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敎理의 歪曲 可能性-
과거-
불교부파 이 후, 약2500여년 전 부터 전래되어 현재에 이르기까지, 이미 化石化 되버린 현 불교 교리를,
지금에 이르러 그 교리가 歪曲되었다고 反論한다면 믿을 사람은 거의 없을 것이다.
그러나
如是我聞으로 시작되는 일체 교리는
중생의 견해를 통해서 전래된 그 교리로써 결코 해탈자(如來)의 原音의 근본 가르침이 될 수는 없고,
그 왜곡의 가능성은,
중생의 견해로는 듣는 이들마다 그 이해의 견해는 다를 수밖에 없기에 왜곡될 수밖에 없었을 것이다.
또,
해탈자 如來의 견해는 중생의 견해와는 다르다. 허나,
如來는 전달방식이 중생의 전달 방식인 言語로서 전달할 수밖엔 없기에
해탈 후의 유여열반의 견해로써의 자신의 견해 전달이 100% 중생의 언어 속에 녹여,
중생에게 표현 전달이 완벽하게 전달될 수는 없었을 것이기에
歪曲의 가능성은 크다 할 수 있고, 논리에 맞지않는 교리부분이 언뜻 언뜻 있을 수밖에 없을 것이다.
예를 들어 본다면,
해탈이라는 [사과]를 먹어본 者에게 먹어보자 못한 者가 [해탈 사과맛]이 어떠냐고 묻는다면,
[해탈 사과맛]을 본 자는 그 사과 맛을 언어로 표현하여 사과 맛 그대로의 표현은 불가능 할 것이다.
먹어본자는 고민 끝에 [새콤 달콤]하다고 말로 표현할 수밖에 방법이 없을 것이고, 또, 또 다른 표현법으로 성명한다 할지라도
[해탈 사과맛] 그대로의 표현 전달은 不可能할 것이다.
그 표현을 如是我聞한 자는[새콤 달콤]으로 이해하고,
어떤 사람이
[如是我聞]- 전해 들은 자신에게 그 [해탈 사과맛]을 묻는다면 [새콤 달콤]하다" 고
난 이와 같이 들었다[如是我聞.]" 라고 전달 하게될 것이다.
그 후, 그 후 2000여년이 지난 후,
조금은 과장해서 말하자면, [해탈 사과맛]을 물으면,
그 사과맛은 [식초와 설탕]을 섞은 맛" 이 라고 [如是我聞 -난 이와 같이 들었다"] 로 고정해저 왜곡될 가능성이 있는 것이다.
해탈경지 체득 후, 해탈지견의 중도의 경계 설명이 그러하다고 볼 수 있고,
해탈 수행법 또한 중도성을 띤 수행법의 설명이 그러하다고 볼 수 있다.
*1) 해탈 수행법은
如來로 부터 言語的으로 定해저서 전달 된 바 없다.
수행법이 없어서 전달이 아니된 것이 아니라, 그 수행법은 無爲的 有爲의 中道性을 띤 수행법으로써,
言語的으로 表現하여 그 전달이 不可能한 修行法이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윗글에서 언급했듯이
현 불교계에는 [해탈 수행법]이 정해저 있다는 사실이다.
수행의 핵심적 교리인 수행방법이 歪曲된 現實이다.
*如來시절,
정법傳達 상황의 그 흔적은 영산회상에서 그 흔적을 찾아 볼 수 있을 것이다.
해탈 정법을 전할 때, 여래는 대중들에게 꽃을 들어 보이고 대중 속의 가섭은 그 꽃을 보고 미소로 답하는 以心傳心의
正法眼藏 할 수밖에 없는 그 현장을 기억할 것이다.
꽃의 상징은 해탈정법을 의미하고,
미소는 이해됬다는 애매모호한 그들만의 응답의 상징이다.
그 상황은
*1-2)金剛經에서도 언급했듯이
如來가 傳하는 解脫 修行法은 非法, 非非法의 애매모호한 수행법으로써,
無得 無說의 修行法이라고 경전상에서도 표현하고 있다.
-교리의 왜곡,
진정한 수행자라면 현재 외워진 교리만을 기준해서 오류가 되면 내벳듯이 쉽게 감정을 내지말고,
이제라도 다시한번 深思熟考하여 교리들을 스스로 꼼꼼히 헤아려 보고, 고귀한 한 생을 담보로한 수행,
후회 없는 수행길이 되길 진심으로 희망합니다.
수행자라면 해탈수행에 앞서
*중생의 본질은 무엇이며,
*해탈의 본질은 무엇인지, 수행자는 분명히 그 경계가 파악되야 할 것입니다.
만약 이 두 본질의 근본 경계를 파악하지 못했다면 수행은 물론, 결코 불교의 근본 본질을 알지 못한 것이기에 불교 를 논해선 아니되겠지요.
그 경계 파악이 완성된 자만이 그 경계의 선상에서 진정한 해탈법을 스스로 이해하거나 求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부족한 설명이나마 경전의 왜곡의 가능성을 설명해 보았습니다.
잘 헤아려 수행에 참고가 되시길 요망합니다.
건달바 합장.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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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challenze 작성시간 24.07.12 어느 종교이던 교리는 각 사람마다 받아드리는 방법이 다른법, 불교 해탈 열반만 그런게 아님니다.
남방불교, 일본불교 중국불교가 다르고 서구 불교가 다르고,, 각 나라마다 문화가 녹아지기에 ,,,
나는 중국어를 배우다 중지해서 한자를 조금만 하는데
한자로 제목을 쓰면 나중에 찾기 find, search 에서 한자로 찾아야 나오는 불편함이 있지요.
불교를 알려면 한자는 필수이지만,, 불교의 세계화를 위해 불교 영어도 중요.
헌데 해탈 열반에대해 님의 방향은 제시를 못했으니,,
왜곡 됬다고만 하지 말고 무엇이 님의 견해,,??
촛불시위에 참석은 했나요?
어느게 바른 주소 인가요?
P.O. Box 541367 Flushing NY 11354
P.O. Box 1367 Flushing, NY 11354
3-05 m 은 생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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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금바위 작성시간 24.09.30 근본적인 좋은 질문입니다
중생의 본질과 해탈의 본질은
종이의 앞과 뒤 하나인데
둘로 보면 영원한 미궁
공부를 하여 체계를 세우고
자신감을 초소한 같는데
미국의 금바위 재가불자로서
1972년 시작20005년 해탈 방법 발견
2005-2012 방법 완성하고 보니
8지보살님 원효대사님
만트라 진언 음성불사= 만다라 색갈불사
원륜구족 =구족원륜=원효대사님 결론
등각 도피안=만행 도피안=원효대사
묘각 도피안=만덕 도피안=원효대사
삼신사지에 만덕을 구비한 일대인의 대 자재경=금타대화상님
금타 아미타불 정토 만다라=신해행증 52단계 완성하는 내사섭 만덕송 외인용 십여시=금강심론 페이지 129
금강삼매송 말씀을 향하여 수행정진 하게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