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작품들

버낼(M. Bernal): 블랙 아테나 1(1987) 제1장

작성자마실가|작성시간15.05.09|조회수401 목록 댓글 0

블랙 아테나 1: 서양 고전 문명의 아프리카 아시아적 뿌리, 날조된 고대 그리스, 1785~1985, 1987)

 마틴 버낼, 오흥식, 소나무, 2006.01.10, 페이지 880.

원제 Black Athena: Afroasiatic Roots of Classical Civilization, Volume I: The Fabrication of Ancient Greece, 1785-1985. (1987)

버낼(Martin Bernal, 1937-2013) 런던 태생, 유대계 영국인, 우선 중국역사와 언어 전공이었다.

오흥식(1955-) 서울, 서양고대사, 서강대, 성균관대에서 「투키디데스의 티케(우연)」로 박사,

김윤창, 글을 다듬다. 서울대 철학과, 번역가.

*물론 고고학이나 고전 그리스 인들의 삶이 잘 정리된 방식으로 연대가 정해져 있는 것은 아니지만, 문헌학적 고찰과 고고학적 고찰을 한 저자로서는 같은 시기의 이야기를 다각으로 검증해야 했으리라.

그리고 한 가지 아쉬운 것은 프톨레마이오스조에서 아리스토텔레스 학문이 어떻게 전개되었고, 지식에 관한한 알렉산드리아 도서관이 정확성과 실증적 검증을 한 것으로 알 고 있는데 그 이야기는 거의 없다. 그리고 나서 제2장에서도 철학적 성찰은 거의 없다.

**문화인류학적 측면인 셈이다. 그 문화라는 것이 종교성에 기반할 경우에도 인간의 본성에 관한 성찰보다 그 지역에 지배관계에서 보았고, 일반 지식인들이 그 지배관계의 반성이 모자란다는 점을 부각시키려 한 것으로 보인다. 즉 누구의 춤을 발라서 글을 썼으며 해석하였는가에 관심으로 보인다. 새로운 고대모델은 자연풍토와 인성의 자기 실현의 과정으로서 보아야 하지 않을까? (48OMG)

**블랙 아테나 1: 제1권

제1장 고대 시기의 고대 모델 121-184

이집트인이 어쩌다가 폴로포네소스에 오게 되었는지 그리고 어떻게 그곳에서 스스로 왕이 되었는지는 이미 다른 작가들의 연대기에 기록되어 있다. 나는 다만 아직 어느 누구도 다룬 적 없는 몇몇 사상을 언급하고자 한다. -헤로도토스, 󰡔역사󰡕, VI, 551. (121)

우리 대부분은 헤로도토스(Ἡρόδοτος, 전484?-430,420?)를 ‘역사의 아버지’라고 배웠다. 설령 플루타르코스(Πλούταρχος, 46-125)의 견해대로 그를 ‘거짓말의 아버지’라고 여기는 사람이라 할지라도, 위 인용문이 언급한 연대가의 존재마저 부정할 수는 없을 것이다.

펠라스고이(Πελασγοί/Pelasgoi)

[펠라스고스(Πελασγός, Pelasgos)는 펠라스고이 족(≪ Pelasges ≫, en gr. Πελασγοί/Pelasgoi)의 조상이름. 그는 아르카디아의 첫째 왕이라고도 한다. 다른 자료에서는 원주민(un autochtone)으로, 또는 제우스와 니오베의 아들로서 간주된다. 뤼카온(Lycaon)의 아버지설, 테메노스(Temenos)의 아버지 설 등 여러 설이 있다. / (The name Pelasgians, Greek: Πελασγοί, Pelasgoi)]

호메로스에 따르면 트로이 전쟁 당시 양측 진영 모두에 펠라스고이가 있다. (123)

스트라본(Strabon, Στράϐων, 전64-후21/25)은 자신의 저서 󰡔지리학󰡕의 또 다른 부분에서 아르고스가 그리스어 ‘평지’를 의미한다고 주장했다. (123-124)

1951년 베라르(Jean Berard, 1908-1957)는 기원후 5세기 헤시키오스(Hesychios, Ἡσύχιος, 후5세기경)의 거대한 사전.. (125)

투퀴디데스(Thucydide, Θουκυδίδης, 전460-400) (126)

기원전 6세기 사모스의 시인 아시오스(Asios)

19세기 아리안 모델의 선구자인 쿠르티우스(Ernst Curtius, 1814-1896) (128)

리지웨이(William Ridgeway, 1858–1926) ... 에른스트 그루마흐(Ernst Grumach, 1902-1967) 싱클레어 후드(Sinclair Hood, 1917-) (129)

19세기 주류 고대 사학의 주류(그로트(George Grote, 1794–1871)와 빌라모비츠-묄렌도르프(Ulrich von Wilamowitz-Moellendorff, 1848–1931))를 따라 펠라스고이가 원주민 또는 토착민에게 붙여진 일반적인 이름이었다고 말하는 것이다. 그러나 나는 펠라스고이가 이집크-페니키아인의 침입에 의해 식민화되어 어느 정도 문화적으로 동화된 인도유럽어를 말하는 토착민에게 널리 붙여진 이름이었다고 주장한다. (129-130)

이집트와 셈족의 종교적 영향이 북부 그리스와 트라키아 전역에 미쳤다는 점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또한 그 지역에서 가장 중요하고 아마도 가장 오래된 신탁 중심지인 ‘펠라스고이의’ 도도나와 시와 오아시스에 있는 이집트-리비아의 암몬(Ammon) 신탁소, 그리고 테베의 아몬(Amon) 신탁소 사이에는 어떤 연결성이 있다. 이에 관해서는 제3권에서 논할 것이다. (131)

◎ 이오니아인 133 (Ionia, Ιωνία)

헤로도토스는 펠라스고이를 이오니아인과 연결지었다. (133)

