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 나쁜 액상과당 HFCS ; High Fructose Corn Syrup,
--------
액상과당이 들어간 식품
액상과당의 깔끔하면서도 당도좋은 단맛 (다른 음식과 어울림)과 저렴한 가격때문에 식품에 아주 다양하게 사용되므로 액상과당이 들어간 모든 음식을 열거하는건. 정말 불가능하구요,
(자주 먹는 음식, 간식에서 액상과당을 피하시려면 성분표를 늘 살피셔야 해요)
어린이용 간식이나 자주 쓰는 식재료에 들어간 것 위주로 써볼게요.
아마 보시면 깜짝 놀라실 수도 있어요.
-------
1. 아기과자,
정말 놀라운 것은...돌 이전 아기과자에도 액상과당을 사용한 예가 있다는 거예요.
이유식에도 감미는 피하지 않나요?
물론 아기용 과자에 액상과당을 사용한 제품은 찾아보기 힘듭니다....사용하는 경우가 있다는 것이 놀라운거죠...
과자는 바삭한 식감을 위해 액상과당을 사용예는 많지 않은듯 해요. 보통 과자는 액상과당보단 경화유가 문제죠...^^;
물론 대부분 백설탕을 사용하거나, 간혹 합성감미료(아스파탐 등)을 사용하는 경우도 많고
과자의 특성상 설탕 사용양이 많으므로 정제당의 유해는 피할 수 없습니다(액상과당이 들어있지 않다고 건강한 식품은 아니죠).
아기밀냠냠 계란볼, 단호박볼, 치즈볼, 시금치당근브로콜리볼 - 7개월 이상
역시 7개월 이상을 겨냥하여 나온 상품으로 박스에 귀여운 아가가 그려져 있어요. 집어먹기도 동글동글 편하게 생겼답니다.
모두 기본 성분은 국산 감자전분이지만 백설탕, 액상과당, 물엿으로 감미를 첨가했어요.
돌 이전의 아기에게 설탕이든, 시럽이든 감미의 첨가는 그다지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하는데요, 이 제품은 백설탕 뿐 아니라 액상과당과 물엿(조청 아니라 전분을 인위적으로 분해하여 만든 이당 감미액)의 인공 감미료도 첨가되어있습니다.
각 맛별로 영양성분이나 분말이 첨가되어있고, 모두 공통적으로 혼합제제가 들어있는데 안에 포함된 자당은 설탕, 아라비아검은 점증, 유화안정제(알레르기 위험 있음), 합성첨가물인 글리세린지방산에스테르(유화제), 비타민이 포함되어있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돌 이전 아기에게 주기에는 그다지 바람직하지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관련 : 아기과자 알아보기 일동 후디스
http://blog.naver.com/ypie81/140188580066
--------
2. 음료
100퍼센트 과일음료를 믿으시면 안됩니다.
여기서 100퍼센트란 상품의 100%가 아니고,
농축액의 당도를 본 과일의 당도 100%수준까지 맞추었다는 얘기예요.
농축액은 과일즙을 짜서 부피를 작게 졸여 장기 보관후 (이 과정에서 비타민 등 손실)
물로 희석해서 주스로 환원하게 되는데 이때 환원 수준을 말하는겁니다.
농축과정과 보관중 손실된 본 과일의 향을 살리기 위해 착향료를 첨가하고, 간혹 액상과당이나 백설탕을 첨가하는 경우도 있어요.
100% 주스뿐 아니라 건강할 것 같아 어린이용 캐릭터 음료 대신 쥐어주기도 하는 어린이용 과일주스, 무늬만 주스도 있어요.
-------
2-1. 남양 엣홈 오렌지주스
아침에주스처럼 과채주스입니다. 100% 오렌지 주스로 표기하고 있구요. 하지만 농축과즙을 희석하여 농도를 맞추었을 뿐 떨어지는 맛과 향을 액상과당(달콤)와 구연산(새콤), 오렌지향(합성, 천연을 모두 사용했네요)을 첨가하여 보충했네요. 저라면 아침에주스와 엣홈 오렌지 주스 중엔 아침에 주스를 선택합니다.
-------
2-2. 쿠우 오렌지 주스
어린이를 겨냥해 나온 주스랍니다. 이 제품은 뽀로로 음료처럼 쉽게 빨아먹을 수 있는 병에 담긴 쥬스입니다.
