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이나 초보자를 위한 대부분의 교육용 악기는 공장에서 대량 생산되기 때문에 품질면에서 커다란 차이를 보이지 않는다. 또한 얼마 지나지 않아 악기를 바꾸어야 하기 때문에 가격이 저렴한 악기를 선택하는 것이 가장 현명한 선택이라 할 수 있다.
2. 여러 악기들을 직접 비교해서 다루어 보라.
-직접 연주해보면서 악기의 코너가 보잉을 방해하거나 연주에 불편을 주는 부분은 없는지 살펴보며 아울러 악기의 장점을 찾아보도록 한다.
3. 각 포지션별 음정이 정확한가?
-조율된 상태에서 각 포지션별로 잡았을 때 정확한 음정을 내는지 체크해본다. 또한 위, 아래 포지션에 따른 손가락 간격과 소리의 질이 동일한지도 들어봐야 한다. 소리의 울림이 균등하게 유지되지 않는다는 것은 악기의 밸런스가 맞지 않는다고 볼 수 있다.
4. 소리만으로 악기를 선택하지 마라
-실제로 극소수 명장의 작품을 빼놓고는 그렇게 특출하게 아름다운 음색이 나오지 않으며, 명장의 작품이라 할지라도 값에 상응하는 음색의 차이는 없을 것이다. 따라서 아름다운 음색이란 자기 자신의 기호가 판단의 기준이 되는 것이며, 그 기준에 부합한다고 했을 때 그 악기는 명기의 지명도 이상의 가치를 지니게 된다.
..바이올린 앞판의 나무결은 되도록 곧고 선명하며 넓이가 일정한 것이 좋다. 일반나무를 사용한 펙(peg)은 현을 풀고 조이다 보면 쉽게 마모되거나 헐거워지므로 흑단(ebony) 재질이어야 한다. 지판 역시 흑단이어야 하는데 그렇지 않을 경우는 현을 짚을 때마다 쉽게 마모되어 줄에 눌린 자국이 쉽게 생기고, 잡음 발생 우려와 함께 정확한 운지에 지장이 있을 수 있다. 흑단나무의 결이 보이지 않고 반짝이는 것은 흑단이 아닐 수도 있으니 유심히 살펴보아야 한다. 또한 퍼플링(purfling)을 심은 것에 비해 그려 넣은 것은 앞·뒷판이 충격에 약할 수 있는데 악기의 균열과 소리의 흩어짐을 방지하는 펴플링의 두 줄 사이가 전판이나 후판의 나뭇결을 끊어 놓아 연결되지 않으면 심은 것이고, 나무 결의 연장선이 장식의 두 줄 사이에도 있으면 그린 것이다. 악기의 울림을 들어보면 단연 퍼플링이 박힌 악기가 훨씬 좋은 울림을 낸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