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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1월호] Moments in American Buddhism 미국불교의 역사적 순간들 (1)김형근

작성자파란연꽃|작성시간22.02.27|조회수40 목록 댓글 0

< 미국불교사 >

 

 

미국역사와 함께 보는 미국불교사 (46)

 

이 글은 1997년부터 약 20년에 걸쳐 미주현대불교에 번역 연재되었던 미국불교사에 관한 중요한 책들인‘백조가 호수에 온 이야기 How the swans came to the lake(한국어로는 이야기 미국불교사로 출판', '미국이 만난 불교 The American Encounter with Buddhism', '미국 불교 Buddhism in America'를 토대로 하여 이 책들을 다시 인용하여 재구성하여 쓴 글이다.
전체적인 방향은 아래와 같은 관점에 방점을 두고 기술할 것이다.
미국에 도래하는 불교는 뉴잉글랜드의 초월주의자들이 동양의 대안적 영성을 찾아 나섰던 이래로 150년간 지속되었던 구도역정의 종착지였다. 유럽계 지식인 미국인들의 내밀한 관심사로부터 이른바 하나의 대중운동으로 변화했다. 여러 차례에 걸쳐 미국사회의 흐름에 대한 반발과 그 대안으로 불교가 당시의 미국사회의 젊은이들에게 관심의 대상이 되었다.

 

 

글 |김형근 (미주현대불교 발행인)

 

 

Moments in American Buddhism
미국불교의 역사적 순간들 (1)

 

 

1844년을 깃점으로 보면 미국불교 역사가 180년 가까이 되고 있다. 요즈음은 미국불교사에 관한 연구가 활발하지만 미국불교역사 연표는 보기가 쉽지 않다. 미주현대불교에서는 자체적으로 중요한 미국불교 역사의 연혁을 만들고 있다.  아래는 미주현대불교 연혁을 가지고 주관적으로 만든 미국불교 초기의 중요한 10대 사건에 대한 설명이다. 이 사건은 사람에 따라서, 관점에 따라서 다른 기준이 많이 있을 수 있다. 

 ----10대 사건 순서 ---
1번지 보스튼 근교 콩코드 지역의  윌든 호수
2번지 1852,3년 새프란시스코 차이나타운에 건립된 중국사찰
3번지 뉴욕의 신지학회 
4번지 아시아의 빛(The Light of Asia) 출판
5번지  잡지 ‘The Buddhist Lay' 발행

*1828년 
 The first edition of Noah Webster’s work An American Dictionary of the English Language includes the term Buddhism.
Noah Webster의 저작인 미국 영어 사전의 초판에는 불교라는 용어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지금부터 194년 전에 미국의 사전에 불교(Buddhism)이 처음 등장한다. ---Tricycle 2001년 가을호,  Jeff Wilson 글에서 옮김

 