알록달록한 음료포장 때문에 아이들이 좋아하지요. 하지만 이 음료는 과채주스사 아닌 과채'음료'(과즙함유 10~95%)입니다. 들어있는 과즙 역시 농축과즙이고, 게다가 액상과당, 백설탕으로 단맛도 첨가했고, 합성착향료도 사용했네요. 차라리 이 제품보단 소풍갈 때 아침에 주스 작은 병을 넣어주는 것이 낫겠네요.
--------
2-3. 델몬트 오렌지 드링크,
식품의 유형을 보시면 '혼합음료'입니다. 즉 과즙이 10%미만이구요(원산지 보시면 오렌지 2.5%, 감귤 2.5%네요), 나머지는 물 + 액상과당의 단맛 + 합성오렌지향 + 향료 + 구연산의 새콤함 + 베타카로틴의 감귤색 기타 첨가물로 오렌지주스 비슷하게 만들어진 음료랍니다.
혼합음료치고 오렌지주스랑 꽤 비슷하게 만들어지고 (맛은 인공적이긴 하지요) 포장 종이팩 겉에 오렌지도 그려져 있어서 오렌지주스로 쉽게 착각할 수 있어요. 가격은 매우 저렴하지만 저라면 절대 고르지 않는 음료입니다.
관련 : 아기 음료 알아보기 주스편
http://blog.naver.com/ypie81/140188139924
어린이용 캐릭터 음료는 어떨까요?
알록달록해서 심정적으로도 뭔가 걱정스럽죠...어린이용 음료는 비단 감미료 문제만 있는 것은 아닌 듯 합니다.
역시 액상과당을 쉽게 찾아볼 수 있어요.
---------
2-4. 뽀로로 음료 딸기맛, 밀크맛, 사과맛, 열대과일맛
유명한 뽀로로 음료예요.
성분은 '정제수 + 기타올리고당 (안에 액상과당 포함), 백설탕, 프락토올리고당' 즉, 올리고당 탄 물이 주 베이스가 되고 여기에 각각 맛을 내기 위해 탈지분유나 과일'농축액'을 첨가했고, 각 맛에 따른 합성착향료로 종류를 나누었네요. 그 밖에 새콤한 맛을 위한 구연산, 구연산나트륨, 감미료인 효소처리스테비아, 유화제 정도는 약간의 첨가물이라 생각하시면 되고, 깨알같이 비타민D나 젖산칼슘 영양제를 첨가했지만 영양 생각하고 캐릭터 음료 주시는 분은 없으실거라 생각해요.
--------
2-5. 앵그리버드 음료 딸기맛, 사과맛, 열대과일맛
강렬한 색으로 아이들의 눈을 유혹하는 앵그리버드 음료네요.
혼합음료 또는 과채음료(사과맛만 과일즙이 10%이상 함유되어 과채음료네요)
이 제품의 기본 베이스는 정제수 + 액상과당, 과일농축액이구요, 단맛을 더하기 위해 프락토올리고당, 자일리톨, 스테비아를 더했네요.
과일농축액이 뽀로로음료(2%내외)보단 더 함유되어있긴 한데(10%내) 저번 포스팅 보시면 농축액이 꼭 과일처럼 바람직하지는 않다는 걸 아실거예요.
그리고 구연산나트륨, 구연산으로 새콤함을 더하고 비타민C(실은 보존역할로 사용)나 젖산칼슘 등의 영양성분도 보이긴 하지만 역시 영양성분 생각하고 선택하시는 분 없겠죠?
그나마 뽀로로처럼 합성착향료 사용하지 않고 천연착향료를 사용하긴 했네요.
그리고 자몽종자추출물은 이름에서 풍기는 '자몽'의 느낌과는 달리 자몽맛 이런거 아니고 방부제로 사용된거고, 유해 논란이 있습니다.
---------
2-6. 헬로 팬돌이 블루, 솜사탕맛
이거 좀 전통있는 캐릭터 음료 아닌가요? 저 학생때도 본 것 같은데요. ^^
팬돌이는 혼합음료구요, 향외에 과일농축액은 들어가지 않아요. 물 + 액상과당, 백설탕, 구연산, 구연산나트륨(달콤새콤)에 합성착향료(블루하와이향이나 솜사탕향은 좀 특이하네요..ㅋ)로 향을 준 것이 베이스이고, 첨가물이나 영양성분이 약간 첨가되어있네요. 첨가물에 메타인산나트륨으로 칼슘 흡수 저해하는 인산염이 들어있네요.
