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6분에 들기전,
제5분에서 못다한 [혜학vipassana단계]의 中道의 本質에 대한 보충 설명을 하려한다.
중도의 본질은
해탈nirvana경지체득을 완성한 자만의 견해이다. 즉,[ 解脫 智見] 경계이며, 해탈자 如來의 見解의 境界인 것이다.
세간에 나도는 중도의 경계에 대한 많은 해설이 있으나,
中道라는 견해의 境界는
非해탈자로써는 개발하거나, 계산하여 흉내 내거나 하는, 실행할 수 있는 경계가 아니며
또,유위적으로 定해서 행해지거나, 유위적으로 定해서 수행한다거나, 유위적으로 定해서 解明될 수 있는 公式性의 境界가 아니다.
중도라는 견해는
色(意識)의 경계를 초탈하여 空(無意識의 nirvana)의 경계를 체득한 해탈자에게만이 별도의 배움없이
자연스럽게 드러나오는 견해로써
일체에 대한 집착이 영구적으로 소멸된 미묘(微妙)한 견해의 경계인 것임을 明知하기 바란다.
중도의 올바른 이해는
해탈 지견[vipassana]으로써 해탈을 완성 한자만의 경계이다.
제 6 분 수행환경에 대하여,
해탈 수행을 위한 계, 정. 혜. 삼학 수행체계의 개척
수행자 싯다르타는
[전정각산]에서 근6년동안의 고행적 수행을 중단하고 지금의 [부다가야]로 홀로 건너와 수행을 시작할 때,
그 싯점에서는 공식적인 [해탈 수행방식]을 습득하고 건너온 것은 아닐 것이다.
만약,
공식적 수행법을 알았다면 전정가산에서 수행을 마쳤을 것이기 때문이다.
어째거나
해탈 수행시 우연의 일치였는지 아니면 노력 끝에 개척한 것인지알 수는 없지만
수행시 때와 수행시 장소를 해탈 수행에 맞게 선택하게 된다.
그가 선택한 장소는
수행시 어둡고 고요한 쟈연 환경의 수행 장소이다.
어두움의 환경은
無色의 경계인 어둠의 시간을 선택했고,
최대한 고요한
無聲 無香 無味 無觸의 경계를 갖춘 고요한 수행 장소를 선택했다.
어두운 곳은
눈으로 들어오는 대상 들을 자연적으로 眼根界로 부터 警戒해 줌으로써 시각으로 발생하는
眼意識의 警戒를 완성하고, [無色의 警戒 성립 의 완성]
고요한 수행장소는
성향미촉의 四境의 警戒를 자연적 환경으로 부터 경계를 완성하기 위함이다.
[無성향미촉의 警戒 성립의 완성]
이제 육근 중 마지막의 境界인, 법의 경계, 즉, 意根에 잠재된 과거의 기억된 五境의 意識을 마지막으로 소멸하기 위해
中道성 수행법을 사용하여 소멸 함으로써
五境이 五根으로 부터 분리 차단이 완성되고 잠재된 법의 경계가 意根으로 부터 소멸이 완성되면
무의식의 경계인 nirvana 해탈 경계에 들게 된다.
이곳 [부다가야]에서
[계. 정. 혜. 삼학] 수행체계가 定立된 것 같다
이 경계가
[계학sila의 완성처]인 [정학samatha]의 해탈된 단계]로 이어지게 되는 것이다.
완성된 계학 수행단계는 곧, 정학의 해탈된 단계요 그 단계에서
[samadhi삼매]를 통해 경지체득이 완성되면,
[정학의 성립의 완성]
[정학samatha]의 해탈경지에서 깨어나 해탈지견이 후유증으로 드러나게 되는데,
그 智見이 지혜vipassana로써 中道의 견해요, 如來의 見解가 성립되는 것이다.
이러한
[혜학vipassana 성립의 완성] 으로
戒定慧 三學체계의 修行이 모두 完成되는 것이다.