나일 계곡 너머의 사막과 황무지 곳곳에 거주한 사람들의 신은 그리스어로 세트, 아카드어로 수테크라고 음역되는 St(세트)였다. 나는 제3권에서 세트가 포세이돈과 동일한 신이라고 주장할 것이다. .. 두 이름 사이의 의미론적 연결성은 포세이돈이 이오니아인의 수호신이었다는 사실에 의해 뒷받침된다. (134)

◎ 식민화 135

식민화에 관한 그리스 전승을 다룰 때는 세가지 범주로 나누어 살피는 것이 유용한다. 첫째, [펠로포네소스 반도의] 아르고스(Argos Ἄργος)의 이나코스(이나코스(Inachos,Ἴναχος) 왕과 테베테베(Thebes, Θῆϐαι)의 암피온(Amphion, Ἀμφίων)과 제토스(Zethos Ζήθος)같은 전설적인 인물에 관한 다소 막연하기는 하지만 모순적이라고는 말할 수 없는 전승이 있다. 둘째 고대 시기에 논쟁거리였던 아티카의 케크롭스(Cecrops, Κέκρωψ)나 크레타와 이오니아의 라다만티스 라다만튀스(Rhadamanthe, Ῥαδάμανθυς)에 관한 전승이다. 셋째 널리 받아들여진 카드모스(Cadmos Κάδμος)와 다나오스(Danaos, Δαναός), 그리고 펠롭스(Pelops, Πέλοψ)에 관한 기록이 있다. (135)

먼저 고찰해야 할 것은 카드모스의 테베 식민화이다. 이는 고대 모델의 거점이었다.. 1913년에 발표한 곰(Arnold Wycombe Gomme, 1886-1959)의 논문에 의해 주도되었다. (135)

헤시오도스(Hesiode Ἡσίοδος, 기원전 7세기)의 󰡔여인열전(Catalogue des femmes, Γυναικῶν κατάλογος, lat. Catalogus feminarum)󰡕 가운데 한 단편에서 에우로파는 ‘고귀한 페니키아인’의 딸로 묘사되며, 제우스는 그녀를 납치해 ‘바다’건너로 데려간다. (136-137)

조지 포레스트(William George Grieve Forrest, 1925–1997)는 .. “헤시오도스는 호메로스와 마찬가지로, 구전에서 문자 기록으로 옮겨가는 시기에 살았다. 게다가 두 사람 모두 각기 오랜 구전 전승을 나름대로 해석하여 기록한 최초의 인물이었던 것 같다”(「Central Greece and Thessaly, 1982」 in 󰡔Cambridge Ancient History󰡕.. P.286) 주에서 에드워즈(G. P. Edwards, s.d.)도 이런 연구를 했다고 언급되어 있다.

헤시오도스가 호메로스 이전 인물이며, 헤시오도스는 기원전 10세기[900년대], 그리고 호메로스는 기원전 900년경 전후에 활약했다는 고전기와 헬레니즘 시기의 일치된 주장을 연구를 위한 가설로 받아들이는 것이 합당할 듯하다. (139)

◎ 그리스 비극에 나타난 식민화 140

아이스퀼로스(Eschyle, Αἰσχύλος 전525-전456)의 󰡔탄원자(Les Suppliantes, Ἱκέτιδες / Hiketides, 전464-463)󰡕(상받음) .. 실전된 작품으로 󰡔이집트인들(The Egyptians)󰡕, 󰡔다나이오스(The Danaids)󰡕, 그리고 풍자극인 󰡔아미모네(Amymone)󰡕 .. (140)

가비(Alan Garvie, s.d.) 고전 학자. (141)

다나이오스의 딸들은 ‘검은 피부색’을 가진 것으로 뚜렷하게 묘사했다. ... 모두 다나이오스가 이집트로부터 도착한 내용을 담고 있으며, 어떤 전거들은 모든 사건이 이집트를 배경으로 하고 있음을 말하고 있다. (142)

그는 페르사이의 전면적 침입을 저지한 기원전 492년의 마라톤 전투에 참전했다. 그의 희곡 󰡔페르샤인(Πέρσαι / Persai, 전472)󰡕은 그의 세대가 가지고 있던 극심한 이민족 혐오를 직접적으로 표현했다. 그러한 혐오는 󰡔탄원자󰡕에서도 별반 감춰지지 않는다. (142)

마이클 애스터(Michael C. Astour. 1916–2004)는 이오와 제우스, 그리고 헤라의 이야기가 성서에 나오는 하갈(Hagar)의 이야기와 얼마나 닮았는가를 잘 보여주었다. .. 질투심 많은 아내 사라에 의해 광야로 내쫓겼다. 그녀는 거의 죽을 뻔 했지만, 신의 보살핌으로 오아시스에서 쉴 수 있게 되었고, 그곳에서 반은 사람이고 반은 짐승인 이스마엘을 낳았다. (143)

프레데릭 알(Frederick M. Ahl, 1941-)은 .. 고전 저자들의 원문에 접근할 때는 이를 테면 󰡔피네건의 경야󰡕에 접근할 때처럼 해야 한다고 말한다. .. 원문은 다중적이고 종종 모순된 의미나 ‘독법’을 부여하는 동음이의 기교과 철자 바꾸기... (144) [들뢰즈의 철학에서 실재성의 표현과 이해에는 이런 태도를 말할 때 󰡔피네건의 경야󰡕를 예로 든다]

[프랑스 역사학자 언어학자] 프레레(Nicolas Freret, 1688-1749)는 그리스트교 교부인 유세비우스(Eusebe, Εὐσέϐιος, en lat. Eusebius Pamphili, 265경-339)에 근거하여 이나코스(Inachos ou Inachus,Ἴναχος)[강 또는 아르고스의 왕]가 이집트에서 온 식민자였다고 다소 모호하게 주장했다. (147) .

신화작가인 아폴로도로스(Apollodore d'Athenes, Ἀπολλόδωρος, 2세기경 ).. (148)

실제로 기원전 2000-1000년에 힉소스가 아르고스를 식민화했는지 여부에 관한 문제는 제2권에서 논할 것이다. .. 아이스킬로스와 그의 전거들의 저자들이 힉소스 식민화를 사실로 믿었다는 점 뿐이다. (152)

에우리피데스(Euripide, Εὐριπίδης, 전480-406) 󰡔페니키아 여인들(Les Pheniciennes (Φοινίσσαι / Phoinissai) v. 410󰡕 (152)

헤로도토스 153 [Herodotos, Ἡρόδοτος / Herodoto 전484?-430,420?]