----------
2=7. 카프리썬 오렌지맛, 사파리
이 제품은 캐릭터 음료는 아닌데요, 아이를 겨냥해서 폴리음료처럼 은박비닐포장에 빨대붙어서 나오는 제품이라 가져와봤어요.
캐릭터 음료가 아이에게 안좋다는 인식때문에 과일음료를 고르시는 분 계실텐데요,
카프리썬, 쿠우, 델몬트 드링크..등 첨가물 많이 들어간 과채음료도 많으니 성분 살피셔야 되요.
카프리썬 역시 과채음료로 과일즙이 10~95% 함유되어있구요, 액상과당으로 단맛을 첨가했어요. 오렌지 보시면요 오렌지과즙으로 7%, 레몬과즙으로 5.3%, 총 과즙 12.3%(과일주스같이 안생긴 폴리가 과일즙 더 들어가요) 외의 성분 87.7%는 물 + 액상과당 + 천연착향료로 보시면 되요. 뭐...과일주스라고 하기엔 민망하죠..^^;;
--------
2-8. 헬로엔요
이 제품은 출시된지 얼마 되지 않은 것 같아요.
나름 상온에서 보관되는 건강 유산균 음료로 선전하고 있는 것 같은데요...
과연 이 음료가 건강음료인가요?
유산균배양액이 들어있긴 하지만 정제수 + 액상과당 + 수크랄로스가 베이스네요.
영양강화로 비타민 C,E,D가 함유되어있지만
합성착향료와 정확히 무얼 사용했는지 알수 없는 비겁한 첨가물표기인 산도조절제..
전 노란 요구르트도 잘 안주는데, 키즈카페에서 이 음료를 기본제공하길래 실망스러웠던 적이 있습니다.
게다가 노란 요구르트보다 양도 많아요...;;
관련 : 아이 음료수 알아보기 캐릭터음료편
http://blog.naver.com/ypie81/140188204605
건강음료도 예외는 아닙니다.
원가절감을 위해 감미료로 액상과당을 쓰기도 해요.
어린이 건강음료로 유행처럼 번진 홍삼음료를 볼까요.
어린이 홍삼음료는 홍삼은 정말 쬐금 들어있고(사실 대부분 아이에게 홍삼의 단독 고용량 복용이 그다지 좋지도 않음)
감미료로 무장한 음료들이 대부분이죠...;;
-------
2-9. 정관장 아이키커
용량 : 100ml
100ml의 0.2%가 홍삼농축액(6년근, 고형분 60%, 홍삼성분 70mg/g이상)
즉, 한포당 홍삼농축액은 100×0.002= 0.2ml이고, 홍삼성분은 0.6×0.2=0.12ml에 불과하여
홍삼음료라기보다는 과일음료에 홍삼이 약간 들어간 정도로 보셔야 해요.
감미료로 건강치 못한 액상과당이 들어있고, 각 과일 농축액과 비타민들, 점증제, 산도조절제가 들어있는 음료예요.
----------
2-10. 웅진 장쾌삼 어린이 홍삼왕
용량 : 15ml, 발효홍삼 함유
감미료 : 액상과당, 벌꿀(국산), 시클로덱스트린, 효소처리스테비아,
약물성 첨가물 : 천궁, 당귀, 계피, 영지
미량영양소 첨가물 : 젖산칼슘, L-발린, L-로이신, L-트립토판(아미노산들)
기타 첨가물 : 액상과당, 씨클로덱스트린, 요구르트향(합성착향료), 구연산, 젤란검, 덱스트린
----------
2-11. 광동제약 홍삼대장
용량 ;; 20ml
감미료 ;; 액상과당, 아가베시럽, 대추농축액, 사이클로덱스트린, 딸기시럽
약물성 첨가물 ;; 당귀, 대추, 영지버섯, 갈근, 두충, 황기, 눈꽃동충하초, 산수유, 녹용(원산지미표기), 발효홍삼추출물
미량영양소 첨가물 : 비타민C, 칼슘, 유단백, 비타민E, 비타민B1질산염, 비타민B6염산염
기타 첨가물 : 딸기향(합성착향료), 탄산수소나트륨, 구연산삼나트륨, 펙틴, 산탄검, 구연산
--------
2-12. 한삼인 뽀로로 홍삼 짜요
용량 : 20g
감미료 : 액상과당, 시클로덱스트린시럽, 배농축액, 아가베시럽, 딸기농축액, 감초농축액, 대추농축액
약물성 첨가물 : 복합황금추출물(황금, 감초, 대추, 황기, 덱스트린, 젖산)
미량영양소 첨가물 : 없음
기타 첨가물 : 시클로덱스트린, 산탄검, 딸기향(합성착향료)
--------
3. 요구르트
건강발효음료인 요구르트 역시 감미가 들어가야 잘 팔리기 때문에...
