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티벳불교게시판

자타상환수행

작성자도제푼촉|작성시간18.05.17|조회수229 목록 댓글 0

티베트의 마음 수련법

로  종

따렌꺕괸 저 이창엽 옯김


추천사 - 켄웰버

로종 수행의 비밀은 현대인 대다수가 겪는 고통스러운 감정과 괴로움을 풀어 주는 해독제이며

우리의 마음을 철저히 일깨우고 의식을 해방하는 실제 수행법이다

로종 수행은 와 기분이 좋았졌네 하는 투의 일시적이고 자조적인 방식이 아니라 괴로움의

핵심을 다루며 온전히 깨친 해탈한 마음을 가르쳐 준다

로종 수행으로 얻는 깨달음은 괴로움으로부터 자유와 궁극적 실재를 깨닫는 것으로

티베트인은 그것을 대자유라 한다

로종 수행은 깨달은 마음인 보리심에 기반을 두고 보리심을 일깨우기 때문이다

깨어있는 의식이란 산 정상에서 바라보는 관점이다

로종에서 로는 우리 마음의 인지하는 본성 마음의 식별하고 분간하는 능력을 강조한다

(그래서 초걈 트룽빠는 로종을 근본 지성이라고 번역한다)

깨달은 지식, 깨달은 마음과 가슴이라는 것은 참된지식(즈냐나)이며 로종 수행은 그것을

일깨워준다

참된 지식이란 다름 아니라 산 정상에서 전체를 내려다 보는 불이적 관점 입니다

불이적 의식과 자비심을 함께 수행하는 것이 보리심(깨달은 마음과 가슴)이다

불이적 의식과 행동하는 자비심의 두 날개로 날아가는 것이 깨달음이다

우리는 오직 참된 지식에 의해서만 구원 받을 수 있다

우리의 분리된 자아돠 에고와 영혼을 흘쩍 넘어 아주 높은 데서 전체를 조망하는 관점에 의해

서만 구원 받을 수 있다

***

우리의 분리된 자아와 에고와 영혼을 흘쩍 넘어 아주 높은 데서 전체를 조망하는 관점에 의해서만 구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 관점이 없이 없으면 분리된 자의식, 위축된 자아 의식의 이기적 혼란이 현재 순간을 주체 대 객체 내면의 자아 대 외부의 세상으로부수고 갈라 놓습니다

이때 내면의 자아는 성난 운명 피해의식과 슬픔 고뇌, 자기 망상의 가혹한 시련으로 고통 받습니다 이 모두를 치유하는 길은 단지 지금 여기에서 현존한다는 것에 대한 알아차림이며 나와

남을 바구고 또 자타 모두를 보는 알아차림입니다

산꼭대기에서 보는 관점과 행동하는 자비심을 통해 깨달음의 세계 즉 깨달은 마음과 가슴을 구현 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드는 것입니다

그것은 자아의 위축과 에고의 고뇌를 뚫고 빛나며 의식을 자유롭게 하고, 결국 우리를 자유롭게 하여 보리심과 다름없는 우리의 본성에 이르게 한다    ***