󰡔역사(Les Histoires ou l'Enquete, Ἱστορίαι / Historiai)󰡕를 집필한 헤로도토스 (153)

헤로도토스는 식민 정착 자체보다 그들이 이집트와 페니키아 문명을 그리스에 도입하는 데 어떻게 도움이 되었는지에 대해 더욱 흥미를 느껐다.

“페니키아로부터 오늘날 보이오티아라고 불리는 지역으로 이주 해온 사람을 통해 디오니소스에 관한 지식을 얻었을 것이다. 거의 모든 신들의 이름은 이집에서 그리스로 왔다. ”(󰡔역사󰡕 제2권 49-52)

앞서 언급 했듯이, 기원후 2세기에 플루타르코스는 헤로토토스를 ‘거짓말의 아버지’라고 비난했으며, ... 그러나 헤로도토스가 그리스 관습을 대체로 동방에서, 그리고 특히 이집트에서 이끌어내면서 오로지 전설에만 의지했던 것은 아니다. (155) [벩송의 동방, 즉 소크라테스의 사상에서 동방에서 유래한 것이라는 표현은 단지 페니키아 쪽이라기 보다 이집트를 지칭할 수 있다. 게다가, 소크라테스의 친구이자 선배인 유리피데스의 희극들 속에도 그런 요소가 있지 않았을까? 유리피데스는 아이스킬로스와 동명제목 󰡔탄원자(Les Suppliantes, Ἱκέτιδες, Hiketides, 전464)󰡕를 썼다. 이집트의 식민화 과정을 인지하지 않았을까 한다. (48OMA)]

헤로도토스가 식민화의 사실 여부보다 이집트와 페니키아로부터 그리스로 문화적 차용 정도에 대해 방어적이었던 것은 당연히 이런 이류 때문이었을 것이다. (156)

투키디데스 157

[투퀴디데스(Thucydide, Θουκυδίδης, 전460-400) 그리스 역사가 󰡔펠로포네소스전쟁(La Guerre du Peloponnese, ou Histoire de la guerre du Peloponnese, Ἱστορία τοῦ Πελοποννησιακοῦ Πολέμου)󰡕]

그는 카드모스와 타나오스를 언급하지 않는다. 아나톨리이아 펠롭스(Pelops, Πέλοψ)[fils de Tantale et Dione]가 그리스에 침입한 사실은 언급하면서도 말이다. (157)

투퀴디데스는 역사의 주역으로 여기는 아테네와 스파르타의 전례없는 권력 ... 헬레네스 역사상 가장 거대한 격동을 묘사했다. [18세기 사학자들이 투키디데스를 진보 사관으로 본것은 제국주의 방식이기 때문일 것이다. 이런 관점도 아마도 앵글로 색슨에 더 많을 것이다. 즉 애국적 국가주의와 같은 것은 진보라는 이름으로 세계를 지배해 나가는 과정에 대한 서술일 것이다. (48OMA)]

이 형태의 ‘민족주의’가 전형적인 모습을 드러낸 것은 기원전 5세기 초 페르시아 전쟁이 끝나고 뒤이어 그리 세력이 확장되던 시기였다고 할 수 있다. 이때부터 대다수 그리스인에게서 ‘이민족’에 대한 증오와 경멸이 그 정도를 달리하며 지속적으로 나타난다. (159) [소크라테스와 안티스테네스가 헤라클레스 족에 대한 존경심을 갖는 것을 아테네인들로서는 거부를 넘어서 일종의 경멸을 표시했을 수도 있었을 것이다. (48OMA)

◎ [여기에서 중요한 소크라테스와 안티스테네스를 언급하지 않고 넘어갔다. 앵글로 색슨의 시각의 약점일 것이다. 물론 자료가 없다는 핑계거리가 있다 .]

◎ 이소크라테스와 플라톤 160

이소크라테스(Isocrate, Ἰσοκράτης, 전436–338) .. 기원전 380년의 올림픽 제전에 바친 유명한 찬사에서 그는 스파르타인와 아테네인에게 상호 분쟁을 멈추고 페르시아와 이민족들에게 맞선 범헬레네스 연합에 동참하라고 호소했다. (160)

기원전 4세기의 가장 위대한 수학자이자 천문학자인 에우독소스(Eudoxe, Εὔδοξος, 전 408?-전355)를 비롯한 많은 그리스 교양인이 여전히 이집트에서 배워야 한다고 느꼈던 점을 고려할 때, (160)

󰡔부시리스(Bousiris)󰡕에서 이소크라테스는 이집트를 극도로 돋보이게 묘사한다. (160)

이소크라테스는 신분제와 철학자들의 통치, 그리고 국가의 이익을 위해 뛰어난 지혜를 발휘할 아네르 테오레티코스(anēr θεορητικός, anēr theoretikos 관조적 인간)를 양성하는 이집트 철학자/사제들의 엄정한 파이데이아(παιδεία)에 찬탄했다. 분업은 스콜레(σχολή, 여가)를 가져다주었고, 그로써 스콜레(σχολή, 학습)의 여지가 마련되었다. 그는 필로소피아(Φιλοσοφία 철학)가 이집트의 산물이었다고, 이집트의 산물이었을 수 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필로소피아라는 단어는 이집트적인 학설을 전파하는 피타고라스 학파가 필시 기원전 6세기부터 한동안 사용했던 것으로 보이지만, 현존하는 가장 초기의 용례 가운데 하나는 󰡔부시리스(Bousiris)󰡕에서 유래한다. (161)

독일고전학자 빌라모비츠-묄렌도르프(Wilamowitz-Moellendorff, 1848–1931) 같은 아리안모델 진영 학자들은 .. (162)

샤룰 프루와드퐁(Charles Froidefond, s.d.) ... (162)

