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닝마의 롱첸닝틱 전승을 따랐던 대학자 미빰린포체께서 쓰신..
`금강7구 기도문`에 대한 주석, `빼마까르뽀(白蓮花)`를 요약한 것입니다..
이 주석은.. 실제로는 모든 가르침의 핵심이 담겨있는 미빰린포체의 심보장(心寶藏)입니다...
이 금강7구의 기도문은.. 삼세의 모든 부처님의 정수라고 하였습니다..
구루린포체의 자성에서 저절로 울려나오는 이 금강음의 진동은...가피의 대원천이자 성취의 대원천이라 했습니다..
`금강 7구 기도문`은 닝마 전승에서 가장 고귀하고 중요한 기도문입니다.
이 기도문은 9부승 전체를 하나로 포괄하는 핵심이고..
족첸 6백 4십만 게송의 심장이라 했습니다..
이 짧은 기도문에는..불교 딴뜨라의 외적인 의미, 내적인 의미, 가장 비밀한 의미가 담겨 있습니다..
이 세 가지 의미 중 어느 하나를 따라 `금강 7구`를 수행하더라도..
수행자는 그에 상응하는 결과를 얻게 될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다음은 금강 7구 기도문.. 원문입니다..
훙
오ㄹ-겐-율-기 눕-장 짬
뻬-마 게-싸ㄹ 동-뽀-~ㄹ라
야-쩬 촉-기 ~ㅇ외-둡 녜
뻬-마 중-네 셰-쑤 닥
코ㄹ-두 칸-도 망-뾔 꼬ㄹ
케-끼 제-쑤 닥-둡-끼
진-기 롭-치ㄹ 섹-쑤 쏠
구루 뻬마 씻디 훙
이 세 가지 의미 안에는 다섯 가지 해설이 존재합니다..
1, 1)일반적인 의미
2, 다음 세가지 수준을 포함하는 숨겨진 의미의 길
2)해탈의 길에 따른 의미
3)원만차제(圓滿次第)에 따른 의미
4)족빠첸뽀의 닝띡(Nyingtik)에 따른 의미; 자재광(自在光)
3, 5)결과의 성취에 따른 의미
나는 여기서... 5)번을 제외한 나머지의 의미를 소개합니다...
1) 일반적인 의미
훙--(구루 린포체의 마음을 부르는 소리..)
오디야나 북서변방에,
백련화심 위에나시어,
구경보리 성취이루니,
연화상생 명성드높고,
무수성중 위호한다네.
심요묘법 수행하오니,
하강현신 축복하소서.
연화생사 성취주소서!
이것은 이 세상에 화신으로 나타난 구루린포체와 관련된 금강 7구(金剛七句)..
이것을 어떻게 수행하는지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구경의 견지에서.. 구루린포체는 자생법신(自生法身)으로서..
본래부터 모든 상대성을 초월해 있는 싸만따바드라(Samantabhadra)와 다르지 않다..
그러나 진여법계(眞如法界)에서 아무런 움직임도 없이 다섯가지 성품 지닌 보신(報身)의 몸을 갖추고 있다..
한편.. 아무런 의도없이 형상을 띠고 다양한 모습(化身)으로 세상에 나타난다..
이것이 구루 린포체께서 세상에 나타나는 실제 방식이다..
이것은 붓다가 세상에 나타나는 방식이며..
붓다만이 그 모든 측면(三身)을 인식할 수가 있다..
싸꺄무니 붓다(Sakyamuni Buddha)께서 열반한지 8년 뒤에..
구루 린포체께서는 선한 자량을 쌓은 이 세상의 중생들을 위해..
오디야나 다나꼬샤 호수 속 연꽃 위에 모습을 드러내셨다..
그는 다양한 수행을 통해 `대 전이광명신(자뤼 포와 첸뽀)’과 같은 다양한 성취를 이루셨다..
그는 8 변화신과 같은 많은 분신으로.. 인도,오디야나, 티벳 등지의 수행자들을 도왔다..
이와같은 해석 수준은 일반적인 제자로서의 우리가..
특별한 헌신의 대상인 구루린포체에게 기도하는 행위방식을 말한다..
이 기도문은 가장 먼저..
모든 붓다의 마음에서 저절로 나타난 종자자인 `훙`을 발성함으로서,
구루 린포체의 근본 마음을 불러낸다..
1. 남섬부주 서편.. 오디야나 북서편에 있는 팔공덕수(八功德水)로 채워진 다나꼬샤 호수의.. `칸도`라는 섬에서..
2. 연꽃의 씨방과 꽃잎, 꽃받침으로 되어있는 연꽃줄기 위에 구루 린포체께서 태어나셨다..
모든 붓다의 세가지 비밀(몸, 말, 마음)에서 나온 가피(加被)가 종자자 흐리(Hrih) 형상속에 합쳐지더니..
아미타 부처님의 심장 속으로 녹아들어갔다..
그 심장에서 오색의 빛이 방사되어.. 연꽃에 있는 씨방 위에 내려앉았다..