머리말

이 책을 읽고서 인생과 다른 사람들에 대한 태도를 바꾸는 얼마나 중요한지 다시 생각하기를

다시 생각하게 되기를 바란다

그것은 다만 인지적 변화만이 아니라 감각적인 면과 감정적인 면에서의 변화를 말한다

근본적으로 우리에게는 다른 사람의 행동을 막을 힘이 없다

하지만 실제든 상상이든 다른 사람이 우리에게 저지르는 잘못으로부터 지나친 악영향을

받지 않도록 정저할 수 있는 힘이 있다


들어가며

방대한 불교 문헌을 우리는 위대한 스승들이 헌신적으로 연구해서 다음 세대에게 전해

줄 핵심을 간추린 기념비적 업적에 의지 해야 한다

이런 가르침의 정수를 골수 가르침 이라고 한다

골수 가르침은 불교 가르침에서도 정수중의 정수이다

골수 가르침은 전수와 계보 그리고 정신적 가르침의 조화로운 융합을 토대로 삼는다

로종의 가르침은 이러한 골수 가르침 즉 명상에에 대한 가르침을 집대성한 유형을

대표한다

전통적으로 로종 가르침은 공개적 교설이 아니라 비밀리에 스승으로부터 제자에게

전해졌다

로종 수행은 우리 시대에 널리 퍼진 피해의식을 치유하는 심오한 해독제가 될 수 있다

불행을 남의 탓으로 돌리는 태도는 자신을 더 비참하게 만들 뿐이라고 강조한다

그것은 우리의 힘과 자유의지를 빼앗는다

로종 수행은 마음의 근력 운동이다

로종 수행을 해서 얻는 통찰은 자신을 피해자로 여기는 사람들이 급격히 증가하는

현대 사회에 더욱 절실히 필요하다

로종의 로는 마음의 인지적 본성, 식별하고 구별하는 능력 등을 강조하는 말이다

종은 그런 마음의 본성을 온전히 실현하려면 마음을 수련 할 필요가 있음을 강조한다

따라서 로종은 지성적인 마음을 갖추고자 매우 근본적으로 수련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래서 트롱파 린뽀체는 로종을 근본 지성이라고 변역한다

로종은 바르고 유익하게 생각하는 법과 더불어 감정적 본성을 지적으로 이용하는 법을

배우는 것이다

사물을 비지성적 관점으로 보는 까닭은 자아에 집착하기 때문이다

로종의 일곱가지 마음 수련법은 생각하는 방식, 생각하는 대상, 감정을 이용하는 법을

재정립하여 우리가 보다 지적으로 생각할 수 있게 해 준다

일곱가지 수련법은 경험에 대한 지적인 해석과 우리가 생각과 감정을 이용하는 방식에

기반한다

로종 수행에서는 지성을 모든 세속적 활동에 활용한다

다시 말해서 명상 수련에 의해서든 과도한 지성화으이 합리화에 의해서든 감정을

억제하여 감정의 양분을 빼앗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로종수행의 핵심은 왜 나는 고통 받는가? 어째서 나는 그렇게 많은 부정적 감정과

망상 상태에 있는가라는 근본적 물음이다

로종 수행은 남을 탓하지 않고 잠시 자신을 바라보고 다시는 이렇게 결과가 뻔한 어리석은

짓을 하지 않겠다고 맹서할 수 있는 기회를 준다

두려움 없이 바로 자아게 집착하는 습성을 부수어야 로종의 초월적 관점을 받아들일수 있다

이것이 자기중심성에서 비롯된 모든 문제를 철저히 부수는 유일한 방법이다

다른 사람이 우리에게 고통을 주는 것보다 더 우리가 자신에게 불필요한 고통과 괴로움을

가한다는 사실을 인식할 때 남이 우리에게 어떤 행위를 해도 이전봗 덜 긴장하고 보다

효과적으롷 반응 할 수 있다

또 로종의 핵심에서는 역경을 오히려 유익하게 이용하는 수행이 있으므로 역경을 대하는 능력도 변화시킬 수 있다

지헤와 자비심을 수행하는 궁극적 이유는 그것이 삶을 풍요로게 하고 고통을 끝내는 길이기

때문이다

자비심이 없으면 초월적 관점을 받아들일 수 없으므로 산 정상에서 전체를 조망하지 못하고

계곡의 좁은 틈으로 올려다볼 수 없다

로종 수행에서는 다른 사람을 향한 자비심을 불러일으킬 때 자신에대한 자비심도 나타내게 된다

우리가 사랑과 보살핌, 인정과 존중, 칭찬을 받는다고 느낄때만 발전한다는 생각은 옳지 않다

우리가 경당하고 무시당하고 제지당하고 모욕당할 때도 성장한다

대승불교에서는 말하는 지성을 이용하면 역경 속에서도 성장하는 길을 찾을 수 있다


----------------------------------------------------------------


로종수행은 고통을 궁극적 보리심(공성)과 상대적 보리심(자비심)으로 대치 합니다


궁극적 보리심(공성)

고통은...

* 먹구름처럼 어둡더라도 실체가 없다

* 파도처럼 왔다 갔다 한다.

* 폭풍처럼 무섭더라도 곧 지나간다

* 개념화를 하면 고통을 키운다

* 없기를 바라면 고통에게 힘을 준다

* 굉장히 과하게 본다

* 직시를 하면 고통이 약해진다

* 기꺼이 받아드리면 견딜만 한다

* 텅빈 하늘의 바람처럼 별일이 아니다


상대적 보리심(자비심, 방편)

고통은...............