윌든 호수


1번지   보스튼 근교 콩코드 지역의  윌든 호수

1844년 피바디가(Elizabeth Peabody 1804~94)는 초월주의(transcendentalism) 기관지 ‘The Dial.다이얼’지에 싣기 위해 프랑스 학자인 뷔르노프의 저작으로부터 한 구절을 번역한 바 있다. 피바디는  ‘법화경’의 불어 번역본에서 그 구절을 따왔다. 초월주의는 보스튼 근교의 콩코드 지역에 작가와 철학자들이 벌인 운동으로서, 이들은 모든 피조물의 본질적 단일성, 사람이 선천적으로 선량함, 및 가장 심오한 진리를 밝힘에 있어서 논리나 경험에 대한 통찰력의 우월성에 대한 믿음에 기초한 관념론 사상체계.이 운동에는  참여한 자들은 매우 다양하고 개인주의적인 인물들로서 랠프 월도 에머슨, 헨리 데이비드 소로, 마거릿 풀러, 오레스테스 브라운슨, 엘리자베스 파머 피보디, 제임스 프리먼 클라크, 조지 리플리, 브론슨 올컷, 채닝 형제 등을 꼽을 수 있다.  
헨리 데이비드 소로(Henry David Thoreau, 1817년 7월 31일 ~ 1862년)는 미국의 철학자•시인•수필가이다. 그는 수필가 에머슨과 더불어 미국사상의 물줄기를 바꾼 사람이라는 평가를 받는다. 널리 알려진 저서에 ‘월든(Walden)’과 ‘시민불복종’이 있다. 특히 ‘월든’은 19세기에 쓰인 중요한 책 중의 하나로 평가를 받는다. 
1845년 그는 손수 호수 옆에 5평짜리 오두막을 짓고 2년 2개월을 지냈다. 그 삶의 기록을 남긴 것이 바로 ‘윌든’이다. 하버드대를 졸업하였는데 당시의 사람들이 추구하는 인생과는 거리가 먼 간소한 삶, 검소한 삶, 명상의 삶이었다. 자연과 깊이 교감하면서, 사색하면서 기록하는 생태학적이고 자연 친화적인 삶이었다. 그는 또 1846년 멕시코 전쟁에 반대하여 인두세 납부를 거부하여 투옥을 당하기도 하고, 노예 행방과 전쟁에 대한 반대의 신념을 가졌다. 인도의 간디, 톨스토이, 마틴 루터 킹의 흑인 민권운동에 큰 영향을 미쳤다. 한국인으로는 법정스님이 특히 소로우를 매우 존경하였다고 한다. 간디는 “나는 소로우에게서 한 분의 위대한 스승을 발견했으며 <시민의 불복종>에서 내가 추진하는 운동의 이름을 땄다.”고 했다고 한다. 그는 불교를 몰랐지만, 명상을 하고, 생태학적인 삶을 살았기 때문에 미국불교사에도 자주 등장하고, 미국불교의 아버지로 보는 사람들도 많다. 
이 윌든 호수는 보스톤 문수사 가까이에 있다. 

 

랠프 월도 에머슨                                                                               소로우


또 예일대학교 교수인 엘브리지 솔즈베리(Edward Elbridge Salisbury 1814~1901) 가 1844년 5월 28일 미국 동양학회( The American Oriental Society) 첫 연례모임에서 발표한 ‘불교역사에 관한 연구보고(Memoir of the history of Buddhism)'

에 나타나 있다. 솔즈버리 교수는 프랑스에서 뷔루노프와 함께 공부했고 논문을 통해 뷔르노프의 연구결과를 세상에 알렸다. 
1844년 해설이 달린 피바디의 번역과 솔즈베리의 강연이 미국인들에게 불교 논의를 촉발시켰다. 
*1839-1842: 중국과 영국의 아편전쟁 

 

초월주의 (超越主義, Transcendentalism)

