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 자유 게 시 판

대승불교란 무엇인가? 42P

작성자Less Suffering|작성시간23.01.30|조회수27 목록 댓글 0

대승불교란 무엇인가?  42P

 

초기불교; Early Buddhism,

근본불교; Fundamental Buddhism,

원시불교; Primitive Buddhism, original Buddhism,

 

초기불교, Early Buddhism = 초기에 석가모니께서 설하신 가르침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는 술어가 초기불교이다. 초기불교는 원시불교라는 표현처럼 비하적인 의미도 없고, 근본불교처럼 교조적인 의미도 없으며, 부처의 원음을 말하는 뜻이 있어서 현재 초기불교라는 표현을 사용하는 것이 세계적인 추세이다.

 

원시불교, Primitive Buddhism = 일부 한문불교와 대승불교의 우월성에 물들어있던 일본학자들은 초기불교를 애써 원시불교라고 불렀다. 아무래도 제대로 체계를 갖추지 못한 원시 모습, 미개 상태의 불교라는 폄하하는 뜻이 은연중에 함축돼 있는 표현이다.

 

근본불교, Fundamental Buddhism = 석가모니 부처의 원음이야 말로 모든 불교의 근본이요, 뿌리요, 전부라는 것을 강조하는 학자나 불자들은 초기불교를 근본불교라 부른다.

근본불교야말로 불교의 근본이요, 기본이요, 필수요, 가장 주요한 것이라는 상당히 교조적인 의미가 함축돼 있다.

--------------------------------

내용이 좋와서 가져 옴,

 

Mahayana (대승불교)

Mahāyāna is a term for a broad group of Buddhist traditions, texts, philosophies, and practices. Mahāyāna Buddhism developed in ancient India and is considered one of the three main existing branches of Buddhism

 

;;대승불교;;

대승(大乘)은 소승(小乘)에 맞서는 말로, 커다란 승물(乘物, 탈 것) Maha-yana를 의미한다.

소승 즉 작은 hina 승물(乘物)이란 열등한 승물이라는 뜻이며, 대승불교가 처음 일어났을 때 그 이전의 모든 불교를 일괄하여 소승이라고 낮추어 부른 것이다. 따라서 소승교도 자신은 이 명칭을 인정하지 않는다. 대승불교가 뛰어나다고 하는 것은 진실한 깨달음에로 특정한 사람뿐만 아니라 누구나가 도달할 수 있기 때문이다. 소승불교는 그렇지 않다는 의미에서 열등한 것으로 여겨졌다.

 

대승의 길을 걷는 사람을 보살(菩薩)이라 하고, 소승의 길을 걷는 사람을 성문(聲聞) 및 연각(緣覺)이라 한다. 소승에는 이들 두 길이 있으므로 소승을 이승(二乘)이라고 한다.

 

대승에서 보면 이들 성문, 연각이라는 구별은 이승이 궁극의 길이 아니라는 것을 의미하고, 그들도 참으로 궁극적인 것을 구한다면 모두 대승에까지 이르러야 한다고 생각하므로 전 불교는 궁극적으로는 하나의 길이며, 그런 의미에서 일승(一乘)이라고 한다. 

 

https://less-suffering.tistory.com/231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