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뉴엘(Luis Buñuel, 1900-1983): 안달루시아의 개(Un Chien Andalou, 1929)
작성자마실가작성시간17.08.09조회수374 목록 댓글 0
안달루시아의 개(Un Chien Andalou, 1929)
감독 부뉴엘(Luis Buñuel, 1900-1983), 프랑스, 1929, 16분.
시나리오(Scénario), Luis Buñuel(1900-1983), Salvador Dalí(1904-1989)
[브르통(André Breton, 1896-1966), 초현실주의 선언(Manifeste du surréalisme, Éditions du Sagittaire, 1924, réédité en 1929)
배우 Pierre Batcheff(1907-1932): l'homme [최면제(le Véronal) 과다 복용으로 사망]
Simone Mareuil(1903-1954): la femme [울증으로 광장에서 분신했다.]
Non crédités :
Luis Buñuel(1900-1983): l'homme au rasoir
Salvador Dalí(1904-1989): un séminariste
Jaume Miravitlles(1906-1988): un séminariste [스페인 정치가, 작가]
Marval : un séminariste
Fano Messan : l'hermaphrodite (자웅동체, 어지자지)
* 유튜브 스페인 복원판은 21분 26초짜리이다.
* 처음 만들었을 때는 16분짜리라고 하고,
* 소나깅의 소개는 29분이라 한다. 어떤 차이가 있을까?
* 짧은 이 영화는 무성영화시대가 아닌가? 그림의 흐름으로 내용을 이해해야 하는데 그렇지 않다. 아이젠슈타인의 영화(Le Cuirassé « Potemkine » 1925)는 한 번 보면 내용의 연결이 보인다(읽힌다). 이 영화는 꿈의 왜곡(짜깁기), 압축(점, 또는 부분), 변형(엉킴)이라는 의미를 보여주려는 것일 수 있다. 나로서는 두 번이나 보아도 이해할 수 없는 작품이다. 우선 달리를 닮은 사람을 찾아보았는데, 그 주인공이 그 주인공 같았다. 부뉴엘도 어느 사람인지 모르겠다. // 쉬르레알리즘(초현실주의)라는 말은 다중적 의미를 지닌 것 같다. 니체의 초인(Übermensch Surhomme)에서 “초”는 초월이라기보다 나아갈 새로운 방향일 수 있고, 이미 이루어진 것의 총합으로서 자신의 권능일 수 있으며, 현실화된 부분만이 아니라 실재하고 여러 내용의 구성들을 지닌 실현의 의미일 수도 있고, 덧코드처럼 그 위에 덕지덕지 덧붙이는 것일 수도 있다(유화그림을 보라). 그런데 초현실주의에서 “초” 나아갈 방향일 수도 있고, 의식하지 못했지만 지나온 자국일 수도 있고, 해볼 수 있었는데 지나친 사건일 수도 있으며, 어린 시절의 작은 추억이 덧붙이고 덧붙여져서 등장하는 몽상일 수도 있으며, 인간이 다가갈 수 없는 저세상과 같은 초월은 아닐 것이다. (50SKH)
** 프로이트의 초자아((Super-Ego)에도 다의적이다. 그것은 온자아(sur-Moi)일 수가 있고 또한 프로이트 류가 쓰는 의미로는 온타인(sur-Soi)일 수도 있고. 철학자들이 말하는 인격(신, 동일자)이외의 모든 타자(Autre)일 수도 있다. 개인 자아(moi)의 형성은 자신의 삶의 영역에서 타인(soi)들과 관계에서 형성되고, 타인들과 더불어 좀 더 자신을 확장하는 가운데, 온자아(Moi, 스피노자의 자연)의 진솔함을 볼 때도 있고, 또한 사회적 또는 외부적 억압에 의해 온타인(Soi, Autre)의 지배에 종속되어 살아갈 수도 있다. 국가권력 속에서 공무원이나 조폭의 조직 속에서 한 졸개로 있는 경우에 종속에 안주하는 것이 훨씬 더 안정되어 보이기도 한다. - 사람들(l’on)은 왜 자발적으로 종속을 원할까? - 영혼없는 인간으로 사는 것도 괜찮다고 여긴 명박근혜 공무원 공직자들이 아닌가. 그들은 지금도 적폐가 아니라 자발적 종속이라 할 것이다. - 이런 여러 의미에서 ‘초(sur)’의 표현 내용은 다중성이다. 들뢰즈 가타리 표현으로 (영혼인 한에서) “하나”는 없고 원래 “여럿”, 즉 다양체, 리좀이다. (50SKI)
# *** 16분 보다 길다. 원판은 프랑스 판본인 모양인데, 스페인 판본은 21분인가?
+ 자막: 예전에(il etait une fois..)
/ 면도 날로 눈동자를 자르는 일이 있었다.
+ 자막: 8년 후
/ 자전거 타고 가는 장면 / 자전거를 탄 인물의 겉면과 안면의 이중성의 표현은 흥미롭다. / 잘린 손목을 상자에 담은 젊은 이가 자동차에 치이다.
+ 자막: 3시경 아침(새벽)
/ 찾아온 손님.