저렴한 감미료인 액상과당이 쓰이기도 합니다.
요새는 백설탕이나 올리고당으로 많이 대체되는 추세인듯은 한데 그래도 심심치 않게 보이네요.
(특히 떠먹는 요구르트보다는 마시는 요구르트에 자주 보이네요)
브랜드 추세도 아니고 똑같은 제품인데도 맛에 따라 감미료를 달리 쓰기도 하네요.
브랜드 명 믿고 구입하지 마시고 성분을 보고 구입하시는 수밖에 없습니다.
여기 나열한 상품들이 전부가 아닙니다....성분을 보셔야 해요.
--------
3-1. 목장의 신선함이 살아있는 요구르트 플레인
요 제품은 액상과당이 쓰였어요. 보통 플레인이 더 좋다고 생각하시지만
요 제품은 25% 함유된 플레인시럽에 액상과당이 쓰였고, 따로 액상과당을 더 첨가했고
딸기맛은 25% 함유된 딸기시럽에 백설탕과 올리고당이 쓰였고 합성착향료가 쓰였어요.
플레인이라고 첨가물 없는 거 아니랍니다...^^
----------
3-2. 어린이 요구르트 앙팡
3-3. 파스퇴르 쾌변 요구르트 사과
3-4. 남양 이오 천연사과
설탕없이 천연과즙만 듬뿍~ 자일리톨 함유...이런 문구를 믿으시면 안되는 대표적인 예네요..ㅎ
가장 많이 들어간 감미료는 액상과당과 포도당(둘다 옥수수 원료일 가능성이 큼),
사과농축과즙은 단 1%, 그것도 환원시 5%에 불과, 그렇다면 자일리톨은 0.05%(5/10000).
자일리톨이 아기들에게 엄청 좋은 것도 아닙니다...솔비톨, 말티톨 같은 류의 당알콜로 장이 안좋은 아이들에게는 무리가 될 수 있어요.
아, 변비개선엔 도움이 될 수 있겠네요. 자일리톨이 입속 충치균에게 이용되지 못해 대사되지 못해 굶겨죽이는 것과 마찬가지로 장내유익균에도 이용되지 못해 굶겨죽일 수 있습니다(입에서 머무는 시간이 길까요 장에 머무는 시간이 길까요? 껌에 쓰이는건 몰라도 섭취 음식에 쓰이는 것에 대한 충치효과는 글쎄요..;). 그래서 자일리톨을 과량 섭취시 복부팽만 등의 장 불편감을 느끼게 되고 설사도 유발하죠.
그리고 자일리톨이 자작나무에서 추출한 것이라는 착각은 아마 대중매체의 힘이 큰 듯 합니다. 자작나무에서 추출한 자일리톨은 단가가 매우 비쌀수밖에 없고, 옥수수 원료나 다른 식물성 원료에 화학적 공정을 다수 거쳐 만들어져요(옛날보다 자일리톨 원료 가격이 많이 하락하고, 많은 자일리톨 식품이 출시될 수 있던 이유죠). '나쁘다'기 보다는 현혹되지 말라는 의미에서 적어보았습니다..^^;
--------
4. 두유
두유도 콩의 비린 맛(?)을 가리고 아이들에게 음용성을 좋게 하기 위해 액상과당을 첨가하기도 합니다...
4-1. 매일 앱솔루트 첫두유 국산콩
국산콩이라는 이름에 걸맞게 국산콩두유액이 85퍼센트 구성되어있구요
단맛내기로 올리고당, 액상과장이 들어있네요. 어린 아기들용이라 그런지 나트륨함량을 줄이기위해 소금은 보이지 않아요.