그 빛은 구루 린포체의 형상으로 변하였고.. 연꽃 위에 기적적인 화생(化生)의 방식으로 태어나셨다..
3. 그는 (나와 다른 모든 이의) 열두가지 공덕을 저절로 성취하고..
구루린포체의 8 변화신과 같은 경이로운 분신들을 나타내셨다..그리고 지금강(持金剛)의 지위에 도달하셨다..
4. 그의 이름은 연화생(蓮華生)으로 알려져 있다..
5. 그는 수 많은 칸도(다까,다끼니)의 무리에 둘러 싸여있다..
6. "나를 지켜주시는 분이시여.. 님께서 가신 길을 따라서.. 그대로 수행하겠나이다.."하고 생각하면서..
세 가지 믿음으로 기도를 해야한다..
7. "세가지 고통의 바다에 빠져있는 나와같은 자들을 지켜주기 위해..
모든 것을 아시고,자비로우시며, 능력을 갖추신 분이시여..
당신의 몸과 말과 마음으로 우리의 몸과 말과 마음을 축복하시기 위해 이 곳에 오소서.."
`구루`는 수승한 품성을 갖추신 정신적 안내자, 스승으로서.. 그 보다 뛰어난 자는 없다..
`빼드마`는 구루 린포체의 이름 첫부분이다..
`씻디`는 우리가 성취하기 원하는 것, 일반적 성취와 특별한 성취를 말한다..
`훙`은 씻디를 내려달라는 요청을 의미한다..
2) 해탈의 길
훙(HŪṂ)— 자생의 지혜, 궁극적인 본성을 일깨움..
1. 마음(외겐율)은 삼사라(눕)와 니르바나(창)로부터 벗어나(짬)..
2. 원시청정 법계(빼마)와 명징한 자각(게싸ㄹ)의 합일(동뽀)을 자각하며(~ㄹ라)
3. 이것은 대원만,즉 `경이`(야짼)이며, 구경의 성취(최기~ㅇ외뒵)에 도달하는 것이니,(녜)
4. 이것은 붓다(빼마)의 궁극적 바탕(중네)으로 알려진(셰쑤닥), 궁극적 본성의 지혜이며..
5. 이 지혜는 여러 성품으로(코ㄹ두) 구경의 법계에(칸) 나타나있는 (도) 수 많은 현현의 힘을(망뾔) 갖추고(꼬ㄹ) 있다네.
6. 나는 이러한 비이원의 원초적 지혜의 본성에(꼐끼제쑤) 확신을 키우나니(닥둡끼)
7. 현상에 대한 모든 집착을 원초적 지혜로(친기랍) 정화하기 위하여(치ㄹ)
궁극적인 본성을 깨닫게 하소서(섹쑤쏠)
원초적 지혜는 본질에 있어서 비어있음이며(구루), 본성에 있어 명징함이며(빼드마),
그 자비는 아니 미침이 없고(씻디), 5중의 지혜를 갖추고 있다(훙)..
--->>
기도문은 마음의 종자자 `훙`을 발성하는 것으로서 시작된다..
그것은 삼사라와 니르바나의 참된 본성인..자생의 원초적 지혜를 일깨운다..
1.오디야나는 딴뜨라의 특별한 근원지이다..
인간의 마음은 오디야나라는 말이 의미하는 것처럼..딴뜨라의 특별한 근원이다..
마음, 마음의 궁극적인 본성은 삼사라의 심연으로 가라앉거나..
니르바나의 하늘로 날아오르는.. 이 두 극단에서 벗어나있고..
어떤 모습으로도 한정되지 않으며. .
삼사라,니르바나 어느 쪽에도 속하지 않는다..
2. 빼드마--연꽃은 궁극적인 세계(法界),깨달아야할 본성을 의미한다..
이것은 어느 곳에도 머무르지 아니하며, 본래부터 순수하다..
연꽃이 어떤 것에도 물들지 않는것처럼 말이다..
게싸르--화심(花心)은 명징한 자각(릭빠도르제)이며, 본성을 자각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 자생적인 자각, 원초적인 지혜는 명징(明徵)이라는 꽃으로 피어나니,
그것은 연꽃의 화심을 닮아있다..
그리고.. 줄기(동뽀)가 연꽃의 화심과 연꽃잎을 지지하듯이..
자생의 지혜.. 대지복의 원초지혜는.. 법계와 원초지혜가 무분별의 하나로서 존재한다..
이러한 속성이 마음의 궁극적인 본성이다...
3.마음은 자생 광명 대원만, 궁극적 본성의 원초적 지혜이며..
경이로움을 뜻하는 네번째 관정을 의미한다..
이것은 구경의 성취..모든 붓다의 마음의 자생적 바탕으로서 나타난다..
4.마음은 과거 현재 미래 모든 붓다의 바탕으로서.. 연꽃처럼 피어난다..
그러므로 이것은 붓다..즉 연꽃(빼드마)의 바탕으로 알려져 있다..
이것이 바로.. 구경의 붓다로서의 빼마중네를 인식하는 것이다..
