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뉴스 자료 게시판

소리로 사람을 죽이는 게 가능할까.

작성자neoelf0813 (인천)|작성시간21.05.09|조회수638 목록 댓글 1

소리로 사람을 죽이는 게 가능할까. 대부분 과학자는 “조건은 까다롭지만 그럴 수 있다”고 답한다. 음파가 신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복합적이다. 소리도 작게나마 떨림(진동)에 의한 힘을 갖고 있다. 이런 진동수를 주파수(헤르츠ㆍ㎐)라 하는데 인간이 귀로 들을 수 있는 ‘가청 음역’은 대략 20~2만㎐로 알려져 있다. 20㎐보다 낮으면 초저주파, 2만㎐ 이상은 초음파라 부른다. 음압(데시벨ㆍdB) 정도에 따라서도 반응은 천차만별이다. 대개 100dB이 넘으면 고통을 느끼기 시작한다. 호주 온라인매체 더컨버세이션은 “음파무기는 파동 에너지에 민감한 청각의 특성을 십분 활용한 것”이라며 “초음파의 99.9%를 반사하는 피부와 달리 귀를 통해서는 소리 노출 시간과 연령 등 다양한 요건이 맞물려 장기에 변화를 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음파무기는 이른바 ‘음향대포’라 일컫는 ‘장거리음향장치(LARD)’의 등장과 함께 본격적으로 이름을 알리기 시작했다. 2008년 개봉한 영화 ‘인크레더블 헐크’에는 난동을 부리던 괴수가 갑자기 귀를 감싸며 쓰러지는 장면이 나온다. 헐크를 한 방에 잠재운 무기가 바로 음향대포다. 폭탄 세례에도 끄덕 않던 괴물은 엄청난 고음 공격 앞에 곧바로 순한 양으로 변했다. LARD는 2000년 예멘 아덴만에서 미 해군 구축함이 해적에게 폭탄 테러를 당한 사건을 계기로 상용화됐다. 

 

 

최대 500m 거리에서 목표물을 향해 일정한 각도로 150dB 안팎의 음파를 쏴 접근을 막는 식이다. 음향대포를 맞은 상대는 고막이 찢어질 듯한 아픔을 느끼고 구토와 어지러움도 동반된다고 한다. 이후 LARD는 2009년 미국 피츠버그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를 통해 시위대 해산 용도로 첫선을 보였고, 위력이 입증되자 시위 진압용 장비로 급격히 확산됐다. 미 CNN방송은 “LARD는 현재 70개국 이상에서 사들여 시위 현장에 투입할 만큼 법집행 기관이 가장 선호하는 소프트 음파무기”라고 말했다.

 

음파무기의 진짜 무서움은 따로 있다. 인지가 어려운 초저주파ㆍ초음파 강도를 높여 소리소문없이 적을 죽음에도 이르게 할 수 있는 방식이다. 인간이 초음파에 오래 노출되면 메스꺼움과 구토, 두통 등이 생긴다(미 국립보건원)고 하는데, 미 대사관 직원들이 앓고 있는 증상과 정확히 일치한다. 미 정부가 초음파 공격을 사실상 확신하는 이유이다. 초저주파 경우에도 우울증과 불안감, 공황증세 등이 나타난다. 미 비영리단체 뉴월드워는 “초저주파로 국소 지진도 일으킬 수 있다”고 위력을 전했다.

 

초음파는 가청 음역보다도 그 속도가 훨씬 빠르다.   얼마 전 눈여겨 볼 언론 보도가 나오긴 했다. 중국이 착수 2년 만에 세계 최초로 소요 진압용 휴대용 ‘음파총(sonic gun)’ 개발에 성공했다는 소식이다. 비활성가스를 넣은 튜브를 동력 삼아 초저주파 파동을 이용해 고막, 안구, 간 등에 치명적이지 않은 불편함을 준다는 원리다. 

 

2만Hz보다 높은 주파수대의 초음파 무기는 초저주파 무기보다는 개연성이 더 높다고 한다. 이미 초음파로 신장 결석을 쪼개기도 하고 근접한 거리에선 실험실 쥐를 죽이기도 했다.

 

https://m.hankookilbo.com/News/Read/201910031456369767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 작성자별나라 | 작성시간 21.10.12
    이명의 원인은 아직도 밝혀지지 않고 있습니다. 암의 원인도 밝혀지고 치료법이 만들어지는데.. 이명은 불치병에 가깝습니다.
    저는 이명이란게 전파무기 피해자와 관련이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극초음파에 노출된 적이 있을 것 같습니다. 이명같은 전파소리가 커지면서 아파트에서 뛰어내리고 싶었던 적이 있습니다..
    제가 24시간 전파음에 시달리는데.. 이상한 것은 새로운 곳에서 30분에서 1시간 정도 소리가 나지않다가 자동차나 오토바이, 사람이 보이면 소리가 들린다는 것입니다..
    식물원에서 안 들렸고 , 국립공원에서 30분 후 들리지 시작, 사람이 많은 곳 식당에 가면 들리지 않습니다.

    그리고 위, 아래 건물 중 위층 숙소에서만 들리고 아래 식당 조용한 곳에서는 들리지 않던 적도 있었음..
    이명이 아니라 전파무기임을 확신하게 된 계기였습니다.

    소리로 사람을 죽이는 게 가능합니다..
댓글 전체보기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