그밖에 다른 영양성분들(오메가3지방산, 비타민, 식이섬유 등)이 포함되어있구요
특이할 사항은 비타민E를 합성이 아닌 천연성분을 사용했어요.(천연이 더 흡수율 좋아요)
액상과당의 첨가가 좀 아쉽긴 하지만, 저라면 1번과 2번 중엔 2번을 선택하겠어요.
참고로 카라기난은 홍조류에서 추출한 물질로 점증제로 사용되어 부드러운 크림형의 질감을 주기 위해 사용되어있어요.
-----------
4-2. 베지밀 인펀트 1단계
수입산으로 표기된 두유액이 65퍼센트 포함되어있구요(두유액 함량이 낮을수록 더 묽고, 단맛이 많이 들어갔을 거 같아요)
단맛내기 위해 올리고당, 현미시럽, 액상과당이 첨가되어있네요. 액상과당은 좀 뒤에있어서 첨가량은 아주 많진 않을듯해요.
정제염으로 간을 맞추었구요,
역시 메티오닌을 비롯한 아미노산과 각종 영양성분(칼슘, 아연, 타우린 등)이 배합되어있구요
오메가3지방산이 풍부한 어유가 함유되어있고,
특이사항은 포화지방산인 아라키돈산을 배합했습니다.
우유와 동물성지방에 풍부한 아라키돈산은 성장과 뇌발달엔 필수이지만, 요즘 식단엔 과잉한 것이 문제랍니다.
만약 우유와 일반식을 거의 먹지 않고 분유를 대체하여 주는 경우 아라키돈산을 첨가한 것이 더 좋겠지만
그렇지 않고 간식으로 주는 경우엔 굳이 필요없는 성분 같아요. 맨 마지막에 있어 첨가량은 작을겁니다.
그리고 산도조절제로 인산염이 들어있어요.
관련 링크 : 우리 아이 두유 고르기
http://blog.naver.com/ypie81/140185794096
----------
5. 간장
엥??? 왼 간장??? 하시는 분들도 있을거예요.
간장은 조미료인데 왠 액상과당...하시겠지만......
조미료이기 때문에 감칠맛과 단맛을 위해 화학조미료나 액상과당을 넣는 제품들을 볼 수 있습니다.
-------
5-1. 샘표진간장
우선 피하는 것이 좋을듯 싶은 산분해간장과 양조간장이 혼합된 혼합간장입니다.
혼합간장은 맨 위에 보시면 산분해간장과 혼합간장의 비율이 명시되어있어요.
이 제품은 산분해간장 70%입니다.
콩 전두가 아닌 수입산 탈지대두와 미국산 밀이 주 성분이고요, 천일염을 사용했네요.
액상과당과 스테비오사이드, 감초추출물로 단맛을 추가했고요,
여기에 주정...주정은 곡류를 발효시켜 만든 순도높은 알콜성분인데요 아마 보존을 위해서 들어갔을겁니다.
파라옥시안식향산에틸은요....님들도 아실거예요...화장품 보존제로도 쓰이는 파라벤류들의 총칭이예요.
유해성논란이 있고 방부제로 소량 쓰였습니다.
산분해간장이란 점에서 개인적으로 선택 우선 제외하겠지만,
첨가제부분에 있어서도 추천안드리고 싶네요.
------
5-2. 기꼬만 혼쯔유
쯔유가 사실 맛나요. 국물내기도 편하고..
그런데 대부분의 쯔유는 합성감미료 많이 들어있는 편이예요. 그래서 맛날지도 몰라요..ㅜ.ㅠ
요 제품 역시 고과당콘시럼(액상과당), 정백당(백설탕), 정제소금, 글루타민산나트륨...첨가물 많네요.
관련 링크 : 아기 간장 무얼 쓸까
http://blog.naver.com/ypie81/140186078894
보시다시피 액상과당은 의외의(?) 식품에도 자주 사용됩니다.
저는 의외라고 생각되는 식품들 위주로만 소개시켜드렸는데.....많은 주스, 소스 등에 다양하게 들어간답니다.
식품 구매시 성분을 살피는 것을 습관들이시면, 아이들 밥상을 조금이나마 안전하고 건강하게 지켜줄수 있을거라 생각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