+ 자막: 16년 앞서서
/ 방안에서 그 손님이 준 두 권의 책이 총으로 변하고 총은 쥔 이가 손님을 사살한다. - 그의 죽음은 숲에 있다. / 여인이 벽에 붙은 나방을 본다. 나방이 남자로 보인다. 이 남자들 두고 밖으로, 바로 해변으로 간다. 새로운 남자를 만난다.
+ 자막: 봄에
/ 여기에서 두 사람이 반쯤 묻혀 있는 장면으로서 끝난다. 나로서는 이제까지와 달리 봄이라[즉 가을이 아니라는 의미에서] 새로운 싹이 돋듯이 두 인물 사이에 새로운 이야기가 솟아날 수 있다고 보면, 짧은 단편(斷片)은 선분들의 연결이다. 다선 선분들은 일정한 방향으로 연결된 것이 아니다.
(50SKG)
*** 다른 필름
안달루시아의 개Un Chien Andalou 1928, Luis Bunuel
14분 42초짜리도 있다.
[[자막: 시작, 읽을 수 없는 문자]]
면도칼로 눈동자 자름
[[자막: 8년 후 ]]
여주인공의 자전거를 타고 오다가 애인의 죽음
그 껍질(옷가지)들로 상례의 의식을 맞주고
손바닥에 개미가 덤벼들 듯이 새로운 남자가 들어왔따. 와‘ㅅㄷ즐 를었다.
죽음 뒤에 “손목”의 남김
손목을 가진 자의 죽음, 그리고 새남자의 성적 흥분
새남자의 망상에 사로잡힌 애무
여자의 저항, 새남자의 욕망(신부둘, 죽은 당나귀 머리)
새남자에 대한 저항 대신에 죽은 남자가 눈뜸
[[이 판본에는 새벽 3시라는 자막이 없다.]]
다른 남자가 찾아오다. 다른 남자의 죽은 남자에 대한 무시 .
[[자막: 16년 전]]
죽은 남자가 다른 남자를 두 자루 총으로 쏘아 죽임
다른 남자 죽음
여자 다시 자기 방으로 돌아오다. 나방
나방에서 남자를 떠올림 이 남자 입에 털이
이 남자를 벗어나, 문을 나서면 바닷가의 새남자 ..
[자막글씨]
땅에 묻힌 두 인간
= (이 판본은 소련 판인 것 같다. 글자 상으로 보면)
마틴 찰스 스코세이지(Martin Charles Scorsese, 1942-)는 미국의 영화감독, 영화 각본가, 영화 제작자이다. 마티라는 애칭으로 불리기도 한다. 도시의 뒷골목의 사람들의 삶을 폭력적으로 그려내어 사실감을 잘 표현한다. 또한 다양한 장르의 실험을 즐기기도 한다. "택시 드라이버(1976년 2월 8일, 컬럼비아 픽처스)"가 있다. 그가 부뉘엘을 극찬 했다고 한다.
(50SKH)
****en.Wiki
"Once upon a time".
부뉘엘(Luis Buñuel) 면도칼 든 이
확대된 젊은 여인(close-up of a young woman (Simone Mareuil)
"eight years later".
날씬한 젊은이(slim young man (Pierre Batcheff) bicycles 자전거 타는 이 - 수녀 복장
그녀는 Vermeer's The Lacemaker의 책을 읽고 있다.
.자전거 탄 젊은 이가 넘어져 죽다.
그녀는 젊은이의 옷을 침대에
양성 젊은이 (androgynous young woman (Fano Messan) 손목과 막대기
젊은이와 여인은 아파트에서
젊은이가 석판 호박 두 신부, 신학생(하나는 Jaime Miravilles and 다른 하나는 Salvador Dalí) 피아노 당나귀
젊은 이 다음 방에 누워있다.
"around three in the morning"
다른 젊은이(Pierre Batcheff) 아파트에 들어오다.
다른 젊은이가 첫 젊은이를 벌 세우다. 첫째가 총을 쏘아 둘째를 죽이다.
둘째의 시체를 여러 사람이 치우다.
[“16년 앞서” 라는 표제가 없음 / 앞의 8년의 두 배 숫자]
아파트에 돌아와 나방을 보다.
첫째 젊은이 입이 지워지고 입에 털이 붙다. 여인이 실증을 내다.
여인이 첫째 젊은이를 떠나다. 아파트 밖을 나서다.
바깥은 해변이다. 셋째 젊은이를 만나다.
이 둘은 첫째의 옷과 상자 등을 발견하다.
"In Spring,"
이 둘은 해변에 손을 든 채 묻혀있다. 아마도 죽은 듯하다.
Simone Mareuil as Young Girl (as Simonne Mareuil)
Pierre Batcheff as Young Man and Second Young Man (as Pierre Batchef)
Luis Buñuel as Man in Prologue (uncredited)
Salvador Dalí as Seminarist and as Man on Beach (uncredited)
Robert Hommet as Third Young Man (uncredited)
Marval as Seminarist (uncredited)
Fano Messan as Androgynous Young Woman (uncredited)
Jaime Miravilles as Fat seminarist (uncredited)
(50SKI)
다음에 이야기가 전개는 다른 글을 봐가면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