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고전 산문

[고전소설] 숙향전 - 미상

작성자바람처럼|작성시간14.11.25|조회수247 목록 댓글 0

숙향전 -  미상

작자 미상의 조선후기 한글 소설. 한문본으로는 <이화정기 梨花亭記>, <이화정기우기 梨花亭奇遇記>, <이화정기적 梨花亭奇跡>으로 불리고 있다.

이 소설은 '영웅의 일생'의 구조에 따라 여성의 수난을 그리면서, 애정 성취의 욕구와 같은 여성의 관심사를 다루어 조선시대 여인들이 정성껏 필사하여 돌려보던 책이다.

● <숙향전> 내용 정리

* 작가 : 미상
* 갈래 : 염정소설
* 시점 : 전지적 작가시점
* 주제 : 숙향과 선의 사랑

● <숙향전> 줄거리

중국 송나라 때, 스무 살 김 전이 친구의 벼슬길을 전송하러 마을을 나가다가, 어부들이 잡은 거북을 보고 나서서 살려 준다. 다시 마을로 돌아오던 길에 강에서 배가 뒤집혀 모든 사람이 죽으나, 김 전은 바로 자신이 살려 준 거북의 도움으로 살아나게 되고 '수(壽)'자와 '복(福)'자가 새겨진 진주 두 개도 얻는다.

연초 땅에 사는 장희의 딸과 결혼하여 월선궁 숙향을 낳았다.

관상가 왕규가 숙향을 보고 '월궁 항아의 인간이며, 오 세에 부모와 이별한 뒤 이십 세에 다시 부모를 만나 부귀 영화를 누리고, 칠 십에 죽음'을 예언한다.

숙향이 5세 되던 해 금나라가 쳐들어와 숙향 일가가 도망하던 중, 김 전 부부는 숙향을 잃어버렸다. 도적들은 어린 숙향을 거두어 마을에 버리고 떠나는데, 숙향에게 선녀가 나타나 앞으로 십오 년 동안 다섯 번의 죽을 고비가 닥칠 것이라 일러준다. 마침 자식 없는 장승상이 숙향을 거두어 기른다. 숙향이 집안일을 열심히 하여 일할 자리를 잃은 장승상댁 종 사향은, 숙향이 장승상댁의 패물을 훔쳤다고 모함한다. 장승상 집에서 쫓겨난 숙향은 슬퍼하며 표진강에 몸을 던진다. 이 때 사향은 벼락에 맞아 죽고, 물에 빠진 숙향은 선녀가 구해 준다. (이 선녀는 김전이 전에 살려준 거북임)

이리저리 떠돌던 숙향은 갈대밭에서 불을 만나 죽게 된 순간 화덕진군이 구해 주고, 마고할미가 거두어 수를 놓아 팔며 함께 살게 된다.

병부상서 이 위궁의 아들 선이 태어날 때, 선녀가 나타나 선이 숙향과 결혼하게 될 것이라고 예언을 한다. 이 때 장성한 선이 우연히 숙향이 놓은 수를 보고 숙향을 찾아 나선다. 어렵게 마고할미를 찾았으나 만나지 못하고, 김 전 부부에게 갔으나 그들은 숙향을 다섯 살 때 잃은 뒤 소식을 모르고 있었고, 숙향을 키우던 장승상댁에서도 숙향이 죽은 것으로 알고 있었다. 다시 마고할미를 찾아가 숙향을 만난 선이 고모의 주관으로 결혼하려 하는데, 선의 아버지 이 위궁이 먼저 정한 혼처(양왕의 딸)가 있음을 들어 결혼을 반대한다. 아들 선이 말을 듣지 않자, 지방 관리로 있는 김 전으로 하여금 숙향을 죽이도록 명한다. 자기 딸인 줄 모르는 김 전은 숙향을 옥에 가둔 채 죽이지는 못하고 다른 곳으로 떠난다. 이 때 마고할미는 청삽살개를 남겨 두고 하늘로 올라간다.

숙향이 옥에서 풀려났으나 마고할미가 없으므로 방황하다가 선의 어미를 만나는데, 숙향이 수를 잘 놓고 법도가 있는 것을 본 선의 어미가 오해를 풀고 아들 선과 함께 살도록 해준다. 과거에 급제한 선을 따라 부임하던 숙향은 장승상을 만나고, 친부모 김 전도 만나 비로소 혈육의 정을 나눈다.

양왕의 딸 매향은 선을 못 잊어 괴로워하니, 이에 앙심을 품은 양왕이 황제의 불사약을 구하는데 선을 추천하여 가게 한다. 선은 여러 죽을 고비를 넘기며 불사약을 구하여 온 뒤 양왕의 딸 매향을 둘째 부인으로 맞는다. 선과 숙향은 늙어 칠십 세에, 신선이 따로 준 약을 먹고 하늘로 올라간다.

  [이해와 감상}

  *숙명론적 세계관의 사적 의의

<숙향전>에서의 숙명론은 단순한 피동적 운세주의나 체념적 현실인식이 아닌 삶의 순리이자 원리이며 우리가 지향해야 할 가치임.  
17세기 소설사의 <창선감의록> , <사씨남정기>도 그 맥락을 같이 함.

*유기체적 초월주의 세계관의 사적 의의

  고대 건국신화에서부터 조선후기 장편대하소설에 이르기까지 면면히 이어온 우리 정신사의 주맥이라 할 수 있음.
  동시대 작품이며 유가의식이 철저했던 <구운몽>에서도 나타남. ⇒ 현실과 초현실, 지상과 천상이 일원적이라는  유기체적 초월주의 세계관이 심층 심리에 자리하고 있었음.

*초월주의 세계관의 현대적 의미

  이분법적 사고를 뛰어 넘어 모든 우주 생명은  궁극적으로 유기체적 전일체라는세계관을 바탕으로 함.
즉, 천상과 지상, 무의식과 의식, 신과 인간 ,자연과 인간이 하나의 時空에서 근원적 동일성을 이룸.
  ⇒근대적 과학적 세계관의 그 협소성을 비판적으로 극복할 수 있는  대안으로서의 세계관임.
  그러므로 <숙향전>과 같은 고전은 과거가 아닌 미래형이며 소설의 세계를 넓혀 주는 역할을 할 것임

  *갈등 관계와 그 의미

  <숙향전>에 설정된 대표적 갈등은 이선이 보모에게 고하지 않고 출신도 알지 못하는 천애 고아 숙향과 가연을 맺음으로써 발생된다. 남녀의 인간적 애정과 유교적 도덕관의 대립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이 갈등은 두 사람의 애정에 의한 결합을 부모가 인정함으로써 해결된다. 부모의 의사와 신분적 질서에 근거하는 유교적 논리보다는 인간적 애정을 중시하는 작가적 태도의 반영이라할 수 있다. 이러한 적가적 태도는 초현실적, 천상적 논리로 전개되는 부분과 현실적 논리로 전개되는 부분의 상호 대립에도 암시되어 있다. 유교적, 현실적 논리를 뛰어넘어 숙향과 이선이 혼인한 것은 천상에서 정해 준 논리를 따른 결과이고, 이들의 혼사 장애 역할을 한 이선의 부친은 현실적 논리로 두 사람의 가연을 인정하지 않었던 것이다.

< 숙향전>의 가치는 이렇게 인위적, 현실적 장애 요인을 극복하고 자유로운 남녀 애정을 성취시켜 준 데서 찾을 수 있다.

첨부파일 2.숙향전_정리.hwp


첨부파일 숙향전_(학생용).hwp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