19세기의 미국 뉴잉글랜드의 작가와 철학자들이 벌인 운동으로서, 이들은 모든 피조물의 본질적 단일성, 사람이 선천적으로 선량함, 및 가장 심오한 진리를 밝힘에 있어서 논리나 경험에 대한 통찰력의 우월성에 대한 믿음에 기초한 관념론 사상체계.
독일의 초월주의, 특히 콜리지와 토머스 칼라일이 굴절한 초월주의, 플라톤주의와 신플라톤주의, 인도와 중국의 경전, 신비론자 에마누엘 스베덴보리와 야코프 뵈메의 저술 등을 바탕으로 뉴잉글랜드 초월주의자들로 하여금 해방의 철학을 추구하게 만든 원천이었다. 그 기원에서부터 절충주의적·세계시민주의적인 뉴잉글랜드 초월주의는 낭만주의 운동의 일부로서, 매사추세츠 주 콩코드 지역에서 시작되어 1830~55년 신세대와 구세대의 갈등을 보여주었고, 토착적인 소재를 바탕으로 삼은 새로운 민족문화의 출현을 대변했다.
이 운동에 참여한 자들은 매우 다양하고 개인주의적인 인물들로서 랠프 월도 에머슨, 헨리 데이비드 소로, 마거릿 풀러, 오레스테스 브라운슨, 엘리자베스 파머 피보디, 제임스 프리먼 클라크, 조지 리플리, 브론슨 올컷, 채닝 형제 등을 꼽을 수 있다. 1840년 에머슨과 마거릿 풀러는 〈다이얼 The Dial〉 (1840~44)이라는 잡지를 창간했다. 이것은 '동인잡지'의 원형이라고 할 수 있는 것으로 소수파 초월주의자들의 뛰어난 글 중 몇 편이 여기에 실렸다. 초월주의자들의 작품과 이들이 바탕을 마련해준 동시대의 휘트먼·멜빌·호손의 작품은 미국의 예술적 천재성이 피워낸 첫번째 꽃이며, 문학에서 미국 르네상스를 열었다. 여기에 ‘법화경’의 일부가 실렸다.
종교문제에서 초월주의자들은 18세기 사상의 관습을 거부했는데, 처음에는 유니테리언파에 대한 불만으로 시작한 것이 나중에는 기존질서 전체에 대한 거부로 발전했다. 이들은 무정부주의·사회주의·공산주의 생활양식 운동 등 당시 개혁운동의 지도자로 활약하면서, 여성의 참정권, 노동자를 위한 환경 개선, 절제, 음식과 복장 개조, 자유종교 진흥, 교육혁신 등 인도주의에 입각한 주장을 내세웠다.
초월 주의자들을 살펴보면, 미국 남북 전쟁 이전 수십 년 동안 살았던 잘 교육받은 사람들의 세대로 보는 것 입니다. 이 사람들, 주로 보스턴 주변에 있는 뉴 잉글랜드 인들은 미국 고유의 문학 작품을 만들려고 했습니다. 미국인들이 영국으로부터 독립 한 지 벌써 수십 년이 지난 시기였다. 그래서 이 사람들은 문학적 독립의시기라고 믿었다. 그래서 그들은 의도적으로 문학, 수필, 소설, 철학, 시 및 영국, 프랑스, 독일 또는 다른 유럽 국가와는 분명히 다른 글을 작성했다.
하버드에서 교육받은 에머슨, 소로우와 여러 사람들은 힌두교와 도교 경전 등 동양의 여러 경전을 읽고 이 경전에 대한 자신의 종교적 가정을 조사하기 시작했다. 랠프 월도 에머스의 말에 따르면, "우리는 우리 자신의 발로 걸을 것입니다. 우리는 우리 자신의 손으로 일할 것 입니다. 우리는 우리 자신의 생각을 말할 것입니다 ... 인간의 나라는 처음으로 존재할 것입니다. 각자 자신이 영감을 받았다고 믿기 때문입니다. 모든 사람에게 영감을주는 신성한 영혼에 의해. "
대부분의 초월 주의자들은 사회 개혁 운동, 특히 반노예 문제와 여성의 권리에 참여했다 . 그리고 많은 여성들이 활동적인 초월 주의자였다. 마가렛 풀러 (철학자 겸 작가)와 엘리자베스 팔머 피바디 (활동가이자 영향력있는 서점 주인)는 초월주의 운동의 중심에있었다. 소설가 ‘루이자 메이 앨코트
Louisa May Alcott’ 와 시인 에머리 디킨슨을 포함한 다른 사람들은 운동의 영향을 받았다.