[플라톤의] 󰡔국가󰡕가 기원전 380년과 전 370년 사이에 씌어졌고, 󰡔부시리스󰡕가 그보다 앞선 기원전 390년 경에 씌어졌다는 것이 일반적 생각이다. (163)

󰡔파이드로스󰡕에서 플라톤은 .. “그(이집트 지혜의 신 테우트Theuth, 토트)가 바로 수와 산술, 기하학 .. 그리고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문자를 발명했다.” - (원주: 󰡔파이드로스󰡕, 274d) (164)

󰡔필렙보스󰡕와 󰡔에피노미스󰡕에서 플라톤은 토트 신을 문자의 창안자이자 심지어는 언어와 모든 학문의 창시자로서 상세히 언급했다. (164)

가장 이른 시기의 플라톤 주석자인 크란토스(Krantor, Crantor, Κράντωρ, 전 †276 또는 275)는 플라톤에서 몇 세대가 지나지 않은 시기에 다음과 같이 썼다. / “플라톤의 동시대인은 그가 󰡔국가󰡕를 창안한 것이 아니라 이집트의 제도를 베꼈을 뿐이라고 말하면서 그를 비웃었다. 그는 사람의 비웃음에 너무 크게 신경 쓴 나머지 이집트인의 입을 빌려 아테네인과 아틀란티스인에 관해 이야기 했다. 그 내용은 아테네인이 과거 어느 시점에 실제로 이러한 정체 하에서 살았다는 것이다.” - 원주: 프로클로스(Proklos) In Tim. LXXV, 번역 페스티지에르(Festugiere), 1966-1968, vol. 1 p. 111에서 재인용. [플라톤의 󰡔폴리테이아󰡕편이 스파르타을 모델로 삼은 것이라기보다 이집트의 제도를 모방한 것이라.. 스파르타가 이집트를 모델로 건설되었으며, 헤라클레스의 귀환도 그와 연유 있다면, 안티스테네스의 헤라클레스 사원의 방식도 마찬가지였을까? (48OMB)

맑스는 이렇게 말했다. “국가 형성원리로서 분업에 관한 한, 플라톤의 󰡔국가󰡕는 단지 이집트 신분제의 아테네적 이상화에 지나지 않는다”- 원주: 맑스, 󰡔자본론󰡕, 1권 4부.

플라톤과 이소크라테스 둘 모두 아테네와 스파르타의 범 헬레네스적 단결을 요청하면서 이집트 정체를 라케다이몬 정체보다 순수한 형태로서 칭송했다. 그리스의 진정한 헬레네스적 근원에 깊이 다가갈수록 그들은 더더욱 이집트에 가까워졌다. 한 가지 이유를 들자면, 이 둘 모두 리쿠르고스, 솔론, 피타고라스 같은 위대한 입법자이자 철학자들이 이집트 지식을 가지고 돌아왔다고 주장했기 때문이다. 더욱이 이 둘은 펠롭스와 카드모스, 아이깁토스, 타나오스의 식민화를 믿었다. 또한 이 ‘이민족 사람들’이 중요한 문화와 함께 들어왔다는 헤로도토스의 견해를 받아 들였던 것으로 보인다. (166)

◎ 아리스토텔레스 167

그는 플라톤의 제자였을 뿐만 아니라 크니도스(Knidos)의 에우독소스(Eudoxe de Cnide, Εὔδοξος ὁ Κνίδιος, 전408 ?-전355) 문하 아카데미에서도 수학했다. ..에우독소스는 16개월 동안 이집트에서 머물면서 그곳 사제들과 함께 공부하기 위해 머리를 깎았다고 전해진다. - 원주 󰡔티마이오스󰡕 , 22b. (167)

“사제 신분에게 주어진 많은 스콜레(σχολή, 여가) 덕분에 이집트가 수학(數學)의 요람이 되었다” (167)

◎ 식민화 이론과 헬레니즘 세계에서 이루어진 후기의 차용 168

알렉산드로스 정복 직후, 몇 년이 지나지 않아 이집트의 사제 마네토(Manetho, Manethon de Sebennytos, Μανέθων 전3세기경)는 그리스어로 이집트 역사를 쓰면서 이집트 왕조를 33개로 구분했는데 .. 바로 이 무렵 압데라 출신인 헤카타이오스(Hecatee d'Abdere, Ἑκαταῖος / Hekataios)는 이집트인의 힉소스 추방과 이스라엘인의 이집트 탈출, 다나오스의 아르고스 상륙이라는 전승이 동일한 이야기의 세 가지 변형이라는 견해를 표명했다. (168)

시실리 출신 디오도로스(Diodore de Sicil, Διόδωρος 기원전 1세기)는 방대한 저서 󰡔세계사(Bibliotheque historique)󰡕(40권 중15권 남아있음) 서두에서 ,, (170)

디오도로스의 요점은 이집트와, 그 정도를 덜하지만 어쨌든 그 밖의 동방 문명이 세계 문명의 원천이라는 믿음이다. (170).

◎ 헤로도토스에 대한 플류타르코스의 공격 173

기원후 2세기에도 가히 고대 모델에 대한 공격이라호 할 만한 것이 있었다. 플루타르코스는 「헤로도토스의 잘못에 관하여」라는 긴 에세이에서 헤로도토스를 향해 많은 비난을 퍼부었는데, 비난 가운데 하나는 그가 “친 이민족적”이라는 것이다. (173)

◎ 이집트 종교의 승리 175

시인 핀다로스(Pindare Πίνδαρος, 전518-438)는 5세기 초에 ‘올림포스의 왕 암몬’ 이라는 어구로 시작하는 󰡔암몬 송가󰡕를 썼다. 이집트 신 아몬의 리비아식 변형인 암몬에 대한 숭배는 핀다로스의 고향인 테베에서 주로 행해졌다. (175)

[여행가인] 파우사니아스(Pausanias, Παυσανίας, 115-180)는 스파르타의 아피티스(Aphytis)에 있는 암몬 신전에 대해 다음과 같이 썼다. (175)