* 오만을 없앤다

* 남의 고통을 이해해서 연민이 커진다

* 업장 소멸이다

* 좋게 보면 기회이고 나쁘게 보면 위기이다


우리는 분명히 늙고 병들고 죽을 것입니다

마음공부 없이는 삶이 주는 육체적인 고통과 정신적인 고통을 대응하기 어렵습니다

무엇보다도 도움이 되는 것은 구체적이고 실용적인 로종수행 입니다

예외없이 모든 티벳 큰 스승들이 수행하고 전수하신 로종 수행은 마음을 변화 시키는데

월합니다

나이 들어가는 우리에게 마음의 보호이며 보험입니다



로종 7 요점

지혜와 방편

ⅰ. 수행의 바탕인 기초 공부(예비적인 것들)

1. 먼저 기초를 닦으라(기본원리)

* 세속적인 권태감을 물리치는 길은 수행을 시작할 때마다 예비적인것을 성찰하는 것이다

* 예비적인 것들에서 수행을 해야 한다는 지향과 동기가 일어난다

* 무엇보다 우선 하여야 하는 것은 관심을 지닌 겸손이다

  (뫼구, 묘구(티벳어)관심을 지닌 겸손은 명상의 머리이다

* 편견없이 지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듣는 사람을 그릇이라고 한다

* 삼보에 귀의한다 (부처님, 승가, 다르마)

ㄱ. 귀중한 인간의 몸을 가진것에 대한 인식을 확고히 한다

ㄴ. 무상

ㄷ. 윤회의 괴로움

ㄹ. 업의 원인과 결과


ⅱ주요 수행(보리심을 기르는 수행)

궁극적인 보리심

2. 모든 현상을 꿈과 같이 여겨라

3. 본래 있는 자각심의 본질을 살펴라

4. 대치법조차도 저절로 사라지리라

5. 도의 본체인 알라야에 쉬어라

6. 일상에서는 모든 현상을 환영으로 여겨라


상대적 보리심

7. 주는 것과 받는 것을 교대로 하라. 이것을 호흡에 맞춰라.

8. 세 가지 대상 세가지 독 세 가지 선근

9. 모든 행동을 격언으로 훈련하라

10. 주고 받는 것을 자신부터 하라


ⅲ 역경을 도로 삼는 법

11. 세상이 악으로 가득할 때 역경을 도로 삼아라

12. 모든 탓은 하나에 두라

13. 모든 사람에게 감사하라

14. 망상을 사신으로 보는 것이 최고의 보호인 공성이다

15. 최고의 방편은 네 가지 수행이다

16. 모든 상황을 바로 수행으로 삼아라


평생 수행하는 법


17. 핵심 가르침 5가지(결의의 힘, 익숨함의 힘, 선근의 힘, 겨부의 힘, 발원의 힘)의 힘을 ..

18. 죽을 때도 5가지 힘을 수행하라


수행을 평가하는 힘


19. 불법의 목적은 하나다

20. 두 가지 증인 가운데 더 나은 증인에 의지 하라

21. 늘 행복한 마음을 가져라.

22. 산란할 때도 수행이 저절로 되면 훈련이 잘 된 것이다



로종의 약속

23. 세가지 기본 원리를 늘 실천하라

24. 동기를 바꿔도 신중히 행하라

25. 다른 사람의 허물을 말하지 말라

26. 다른 사람의 삶에 마음을 두지 마라

27. 가장 큰 번뇌부터 수행하라

28. 결과를 바라지 마라

29. 독이 있는 음식을 피하라

30. 살아 온 대로 살지 마라

31. 다른 사람의 모욕에 반응하지 마라

32. 복수할 기회를 기다리지 마라

33. 약점을 공격하지 마라

34. 야크의 짐을 소에게 주지 마라

35. 이기려고 하지 마라

36. 숨은 동기를 가지지 마라

37. 신을 악마로 바꾸지 마라

38. 다른 사람의 불행에서 이익을 얻지 마라


로종의 계율

39. 모든 행동을 하나의 동기로 하라

40. 모든 안 좋은 상황을 하나로 대치하라

41. 하루 시작과 끝에 할 일

42. 좋은 상황, 안 좋은 상황을 기다려 보아라

43. 목숨이 걸렸더라도 두 가지 계율을 지켜라

44. 세 가지 어려운 수행을 하라

45. 세 가지 근원을 가져라

46. 세 가지가 약해지지 않도록 주의하라

47. 신구의를 하나로 수행하라

48. 모든 방면에서 치우침이 없이 수행하라

49. 감정이 일어나게 하는 것에 더 마음을 써라

50. 바깥 상황에 매달리지 마라.

51. 이 생에는 수행을 하라

52. 실수를 하지 마라

53. 한결같이 수행하라

54. 온 마음을 다해 수행하라

55. 살피고 분석해서 자유를 얻어라

56. 공로을 내 세우지 마라

57. 예민하게 반응하지 마라

58. 과장해서 반응하지 마라

59. 인정 받기를 기대하지 마라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