*이 글은 인터넷 검색을 통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린 하우 사원


2번지   1852,3년 샌프란시스코 차이나타운에 건립된 중국사찰

미국 동부에서 1844년에 불교가 시작되었다면 그 보다 10년 정도 늦은 1950년대에 켈리포니아에서 중국인들에 의해 불교가 시작되었다. 1850년경 골드러시 기간 동안 캘리포니아로 이주하는 중국인 이민자들과 함께 최초의 불교 신자들이 도착한다.
‘틴 하우 사원.The Tin How Temple’은 1852년에 세워진 미국에서 가장 오래된 중국 사원이다. 그것은 샌프란시스코 차이나 타운 웨이벌리 플레이스 125번지(125 Waverly Place) 3층에 있으며 대중에게 공개되어 있어서 방문자가 매우 많다. 한국인들에게는 잘 알려져 있지 않다. 이 절은 뱃사람들을 보호하는 천 황후 마주를 기리는 절로 중국 이민자들의 마음속에 특별한 장소를 가지고 있다고 한다. 
(Matsu)라고도 알려진 마조(Mazu )는 인기 있는 도교이자 중국 불교 여신이다. 그녀는 바다의 여신이자 수호신이라고 한다. 그녀는 어부와 선원을 보호한다고 중국인들은 믿는다고 한다. 마조는 중국 남부, 베트남, 대만, 절강, 푸이젠, 광둥, 하이난에서 널리 숭배되고 있다고 하는데 그녀는 하늘의 황후와 신성한 어머니의 하늘 황후로 널리 알려져 있고, 그녀의 다른 인기 있는 칭호는 하늘의 성모 황후, 하늘 황실 첩, 마조 부인, 하늘 공주의 배우자 및 하늘 거룩한 어머니라고 한다. 
틴하우의 사원은 유불선 신앙을 함께 하는 곳이라 한국불교 신자에게는 좀 어색한 느낌이다. 이 사원은 1852년 샌프란시스코에 도착한 최초의 중국인 중 한 명인 데이 주에 의해 웨이벌리 플레이스 125번지에 있는 현재의 위치에 세워졌다. 건물은 1906년 지진과 화재로 파괴되었고 여신과 신전의 종, 그리고 제단의 일부가 살아남았다. 
이 Tin How Temple은 기존의 미국불교사에서는 언급이 없었다.  미국에서 가장 널리 알려진 삼발라출판사에서 나온 ‘How the Swans came to the lake-백조가 호수에 온 이야기’에는 이 Tin how Temple에 대한 언급이 없고 “1853년 샌프란시스코에 미국에서 첫 번째 사찰이 Sze Yap Company조합에 중국인들에 의해 설립되었다. 이 당시 중국 스님들이 있었다. 주로 관혼상제와 사찰 관리 일을 했다.”라는 구절만 나온다. 

 

Lightofasia-아시아의 빛                                                                The Buddhist Lay

 

*1848년 ~ 1855년 미국 켈리포니아에 골드러시
*1861-1865년 미국 남북전쟁 

3번지   뉴욕의 신지학회 창립

신지학회(Theosophical Society)는 1875년 헬레나 페트로바 블라바츠카(Helena  Petrova Blavatsky), 올코트 대령 등에 의해 뉴욕에서 창립되었다. 올코트 대령이 모트 기념관에서 신지학회 창립 연설을 하였다. 신지학회는 러시아 제국에서 태어난 헬레나 페트로바 블라바츠키가 일으킨 신비사상 결사이다. 결성 당시부터 많은 사람들에게 영향을 주었다. 신지학협회의 목적은 인종, 성별, 계급, 피부 색깔의 차이에 얽매이지 않고 인류의 보편적 형제애의 핵심이 되는 것이다. 
고대와 현대의 종교, 철학 과학을 연구하며 그런 연구의 중요성을 입증해 보인다. 자연에 대한 설명되지 않은 법칙과 인간에 내재한 심령의 능력을 탐색한다. 
1880년 5월 17일 이 두 사람은 스리랑카에 가서 오계를 받고 정식으로 불교신자가 되었다. 
뉴욕 Theosophy Hall Library 347 E 72nd St, New York, NY 10021

*1876년 3월 알렉산더 그레이엄 벨 전화 발명
*1877년 토머스 에디슨 축음기 발명


4번지   아시아의 빛(The Light of Asia) 출판

1879년 7월  영국에서 출판한 영국인 에드윈 아놀드(Edwin Amold)의 ‘아시아의 빛, 혹은 위대한 체념, 고타마의 인생과 가르침, 인도의 왕자이자 불교의 창시자(The Light of           Asia, or The Great Renunciation, Being the Life and Teachings of Gautama,            Prince of India and Founder of Buddhism)를 보스톤에서 출판하여 큰 호응 얻음.

*1880년 미국 대통령 선거 공화당의 제임스 가필드  당선

5번지    잡지 ‘The Buddhist Lay' 발행


1888년 켈리포니아 산타크르즈에서 필란지 다사(Philanngi dasa)가 ‘The Buddhist Lay'라는 잡지를 발행하였다. 이 곳에서 필란지는 ‘The Buddhist Lay'를 7년간 발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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