캬브레타 방식... 인젝션 방식... 많이들 들어 보셨을 겁니다.
도대체 , 이런것들이 무어란 말이냐~~~
어디에 쓰는 물건이고, 샵을 운영하면서 많이들 물어 보시는 질문입니다.
빅캬브는 무엇이며, 이런것들을 셋팅을 하면 어디가 좋아지며... 아마 상당히 궁금하실 껍니다.
대충 아시는 분들은 연료를 쏴주는 기계정도로 알고 계시겠지만, 캬브레타와 인젝션이란 기계는 엄청난 기술력의 차이는 보이지만 작동하는 역활은 같은, 정의를 말하자면 연료와 공기를 혼합하여 엔진이 필요한 적정의 혼합한 기체, 즉 혼합기를 만들어 분사하여 주는 장치 입니다.
요즘과 같이 고유가 시대에 관심이 높은 고연비를 80%이상 정해주는 녀석이기도 하죠.
물론 출력과도 굉장히 친하며, 흔히들 이야기하는 연료가 안들어가서 바이크가 울컥거려요...
아님 일발시동이 안되요... 모두 저녀석들 때문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와같이 기화기란 바이크에 있어서 에너지를 공급하는 굉장히 중요한 부품의 하나이죠.
우리의 몸과 비교하자면, 위라고 봐도 과언이 아닐것 입니다.
바이크에 필요한 연료와 공기를 적절히 혼합하여 바이크의 심장이라 부르는 엔진에 투여!!!
멋진 마력으로 변화가 되는 신비하고 마법 같은 존재이죠.
그럼 먼저 캬브레타 방식에 관하여 설명하겠습니다.
캬브레타란 일반적으로 위와 같은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위 사진에서보면 쉬운 표현을 위해 오픈에어 필터를 달아 놓았지만, 일반적으로는 검정색의 두꺼운 플라스틱 통의 모양으로 되어 있지요.
캬브레타의 종류로 보면, 고정 벤추리 방식 , 가변 벤추리 방식, 다이어프램식, cv식, vm식, 플랫밸브방식 등
여러가지가 있지만, 흔히 쓰는 방식은 다이어프램식과 가변벤추리식을 많이 사용합니다.
위의 방식이 가변벤추리식 캬브이고, 밑의 사진이 다이어프램방식 캬브 입니다.
약간은 틀리게 생겼죠??
이방식의 캬브는 배기량이 높은 차량에 많이 장착이 됩니다.
출처: ☆N.R BIKE ㄴ.ㄹ☆
씨엠(CM)
cafe.daum.net/Centralmotors
바이크를 위한 모든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