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심을 깨치는 글
성공적인 수행을 위한 필수 요건: 선지식
글 상욱스님
2011년 자우스님을 은사로 사미니계 수지,
봉녕사 승가대학 수학
2016년 비구니계 수지, 위봉사,
대원사에서 제방 참선 수행
2019년~ 영화 선사의 지도하에 수행 정진 중
행자 시절 성공적인 수행을 위해 필요한 조건 세가지에 대해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습니다. 그 세가지는 바로 선지식, 도반, 도량입니다. 이 중 어떤 것도 빠지면 수행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없지만 그 중에서 가장 중요한 한 가지를 꼽으라면 선지식을 들 수 있습니다.
중국 불교에서는 전통적으로 선지식을 찾는 것을 강조합니다. 이는 불교 경전에도 잘 나타나 있습니다. 화엄경의 입법계품에는 선재동자가 42명의 선지식을 찾아다니며 가르침을 구하는 내용이 담겨 있습니다. 선재동자는 선지식을 만나러 가는 길이 아무리 힘들고 오랜 시간이 걸릴지라도 이를 마다하지 않고 진심으로 선지식을 만나기를 바라면서 선지식을 찾아다닙니다. 한 선지식에게서 가르침을 받으면 선지식의 소개로 다음 선지식을 만나러 가면서 수행을 완성해 나갑니다.
선지식은 한문으로 善知識입니다. 먼저 “善”은 스승의 내면이 선함을 의미합니다. 선지식은 돈이나 명예를 따르지 않고, 오로지 사람들에게 선을 가르쳐서 각자의 목표에 도달하게 합니다. 결코 본인 자신을 이롭게 하려고 하지 않고 손해를 감수하면서 다른 이들을 돕습니다. “知”는 제자의 현재 단계를 알아볼 수 있는 능력을 뜻합니다. 선지식이 제자들의 현재 수행의 단계를 아는 것은 중요합니다. 정확히 제자들의 수준을 알아야 각각의 상황에 맞게 다음 단계로 나아가도록 적절한 가르침을 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識” 은 스승의 문제 해결 능력, 특히 스승의 지혜 수준을 의미합니다. 선지식은 방편의 사용에 능숙하여 제자들이 장애와 어려움에 부딪쳤을 때 다양한 방편으로 제자들이 이를 극복하고 바른 길로 갈 수 있도록 이끌어줍니다. 즉 선지식은 제자들을 어떻게 도와줘야 할지 알고 있습니다.
그럼 우리를 바른 수행으로 이끌어 줄 수 있는 선지식은 어떻게 알아볼 수 있습니까? 사실 우리
는 선지식을 알아볼 수 있는 안목이 없습니다. 선지식은 스스로를 드러내지 않기 때문입니다. 비
록 우리는 선지식을 알아볼 수 있는 안목은 없을지라도 다음과 같은 기준을 통해 선지식이 아닌
사람은 분간할 수 있습니다.
1. 진정한 선지식은 세상의 이목을 받는 것을 피합니다. 그들은 인정받는데 욕심이 없습니다.
2. 재물욕이 없습니다. 선지식은 자신의 이득과 이로움을 위하지 않고 손해를 보면서 다른 사람 을 돕습니다.
3.성에 관심이 없습니다. 선지식은 성욕으로 혼란스러워 하지 않습니다. 그들의 가르침은 성을 미화하지 않습니다.
4.화를 내지 않습니다. 그들은 인내심이 크고, 자비롭습니다. 하지만 때때로 방편으로 겉으로는 화를 내기도 합니다.
5.자신의 이익을 구하지 않습니다. 자신의 이득, 이로움을 찾기 보다는 손해를 감수하면서 기꺼 이 다른 사람을 돕습니다.
실제로 선지식은 스스로를 알리지 않고, 대신 조용히 수행하고 지도하길 선호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선지식을 알아볼 수 없습니다. 대신 우리가 선지식의 가르침을 받을 준비가 되면 선지식이 우리를 찾아서 지도할 것입니다. 그러므로 여러분은 스스로 선지식을 만날 자격을 갖추도록 준비를 해야 합니다. 선지식을 만나기 위한 준비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복을 지으면서 선지식 만나기를 발원해야 합니다. 우리의 복이 쌓이고 자격이 갖추어지면 불보살님의 도움으로 선지식을 만날 수 있습니다. 선지식이 여러분을 알아보고, 지도할 것입니다. 선지식을 만난 후에는 더 열심히 복을 지어야 합니다. 선지식은 여러분의 복을 빨리 소모하기 때문입니다. 선지식을 만나기 위해서 많은 복이 필요하지만, 그의 가르침을 받고 그것을 이행하기 위해서는 더욱 큰 복이 있어야 합니다.
또한 선지식을 만났으면 선지식에 대한 믿음을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선지식에 대한 믿음은 선지식의 일을 도움으로써 키워 나갈 수 있습니다. 선지식이 있는 도량의 일을 돕고 선지식이 하는 일을 도우세요. 그러면 복이 자연스럽게 쌓여서 선지식에 대한 믿음이 더욱 커집니다. 선지식에 대한 믿음을 단단히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우리는 끊임없이 선지식에 대한 믿음을 시험받기 때문입니다. 때로는 우리의 업장이 떄로는 선지식 스스로가 우리가 가르침을 받을 자격이 있는지 보기 위해 끊임없이 우리의 믿음을 시험합니다. 이 시험에 통과하지 못하면 대개 선지식을 원망하면서 중간에 그만둡니다. 하지만 기억하세요. 선지식이 우리에게 보이는 말과 행동은 방편입니다. 선지식이 아무리 모질고 부당하게 우리를 대한다고 느낄지라도 그것들은 우리의 아상을 녹이고 우리 스스로의 모습을 보게 하기 위한 방편입니다. 선지식을 만났으면 선지식이 떠나라는 가르침이 있기까지는 먼저 스스로 중간에 그만두고 떠나려는 마음을 내서는 안 됩니다. 선지식은 더 이상 가르칠 것이 없다고 생각되면 화엄경의 선재동자와 같이 우리를 다음 선지식에게로 인도할 것입니다.
선지식은 우리를 목적지까지 안전하게 데려다 줄 수 있는 가이드와 같습니다. 선지식은 우리가 가려는 길을 앞서 갔기 때문에 그 길에 대해 잘 알고 있습니다. 또한 그는 우리가 수행 중에 만나는 장애와 어려움을 잘 알아서 난관에 부딪칠 때 우리는 선지식의 도움으로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습니다. 이런 선지식의 보호와 지도 아래서 수행하면 혼자서 수행하는 것보다 훨씬 쉽고 빠르게 목적지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늘 선지식 만나기를 발원해야 하고 불보살님께 늘 눈밝은 선지식을 만나게 해달라고 도움을 요청해야 합니다. 그 전까지는 선지식을 만날 수 있는 자격을 갖출 수 있도록 수행과 복 짓기를 게을리하면 안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