이것이
삼학 수행체계를 완성하기 위한 수행환경이다.
2019. 8 [한줄 수행기]란에
불교수행의 실제 [건달 시리즈 1~42회]를 보시면 참고가 되실 것이다.
第 7 分에서는
필자가 얼마전 싯타르타가 부다가야에서 행한 그의 수행 흔적을 우연히 찾아냈고
그 싯다르타의 수행 흔적을 필자의 수행법과 결부 시켜 수행의 정의에 대해 설명하려 합니다.
합장
댓글
댓글 리스트-
작성자금바위 작성시간 24.08.16 수고 많읍니다
대단한 열정입니다
수행법이 제일 중요한것중에 하나라면
기대됩니다
감사합니다 -
답댓글 작성자건달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 24.08.20 답글이 많이 늦었습니다.
사정이 있었습니다. 대단히 송구합니다.
저의 이야기를 여기까지 이해하셨다면 끝까지 지켜보시고
내용에 대해 설명이 부족하여 의문점이 있으시면 지나치지 마시고 질문해 주시기 바랍니다.
부족하지만 최선을 다해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질문 참여는 의문이 밝혀질때까지 지속되어야 합니다.
如來께서는
분명히, 해탈(깨달음?)법을 언어를 통해 說하신 바가 없습니다.ㅡ
앞으로 이 대목을 이해하시게 된다면
지금의 존재하지 않는 해탈의 실마리를 스스로 풀어 낼 수 있으실 것입니다.
합장.
-
답댓글 작성자금바위 작성시간 24.09.29 건달 후유증은 병원에서 사용하는 단어인데
후득지로 바꿈이 나을것입니다
청화스님 편찬 금강심론 금강삼매송에 의하면
무간정에 드는 찰라에
금강륜(지)를 견증할새동양경중냉란삽활 8촉감이 생하면서
공명정지희락해탈선심유연경계상응 10공덕들이 생하니
밀의 금강보장이라 제4성금강신위라 하였는데(PAGE78-83 참조)
삼매중에서 신체적인 8촉감 감각하신적 있읍니까?
미국사람들 80%는 경험하는데 신통한 일입니다
미국인들 갑남을려 경험합니다
금타만다라에 의하여
순간에서 3분 사이에
일으킵니다
개중에는 MIND SUN=대일여래 친견자도 딱 한사람
ITALIAN SINGER 로 가난하여 형의 PIZZA 가게에서 일하지만
초견성자라 생각합니다
금바위는 많은사람들중 견성도인 보리살타 탄생시키는 사명감을
금타대화상님으로부터 방법을 33년만에 찾고 만다라 설계 2005-2012년 사이에
완성하여 실천중입니다
미국에 오시면 보여드릴수 있읍니다
감사합니다 -
작성자금바위 작성시간 24.09.25 재가불자로서
청화스님을 1972년 부산 앞바다 송정리에서
뵙고 금강심론 공부한지는 51년째입니다
미국 로체스터 뉴욕주에 살고 있읍니다
2005년 금강심론, 대장경을 굴릴수 있는
금타만다라 82세된 어머님의 중풍을 인하여
발견되었고 5분만에 치유되었는데
금타대화상님께서 인도하심으로 발견하였고
57세때였고 15년동안 가게에서 막강한 도움을 1초에서 3분내외에
일어납니다
금타대화상님의 법과 법력이 담긴 금타만다라때문입니다
한국 원효불법과 무상불법=금타불법 공부함으로
발견된 21세기 한국불법으로 신라시대 통불교에
밀교 만다라가 한국불법으로 미국 LAKE ONTARIO 호수가
구멍가게에서 동네사람들 15년동안 금타 만다라로 도와주고
시라큐스에 한주일에 한번씩 갈일이 있어 즉석
초선정의 8촉감을 감각하며 번뇌와 육신통증 즉시
해결되니
도피안한것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