◎ 암몬의 아들 알렉산드로스 176

알렉산드로스 대왕은 분명 자기 자신을 암몬의 아들이라고 생각했다. 이집트 정복 후 그는 리비아의 시와 오아시스에서 암몬의 위대한 신탁을 구하기 위해 사막으로 출발했다. 알렉산드로스에게 내려진 신탁은 그가 암몬의 아들이라는 것이었다. 이는 그때부터 알렉산드로스가 줄곧 뿔 달린 암몬의 모습으로 주화에 새겨진 이유를 설명해 준다. (176) [그 지역 신의 아들이라고 하는 것은 통치 방식이었고, 유즘 말로 여론 조작이었겠지. 그러나 한 가지 분명한 것은 그렇게 하는 것이 그 지역의 확실한 지배자 군주로서 위상을 차지 하는 것일 것이다. 미국 대사가 테러 당했을때, 일부 기독교 신자들이 행한 것은 미 대사를 군주이상으로 대하는 것도 마찬가지 조작이다. ]

제임스 프레이저(James George Frazer, 1854-1941) (177) [스코틀랜드의 인류학자. 󰡔황금가지(The Golden Bough: A Study in Comparative Religion, 1890)󰡕, 제2판은 󰡔The Golden Bough: A Study in Magic and Religion, 1900)󰡕이며, 제3판은 12권으로 확장(1906-1915)]

예를 들어, 이집트의 어머니 신인 이시스는 기원전 5세기부터 아테네에서 숭배되었다. 아테네에 거주하는 이집트인 뿐만 아니라 아테네인도 이시스를 숭배했다. (177) - 원주: F. Zucker 1950, C. Froidefond 1971, F. Dunand 1973. ㅇ ㅇ

기원후 79년 베수비오 화산 폭발로 파묻힌 폼페이에서 발굴한 가장 중요한 사당은 이집트 사당이었다. 티베리우스(Tiberius, 전42-후37)[제2대 황제 재위 후14-37)]는 로마 시에서 이집트와 유대 종교를 추방했다. 그러나 그 제례는 곧 복원되었으며, 그 이후의 황제들 특히 도미티아누스(Domitianus, 51-96)[(재위 81-96, 15년간, 암살)]와 하드리아누스(Hadrianus, 76-138; 재위 117-138)는 이집트 신들을 열정적으로 섬겼다. [신들을 섬기는데에서 상부가 인민과 연결성이 있다고 여기는 투이다. 어쩌면 인민과 관계없이 상층이 자기 향유의 방식일 수 있다. 이 알렉산드리아 문화의 향유가 인민에 대한 우월성을 보여주는 것일 수도 있다. / 남녁에서 상층이 미국문화의 향유가 인민에게 연결된 것이라기 보다, 우월성으로 작용하여 인민에게 미국문화를 강요하는 것과 같다. 남녁 인민은 미국문화에 젖어 살지만 미국인은 아닌데 비해, 일부 상층은 미국인이라는 것이다. 제국에 식민의 똘만이 즉 제국의 마름이 미국도 아닌 미국을 향유하고 있다. 그 향유는 아버지(자본)의 권력에 아첨하여 얻는 마름의 야만짓(양아치)이다. (48OMG)]

대부분의 저자들은 동물 숭배가 상징적이고 비유적이라고 믿었는데, 이러한 견해는 플루타르코스가 그의 책 󰡔이시스와 오시리스󰡕에서 가장 뚜렷하게 제시했다. (179)

󰡔이시스와 오시리스󰡕에서 이집트 종교 철학의 근본적인 관심사는, 성장하고 쇠퇴하는 덧없는 물질적인 ‘생성’의 세계가 아니라 수와 기하학, 그리고 천문학에서 특히 뚜렷하게 나타나는 불멸하는 ‘존재’의 영역이었다. (180) [아리스토텔레스의 소요학파에 대한 것과 닮았다. 알렉산드리아의 학문은 아리스토텔레스 학파에서 테오프라스토스가 알렉산드리아로 이동했기 때문이다. 이 학문은 에밀 브레이어에 따르면 매우 자유로운 학문인데 나중에 교조화 되었다고 한다. 이 교조화는 제국화된 이탈리아 쪽이 아닌가 나는 생각 한다. 그리고 민중 신앙으로 기독교가 첨가하여 몽매한 독단이 되었던 것이 아닌가 한다. 왜냐하면 알렉산드리아 학파는 지구가 둥글다는 것도 실증적으로 알았는데, 왜 지구가 평평하다고 하는 쪽으로 신앙을 갖게 되었는 지를 생각하면, 일부 몰지각한 성직자(점성술가)의 교조화에서 일어난 것이 아닌가 한다.]

물론 이모든 것은, .. 용어의 측면에서도 플라톤과 피타고라스 학파, 그리고 오르페우스교도의 사상과 놀랄만큼 유사했다. 그리하여 19세기와 20세기 학자들은 플루타르코스의 저서를 이른바 ‘그리스적 해석’의 최초 사례로 여겼다. (180)

이시스가 비블로스에서 겪은 어려움에 관한 그의 묘사와 데메테르가 엘레우시스에서 겪은 어려움에 관한 호메로스의 묘사(󰡔데메테르 송가󰡕) 사이에는 상당수의 세부적인 유사점이 존재한다. ../.. 󰡔데메테르 송가󰡕의 전통적인 추정연대 이전에 엘레우시스에서 이시스가 데메테르와 동일시되었음을 보여주는 고고학적 증거가 있다. (181) 원주 Snodgrass 1971. [스노드그라스(Anthony McElrea Snodgrass, 1934-) 고대 그리스에 관한 영국 고고학자. 󰡔The Dark Age of Greece: An Archaeological Survey, 1971󰡕]

헬리오도로스(Heliodore, Ἡλιόδωρος, Heliodorus of Emesa)의 󰡔아이티오피카(Ethiopiques Aethiopica (the Ethiopian Story)󰡕와 아풀레이우스(Afulay en Berbere, Apuleius, 123/125-170경)의 󰡔변신󰡕 또는 󰡔황금 당나귀󰡕 .. 헬리오도로스는 에티오피인과 에티오피아의 나체 철학자 또는 수도자드에 대해 큰 찬탄을 표했지만 .. (182)

