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티벳불교게시판

【 연사회공과 복덕의 중요성 】

작성자도혜|작성시간18.10.20|조회수127 목록 댓글 0

【 연사회공과 복덕의 중요성 】

莲师荟供·再谈福德

可能很多人对福德已经有所了解,如果缺少福德,不止佛法的修行无法完成,甚至连享受轮回的生活都不可能,所以比起结交有钱有势的达官显贵,具有福德才是最重要的。

많은 분들이 이미 알고 있는 것처럼 복덕은 매우 중요합니다. 복덕이 없으면 불법 수행은 물론 일상적인 세간 생활도 어렵기에 돈 있고 권세 있는 사람들을 사귀는 것보다 복덕을 키우는 일이 더 중요합니다.

然而,真正对于“福德”来说,它体现出的是一种“能力”,我们听闻、思维、修行,包括对佛法生起好奇心的能力。由于我们的福德有限,所以根本无法了知佛法有多么珍贵。

'복덕'은 우리가 불법의 문(闻), 사(思), 수(修) 대해 호기심을 갖고 실행하려는 ‘능력’으로 볼 수 있습니다. 우리의 복덕은 한계가 있기 때문에 복덕이 부족하면 법의 소중함 조차도 알수 없습니다.

我们可以体会与尝试福德的力量,先对所要研读的法本看一遍,然后以最大的专注与决心,供养曼茶罗多遍,然后再去看那个法本,你会发现,自己对法义的理解转变了,比起之前只能浏览每章节的重点,现在可以更精确的理解每个字的含义。之前对于“无常”这个词,只能理解为死亡、衰败或者四季交替,在积聚福德之后,你会全新的理解“无常”,你会看到自己的情绪由不快乐转为快乐,然后又变成不快乐;这样的观察,会使你感受到的任何失望与期待变得不再那么强烈。

우리는 복덕의 중요성을 쉽게 경험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평소에 염송하는 법본을 독송하기 전에 먼저 신심을 갖고 만라다 공양을 올린 후, 다시 그 법본을 독송하면 그 내용이 확실히 다르게 이해될 것입니다. 죽음, 흥망성쇠, 사계절 변화 등으로만 이해되던 “무상”의 도리도 복덕이 쌓이면 완전히 새롭게 느껴지게 됩니다. 안락이 어느 순간 고통으로 바뀌고, 다시 안락으로 바뀌기도 하는 등의 무상함이 마음 깊이 들어오게 되어, 일상생활에서 겪는 기대와 실망의 끊임없는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지 않고 담담해지게 됩니다.

具有福德能接受佛法是一回事,具有足够的福德能听闻佛法并正确的听闻又是另一回事,因此,“供养曼茶罗”会成为传统。我们不仅在理解佛法的能力上需要福德,在修道的每个步骤中也都需要福德,其中包括真正理解上师。只有具足足够的福德,你才能在上师生病、打哈欠或者表现出愤怒时,以有益的方式来理解他的示现。相反,如果缺乏福德,即使上师像个天使,你也会找到批评他的理由,因而无法从此缘中受益。也只有具备足够的福德,你才能从轮回中觉醒。

불법을 받아들일 수 있는 정도의 복덕을 갖추는 것과, 불법을 제대로 듣고 받아들일 수 있는 “충분한” 복덕을 구족하는 것은 또 다른 문제입니다. 그렇기에 원만한 복덕을 구족하기 위해 우리가 만다라 공양을 성심껏 수행해야만 하는 것입니다. 비단 불법을 이해하는 경우 뿐만 아니라, 수행의 매 단계마다 모두 원만한 복덕이 필요한데, 거기에는 스승을 제대로 이해하는 것도 포함됩니다. 충분한 복덕을 원만히 구족하게 되면, 스승이 병이 나거나, 하품을 하거나, 화를 내더라도 이 모든 것이 스승의 깊은 가르침이라는 것을 이해하고 스승을 공경합니다. 반면에 복덕이 없으면 스승이 천사의 모습을 하고 있어도 공경심을 내지 못하고 그저 스승을 비판할 명분만을 찾기에 스승으로부터 깨달음의 가피를 받기 어렵게 됩니다. 이렇듯 충분한 복덕을 원만히 갖추고 있어야만 우리는 윤회에서 벗어나 해탈을 얻을 수 있습니다.

今日莲师荟供日,大家发菩提心,断恶行善,精进修行!

오늘은 연사회공일(상현 회공일)입니다. 모두 보리심을 발휘하고, 악행을 멈추고 선을 행하며 정진해 나가시기 바랍니다.

——- 쟈양 캔포

———嘉样堪布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