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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금소총 298화
듣는 건 마음에 달렸다 (聾聽隨意) . 조선 시대에는 '지가죄인(止家罪人)'이란 것이 있어 백성들이 매우 곤욕을 치렀다. . 지체 높은 고관이 출입할때 행차 앞에서 길을 침범하는 사람이나 벌목이 금지된 산에서 나무를 자르는 사람,
그리고 길가에서 남의 물건을 훔치는 좀도둑 등 가벼운 범죄인을 군노나 포졸들이 잡았을 때, . 다른 업무 처리가 남아 있어 관청으로 즉시 압송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았다. . 이럴 때에는 군노나 포졸들이 그 죄인을 근처 민가에 맡기고, 도망가지 못하게 지키라고 명령하는 것이 '지가 제도(止家制度)'이다.
이렇게 죄인을 일단 민가에 맡겨 두었다가, 처리해야 할 업무를 끝낸 다음 군노나 포졸들이 그 집에 와서 다시 죄인을 압송해 가는 제도인데, . 죄인을 맡았다가 도망이라도 가게 되면 그 집에서 대신 벌을 받아야 하니, 민가에서는 그 피해가 적지 않았다. . 한 재상이 멀리 출타를 하면서 가마를 타고 가는데,
앞에서 '길을 비키라'고 소리치는 벽제(僻除)를 계속 외쳤지만, 한 사람이 실수로 피하지 못하고 그만 행차를 침범하여 재상 집 하인들에게 붙잡혔다. . 그런데 지금 행차를 멈출 수 없으니, 그 사람을 바로 치죄할 겨를이 없었다. . 곧 하인들은 이 사람을 근처의 민가에 맡겼는데, 그 집은 팥죽을 쑤어 파는 노파의 집이었다.
이에 재상의 행차가 지나간 뒤 노파는 그 사람에게 말했다. "당신은 이따가 잡혀 가면 곤장을 맞게 되는데, 가진 돈이 있으면 나에게 뇌물로 주구려. . 그러면 내 풀어주리다." 이리하여 그 사람은 주머니의 돈을 모두 털어 주니, 노파는 그 사람을 풀어 주며 달아나라고 했다. . 그리고 노파는 태연히 팥죽을 팔고 있었다. . 얼마 후 그 재상 댁 하인들이 나타나서는 맡겨 놓은 죄인이 없자 화를 내면서 노파에게 소리쳐 물었다.
"맡겨 놓은 지가 죄인은 어디로 갔느냐? 죄인을 내놓아라!" "아, 팥죽을 사먹겠다고요? . 몇 그릇을 드릴까요?" 노파는 귀가 들리지 않는 귀머거리 행세를 하는 것이었다. . 그래서 죄인을 내놓으라고 호통을 치는 소리를 팥죽 사먹겠다는 말로 알아들은 척 꾸며서 한 말이었다.
이에 하인들은, "팥죽이 아니라 지가죄인 말이야, 지가 죄인!" 하고 더 큰 소리로 말했다. . 그러자 노파는 조금 들린다는 듯, 이렇게 엉뚱한 대답을 하는 것이었다. . "아, 우리 집은 남자들이 없고, 특히 '지가(池哥)' 성을 가진 사람도 없답니다. 그런 사람을 나는 알지 못합니다."
이렇게 귀머거리 행세를 하면서 죄인을 맡고 있으라 한 말을 전혀 듣지 못한 것처럼 행동하니, . 하인들은 이 노파를 재상 집 집사 앞으로 끌고 가서 사실을 고했다. . 하인들의 보고를 받은 집사가 소리를 높여 노파에게 물었다. "너는 왜 잡고 있으라는 죄인을 마음대로 놓아 보냈느냐?" "예, 나리! 쇤네는 나이 80세로 아무 것도 모릅니다." . "너는 왜 묻는 말에 대답은 않고 횡설수설하느냐?" "아, 나리! 쇤네는 오로지 팥죽을 팔아 살아가고 있습니다.“ . 노파가 이같이 들리지 않는 척 하니, 집사는 화가 나서 죄인을 맡겼던 그 하인을 엎어 놓고 곤장을 치면서 말했다. "길가에 허다한 집들이 있는데, 하필 귀머거리 노파의 집에다 죄인을 맡겼단 말이냐? 네가 대신 곤장을 맞아라!" . 이러고 집사는 모두들 물러가라고 명령했다. 노파가 풀려 나오니 노파를 따라갔던 이웃 사람들이 물었다. . "할멈은 어찌 저 죄 없는 하인에게 곤장을 맞게 합니까?" "아, 젊은 사람은 곤장 몇 대 맞아 봐야 아프지도 않다우." 이 때 곤장을 맞고 엉덩이를 만지면서 밖으로 나오던 하인이, 귀머거리 행세를 한 노파의 말을 듣고 가까이 다가왔다. . 그리고는 눈을 부릅뜨면서 소리쳤다. "할멈은 지금까지 줄곧 귀가 들리지 않는 것처럼 굴더니, 지금은 어떻게 말소리가 들리오?
그 무슨 조화요?" "내 귀는 말이지, 매우 신통해서 듣지 않아야 할 때는 아무 소리도 안 들리고, 들어야 할 때는 분명하게 잘 들린단 말이야. . 그리고 남의 귀가 들리고 안 들리는 것을 왜 시비하는가?" . 이러고 노파가 홱 돌아서 가버리니, 보는 사람들이 모두 머리를 흔들면서 무서워하고 미워하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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