왜 많은 사람들이 이집트 이외의 양식을 외면했는가를 설명해준다. 신플라톤주의 철학자 이암블리코스(Jamblique, Ἰάμβλιχος, Iamblicos, 242경-325)는 이교도 시대 말엽인 기원후 4세기에 다음과 같이 썼다. “신들의 관여를 최초로 규정한 사람이 이집트인이었으므로, 이집트 제식으로 기원해야 신들이 기뻐한다고 생각하는 것이 옳다.” (183)

기원전 5세기(바로 이 시기부터 고대 그리스인에 관한 실질적인 지식을 얻을 수 있다)이후의 고대 그리스인이 (비록 스스로에 대해 그리고 자신들이 최근에 이룬 업적에 대해 긍지를 느끼지는 했지만) 자신들의 정치 제도와 과학, 철학, 종교를 자신들 고유의 산물로 여기지 않았다는 것이다. 대신 그들은 그것들을 대체로 동방에서, 특히 이집트에서 가져왔다. 초기에는 이민족에 의해 식민화됨으로써, 그리고 나중에는 해외로 나가 직접 배워 옴으로써. (183-184) [벩송이 소크라테스의 사상에서 “동방”의 것이 있다고 했는데, 이 동방이 이집트일 것이다. (좀 더 상상해보면 스파르타의 영향인데, 그 스파르타가 이집트의 식민이었으며, 헤라클레스의 귀환이라는 이야기가 있다. 소크라테스의 제자중에 안티스테네스 헤라클레스처럼 행세하고 살았다) 그리고 기원전 5세기 아테네가 도시국가의 맹주로서 이방 지식인들이 들어오면서 아테네가 자각했다고 해야 할 것이다. 이방 지식을 통해 한 단계 올리는 과정에서(소피스트보다 더 정교한 학문을 정립해야 하니까), 페리클레스 유리피데스 등과 더불어 소크라테스의 등장이다. 그리고 해외로 나가서 배운 자는 플라톤이다. 플라톤은 스승이 죽자 바로 위험을 피해 이집트로 여행했다. / 우리 배달 민족이 새로운 문화를 창출할 수 있다면, 우리의 자연 풍토와 외례 학문의 수용에 대한 접합점을 잘 찾아야 한다. 물체론의 소박한 유물론이 아니라 자연의 자기 생성의 우연을 인정하는 자연주의와 전통의 인성으로서 인도주의의 결합이 되어야 하지 않을까? (48OMG)

(7:40, 48OMG)

**고유명사

아이스퀼로스(Eschyle, Αἰσχύλος, Sicile 525-Eleusis 456) 비극 시인이다. 『사슬에 묶인 프로메테우스(Promethee enchaine)』/ 아이스퀼로스. 고대 아테네의 3대 비극 작가 가운데 최초의 인물. 철학자 도덕론자로서 그는 복수의 욕망에 과한 권리의 우월, 법에 관한 정의의 우월, 힘에 관한 정신의 우월을 표현했다. 󰡔탄원자(Les Suppliantes, Ἱκέτιδες / Hiketides, 전464)󰡕 󰡔페르샤인(Πέρσαι / Persai, 전472)󰡕 ... 소실된 작품 󰡔이집트인들(The Egyptians)󰡕, 󰡔다나이오스(The Danaids)󰡕, 그리고 풍자극인 󰡔아미모네(Amymone)󰡕

알(Frederick M. Ahl, 1941-) 미국 코넬대학 고전학 및 비교문학 교수, 󰡔Sophocles' Oedipus: Evidence and Self Conviction (1991)󰡕

아폴로도로스(Apollodore d'Athenes, Ἀπολλόδωρος / Apollodoros 2세기경 ) 그리스 문법학자. 알렉산드리아에서 아리스타르코스(Aristarque de Samothrace)의 제자.

아쀨레(Apulee, (en latin, Afulay en Berbere, Apuleius, 123/125-vers 170) 북아프피카(현알제리)출신 여성철학자. 플라톤주의자(les medio-platoniciens)아르고스(Argos, gr. Ἄργος / Argos) 펠레포네소스 반도에 있는 아르골리다(L’Argolide (en grec moderne Αργολίδα / Argolida) 데모스의 한 도시이름

아시오스(Asius of Samos, Greek: Ἄσιος Asios)

마이클 애스터(Michael C. Astour. 1916–2004) Ukraine etre humain, 󰡔헬레노세미티카(Hellenosemitica: an ethnic and cultural study in west Semitic impact on Mycenaean Greece, 1965󰡕(p. 388.)

베라르(Jean Berard, 1908-1957) 빅토르(Victor Berard)의 아들, 고대 그리스에 대한 역사가, 특히 그리스 식민화 전문가이다.

버낼(Martin Bernal, 1937-2013) 런던 태생, 유대계 영국인, 우선 중국역사와 언어 전공이었다. 미국 코넬대학교수, 세파라드 유대계이며 과학자인 아버지(John Desmond Bernal, 1901–1971)와 좌파 활동가이며 예술가인 어머니(Margaret Gardiner, 1904–2005)[1] )의 아들이다. 둘은 결혼하지는 않았지만, 그녀를 사람들은 버날 부인이라 불렀다고 한다. 그리고 그녀의 아버지(Alan Henderson Gardiner, 1879-1963)는 영국의 초기 이집트 학자였다.

󰡔Black Athena: Afroasiatic Roots of Classical Civilization, Volume I: The Fabrication of Ancient Greece, 1785-1985. (1987)󰡕

󰡔Black Athena: Afroasiatic Roots of Classical Civilization, Volume II: The Archaeological and Documentary Evidence. 1991󰡕

󰡔Black Athena: The Afroasiatic Roots of Classical Civilization, Volume III: The Linguistic Evidence. 2006󰡕

크란토르(Crantor, Κράντωρ, 전 †276 또는 275) 그리스 아카네미아의 철학자. 실리시 솔레스(Soles en Cilicie)에서 태어났다. 전306년경에 활동했다. 플라톤의 첫 주석가로 알려졌다. [전340년경 태어났을까?]