5.그러한 원초적 지혜 속에는 다양한 모습이 있다..
이것은 다섯가지 지혜로 분류할 수 있다..
그리고 궁극적인 세계(법계).. 모든 곳으로 동시에 열려있는 이 공간속에는..
정광명의 지혜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모습이..무수한 형태를 띠고 끊임없이 나타나고 있다..
6.상대적인 것을 초월한 원초지혜의 속성을 깨달으며..
흔들리지 않는 확신으로 그것을 완성하는 것은..
"당신을 따라.. 수행하겠나이다."라는 말 속에 표현되어있다..
7.인간이 견해를 확립함으로써.. 궁극적인 본성을 체험하고 규명하고..
명상을 통해 그러한 자각을 완성한다면...
순수하지않은 현상에 대한 모든 집착을 변형시켜서..
원초적인 지혜의 청정한 본질로 바꾸어놓을것이다..
설령...원초적인 지혜를 얻지못한다하더라도..
자신의 마음 속에서 나타나는 길의 축복을 받아들이기 위해...이와같은 서원을 일으킨다..
``물의 파문이 물속으로 사라지듯이...
스승의 구결이 주는 가피력을 통해... 구결을 숙고함으로서..
주관과 객관의 이중성이 그것이 나온 근본으로 사라지게하고..궁극적인 본성을 깨닫게하소서..!``
원초적인 지혜는 청정공성이며..법신이다..
이것은 상상가능한 어떤 특성에 포함되는 하위의 개념이 아니며...최상이고 구루이다...
원초적인 지혜의 본성은 명징(明澄)이다...
이것은 인위적인 과정없이 도달해있는 보신이며...끊임없이 펼쳐지는 원동력이다...
그러나 법계에서 분리되어있지 않다...
그러므로 이것은 빼드마..연꽃이며..
상대적인 특성이나 개념에 물들지않음을 의미한다..
본성과 그로부터 나타난 본질이 서로 다르지않은 것이 자비이며..
이것은 상사라와 열반의 상공화 속에서 나타나며...모든 중생의 바램을 충족시키니...
이것은 싯디..즉 성취이다...
훙은 자생의 원초지혜..마음의 종자자이며..5종의 원초지혜를 얻는 것을 나타낸다...
3) 원만차제
훙-- 자생의 지혜를 일깨운다..
1. 금강신(외겐율)의 로마(눕)와 꺙마(창) 양쪽 맥의 중심에 있는(짬)
2. 중맥의(동뽀) 정수(게싸ㄹ)속.. 심장 차끄라(빼마)의 여덟 꽃잎에(~ㄹ라)..
3. 경이로움(야짼), 대지복의 명징한 지혜 마음.. 구경 성취(최기~ㅇ외뒵) 존재 하니(녜)
4. 자생 현존의 빠드마삼바바(빼마중네)로 알려졌으며,(셰쑤닥)
5. 이러한 원초지혜는 동적인 모습으로(코ㄹ두) 나디(Nadi)의 텅빈 공간(칸도)속에 나타나는
많은(망뾔) 종류의 기와 명점을 가지고(꼬ㄹ) 있다네..
6. 금강신의 수승한 성질(꼐끼제쑤)에 따라.. 원초지혜를 닦을 것이니(닥둡끼)
7. 모든 중생을 대지복의 법계로(친지랍) 변형시키기 위해(치ㄹ)
내가 대지복의 금강신에(섹쑤쏠) 도달하게 하소서..
최상의 초월 지혜(구루)와 흠없는 자생의 대지복은(빼드마)
구경의 초월지혜(씻디), 붓다의 성스러운 마음(훙)을 드러낸다..
4) 족빠 첸뽀의 닝틱
훙-- 궁극적인 초월지혜의 모습을 자각하게하는 자생의 지혜를 일깨운다..
1. 심장의 빛(외겐율)과 그(기) 내부 법계(눕).. 외부 법계(창).. 그리고 눈의 물빛에(짬)..
2.텅빈 명점의 빛과(빼마) 순수 법계의 빛이.. 명징한 자각의 힘으로(게싸ㄹ)..나타나고..
명상을 통해(동뽀) 명징한 자각을 거기에 두었으니(~ㄹ라)
3. 그는 경이로운(야짼) 세 환시와 최상의 씻디(최기~ㅇ외뒵)인 네 환시 성취했으니(녜)..
4. 그것은 원초불(빼마중네)의 성취로 알려져 있으며(셰쑤닥)
5.그 현현력인 명점(코ㄹ두)은 공간을 돌아다니고(칸도).. 많은 빛을(망뾔) 비춘다네(꼬ㄹ)
6.이제 나는 원시청정(原始淸淨)에서 저절로 일어나는 환시를(꼐끼제쑤) 명상하니(닥둡끼)
7. 모든 현상을 원초 지혜의 공간(친기랍)으로 바꾸어(치ㄹ)..
대전이광명신에(섹쑤쏠) 도달하게 하소서..
이러한 최상의(구루) 흠없는(빼마) 구경의 성취(씻디)는 참으로 놀랍다(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