는 주로 ’사회․심리적 접근‘을 다룬다고 규정하고 창의력은 발산적 사고, 창의적 사고 및 상상력을 포함한 일체의 창의적 과정과 산출물에 관한 것으로 보고 이를 인지적 접근에서 이해하고 있다.

  필자 역시 창의성은 인간의 성격적 특성으로 이해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창의성의 ‘성’(性, personality)의 글자가 의미하는 것처럼 이것은 사람의 심리․정서적 및 성격적 특성과 관계가 있다. 따라서 창의성은 독창적이고 가치가 있는 사고를 할 수 있는 개인의 심리․정서적 성향 혹은 성격 특성이며, 창의성을 기반으로 하여 창의력이 발휘될 수 있는 것이다. 그리고 창의성은 개인에 관한 사회․심리적 접근을 중시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창의력은 개인의 인지능력으로 보아야 할 것 같다. 창의력은 독창적이고 가치가 있는 사고나 산출물을 생산해 낼 수 있는 개인의 능력이고, 이는 외부로 표출되어야 하는 것이며, 그리고 개인에 관한 인지적 접근을 중시하고 있는 것으로 보는 것이 타당하다.

  우리나라에서는 일반적으로 ‘창의성’ 용어를 주로 사용하는 경향이지만 용어를 한 가지로 통일하기보다는 ‘창의력 경진대회’, ‘창의성 검사’ 등과 같이 상황이나 목적에 맞게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