에른스트 쿠르티우스(Ernst Curtius, 1814-1896)은 독일의 고고학자이자 역사가이다.

에우독소스(Eudoxe de Cnide, Εὔδοξος ὁ Κνίδιος/ Eudoxos ho Knidios -408 ? -355) 그리스 천문학자, 기하학자, 의사, 철학자.

에우리피데스(Euripide, Εὐριπίδης / Euripides, 전480-406) 소크라테스(Socrate, 470-399)의 친구였다. 󰡔메데이아(Medee (Μήδεια / Mếdeia. 431)󰡕, 󰡔La Folie d'Heracles (Ἡρακλῆς μαινόμενος / Heraklễs mainomenos) en 424)󰡕, 󰡔탄원자들(Les Suppliantes (Ἱκέτιδες / Hiketides, 424)󰡕, 󰡔Les Pheniciennes (Φοινίσσαι / Phoinissai) v. 410󰡕 / 소크라테스(Socrate, 470-399)의 친구였다. / 그리스 3대 비극 작가(아이스퀼로스, 소포클레스, 에우리피데스)

에우세비오스(Eusebe de Cesaree ou Eusebe (de) Pamphile, gr. Εὐσέϐιος, en lat. Eusebius Pamphili, vers 265-339) 팔레스타인 세자레(Cesaree en Palestine)의 주교. 오리게네스 제자. 교부철학자로 알려졌다. 󰡔예비복음서(La Preparation evangelique)󰡕 (15 Livres), 󰡔복음사(Histoire ecclesiastique, 324)󰡕

페스튀지에르(Andre-Jean Festugiere, Jean Paul Philippe Festugiere, 1898-1982) 프랑스 철학자, 도미니크 수도승, 문헌학, 네오플라톤주의 전문가 특히 프로클루스(Proclus)전공.

조지 포레스트(William George Grieve Forrest, 1925–1997) 옥스퍼드 대학 고대사 교수 󰡔A History of Sparta, 950-192 B.C. (1968)󰡕

제임스 프레이저(James George Frazer, 1854-1941) 스코틀랜드의 인류학자. 󰡔황금가지(The Golden Bough 1890)󰡕.

프레레(Nicolas Freret, 1688-1749) 프랑스 역사학자 언어학자.

가비(Alan Garvie, s.d.) 고전 학자.

곰(Arnold Wycombe Gomme, 1886-1959) 영국 고전학자. 투키디데스(Thucydide, Θουκυδίδης) 전공

그로트(George Grote, 1794–1871) 영국 급진 정치가, 고전역사가 󰡔그리스 역사(A history of Greece; from the earliest period to the close of the generation contemporary with Alexander the Great, 1846-1856󰡕

그루마흐(Ernst Grumach, 1902-1967) 독일 고전문헌학자. (Hrsg.): Aristoteles-Ausgabe, 18 Bande, Berlin-Ost 1956 ff.

헬리오도로스(Heliodore, Ἡλιόδωρος, Heliodorus of Emesa ) 3세기경 그리스어를 쓰는 시리아 작가 󰡔아이티오피카(Ethiopiques Aethiopica (the Ethiopian Story)󰡕

헤로도토스(Herodotos, Ἡρόδοτος / Herodoto 전484?-430,420?) 그리스의 역사가. 고대에 창작된 최초의 위대한 이야기체 역사인 그리스와 페르시아 전쟁의 󰡔역사(Les Histoires ou l'Enquete, Ἱστορίαι / Historiai)󰡕(〈페르시아 전쟁사〉라고도 함)를 썼다.

헤시오도스(Hesiode Ἡσίοδος/Hesiodos, Hesiodus, 기원전 7세기) 그리스 시인. 󰡔신통기(La Theogonie, Θεογονία/Theogonia)󰡕 󰡔노동과 나날(Les Travaux et les Jours, Ἔργα καὶ Ἡμέραι / Erga kai Hemerai)󰡕, 󰡔여인열전(Catalogue des femmes, Γυναικῶν κατάλογος, lat. Catalogus feminarum)󰡕

헤쉬키오스(Hesychios ou Hesychius ou Hesychius, Ἡσύχιος / Hesykhios, 5세기경 ≪ celui qui est calme ≫) 알렉산드리아 문법학자. 용어사전 편찬자.

호메로스(Homere, Ὅμηρος /Homeros, ≪otage≫ ou ≪celui qui est oblige de suivre≫, av. J.-C. 9세기) 그 시인(le Poete, ὁ Ποιητής/ho Poietếs)이라 불린다. 이오니아인으로 추정하며 맹인일 것이다.『일리아드(Iliade Ἰλιάς/Ilias,)』와 『오딧세이(Odyssee Ὀδύσσεια/Odusseia)』

싱클레어 후드(Martin Sinclair F. Hood, 1917-) 영국 고고학자. 1957년에서 1961까지 (크노소스(Knossos) 발굴했다.

이소크라테스(Isocrate, Ἰσοκράτης / Isokrates, 전436–338) 아테네 10연설가 중의 한사람 수사학파 창시자. 󰡔Nicocles󰡕(roi de Chypre et fils d'Evagoras) 플라톤의 경쟁자. 󰡔부시리스(Bousiris)󰡕

쟝블리코스(Jamblique, Ἰάμβλιχος, Iamblicos, lat. Iamblichus 242년경-325) 신플라톤주의 철학자. 󰡔피타고라스의 생애(Vie de Pythagore, βίος πυθαγορικός)󰡕(en trad. latine: De vita Pythagorica)

제임스 어거스틴 앨로이셔스 조이스(James Augustine Aloysius Joyce, 1882-1941)는 아일랜드의 더블린 출신 소설가, 시인, 극작가. 17년간 집필한 󰡔피네간의 경야(Finnegans Wake, 1939)󰡕

카드모스(Cadmos Κάδμος) 그리스 신화에 등장하는 인물로, 테베를 건설한 자로 알려져 있다. 페니키아 알파벳을 그리스에 도입한자. 헤로도토스 자기보다 1600년전 즉 기원전 2000년경 인물로 추측했다. 카드모스 이전에 암피온과 제토스가 먼저 테베를 건설하였다고 한다.

케크롭스(Cecrops, Κέκρωψ / Kekrops) 전설상 아테네 창설자. 아틱지방의 전설적 왕이다. (재위: 기원전 1556년 ~ 기원전 1506년)이었다. 이집트 출신이었다. (재위: 전1556-전1506) 이집트 출신이었다. 일설에는 그가 이집트로부터 그리스에 제우스, 아테나, 헬리오스 등의 신앙을 전파하였다고 한다. 재임중에 아테네의 수호신이 되었다고 한다.

[참조: 라케다이몬(Lacedemone, Λακεδαίμων/Lakedaimōn) 또는 스파르타(Sparte Σπάρτη/Spartē, en dorien Σπάρτα / Sparta) 펠레포네소스 반도의 도시. // 왜냐하면 스파르타와 라코니아 문화는 개와 관련된 내용들로 가득하기 때문이다. 그 중에는 스파르타를 가리키는 또 다른 이름이 라케다이몬(Lakedaimon)도 포함되어 있다. 울부짓는/갉아먹는 영혼으로 풀이될 수 있는 라케다이몬은 아비누스에 더 없이 걸맞는 형용 어구이자 나일강 가장 서쪽 하구의 이름 카 인푸(Kз 'Inpw), 즉 아비누스의 영혼(그리스 이름으로 카노포스Kanopos)에 대한 정확한 어구 차용이다. 그리스신화에서 카노포스는 스파르타와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었으며, 둘 다 지하 세계의 입구로 여겨졌다. 따라서 나는 그리스의 아누비스 격인 헤르메스가 라코니아에서 가지는 종교적 중요성과 개과(犬科) 동물, 지하세계, 죽음에 과한 스파르타의 각별한 관심을 조사했다. 그리고 이 모든 것이 청동시 시대까지 거슬러 올라간다.(버넬, I, 95-96).]

뤼쿠르고스(Lycurgue, Λυκοῦργος, 전800?-730) 스파르타의 전설적인 입법자. 델포이의 아폴론 신탁에 따라 스파르타 사회를 군국주의로 개혁하였다. 리쿠르고스의 모든 개혁은 스파르타 사람의 세 가지 덕목인 (시민간의) 평등, 군사적 적합성, 엄격성을 지향하였다.

뮐러(Karl Otfried Muller, 1797-1840) 독일 고고학자, 그리스 신화학자.

리지웨이(William Ridgeway, 1858–1926) 고전학자. 캠브리지대학 고고학 교수 was a classical scholar and the Disney Professor of Archaeology at Cambridge University.

펠라스고스(Πελασγός, Pelasgos)는 펠라스고이 족(≪ Pelasges ≫, en gr. Πελασγοί/Pelasgoi)의 조상이름. 그는 아르카디아의 첫째 왕이라고도 한다. 다른 자료에서는 원주민(un autochtone)으로, 또는 제우스와 니오베의 아들로서 간주된다. 뤼카온(Lycaon)의 아버지설, 테메노스(Temenos)의 아버지 설 등 여러 설이 있다. / (The name Pelasgians, Greek: Πελασγοί, Pelasgoi)

플라톤(Platon, Πλάτων, 본명 아리스토클레스 Aristocles, 기원전 427-347)(80살), 고대 그리스 아테네의 철학자, 소크라테스의 제자. 우주론을 이데아, 데미우르고스, 플라노메네 아이티아, 세 위상으로 전개한다. (출생시 소크라테스 나이 42살이었고) [그리고 18년 후에 배울 수 있을 있었다면, 소크라테스 나이 60살이었으며 10여년을 따라다니며 배울 수 있었을 것이다.]

플루타르코스(Plutarque, Πλούταρχος/Ploutarkhos 46-125) 케로네(Cheronee en Beotie)태생, 그리스 출신 로마 역사가 사상가. 중기 플라톤주의 영향을 받았다. 󰡔위인 전기(Vies paralleles des hommes illustres, en grec Βίοι Παράλληλοι / Bioi Paralleloi)󰡕,『도덕작품(Oeuvres morales)』이 있다.

스노드그라스(Anthony McElrea Snodgrass, 1934-) 고대 그리스에 관한 영국 고고학자. 󰡔The Dark Age of Greece: An Archaeological Survey, 1971󰡕

스트라본(Strabon, Στράϐων, 전64-후21/25 ≪qui louche≫ 사팔눈, en lat. Strabo), 그리스 지리학자. ne a Amasee dans le Pont (actuelle Amasya en Turquie).

투퀴디데스(Thucydide, Θουκυδίδης, 전460-400) 그리스 역사가 󰡔펠로포네소스전쟁(La Guerre du Peloponnese, ou Histoire de la guerre du Peloponnese, Ἱστορία τοῦ Πελοποννησιακοῦ Πολέμου)󰡕

빌라모비츠-묄렌도르프(Ulrich von Wilamowitz-Moellendorff, 1848–1931), 독일고전 문헌학자. 󰡔플라톤: 생애와 작품(Platon. Leben und Werke/ Beilagen und Textkritik, 1919󰡕

크세노폰(Xenophon, Ξενοφῶν / Xenophōn, 전440경-전355경) 그리스 철학자. 장군 소크라테스 제자. 󰡔라케다이몬의 정체론󰡕 / 430 크세노폰 (Xenophon, Ξενοφῶν / Xenophōn, v. 430- v.355) 그리스 역사가. 소크라테스의 제자였다.

주커(Friedrich Zucker, 1881-1973) 독일 예나대학 교수, 고전 문헌학과 파피루스 연구가이다

(48OMG)


첨부파일 책버낼1987블랙아테11.hwp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