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4괘 중에서 쉰네 번째가 귀매歸妹입니다. 본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귀매歸妹 정征 흉凶 무유리无攸利
귀매이제歸妹以娣 파능리跛能履 정征 길吉
묘능시眇能視 리유인지정利幽人之貞
귀매이수歸妹以須 반귀이제反歸以娣
귀매건기歸妹愆期 지귀유시遲歸有時
제을귀매帝乙歸妹 기군지몌其君之袂 불여기제지몌량不如其娣之袂良 월기망月幾望 길吉
여女 승광무실承筐无實 사士 규양무혈刲羊无血 무유리无攸利
첫 번째 효사爻辭는 귀매歸妹 정征 흉凶 무유리无攸利입니다. 누이妹(손아래 누이 매)를 결혼시켜歸(돌아갈 귀) 나아가고자征 한다면 흉凶하고 유리함이 없다无攸利는 말이므로 정략결혼은 좋지 않다는 뜻입니다. 매妹는 손아래 누이를 말하며, 그런 누이를 결혼시켜 나아간다는 말은, 누이의 결혼을 빌미로 내 잇속을 차리고자 함이니 이는 정략결혼입니다.
두 번째 효사爻辭는 귀매이제歸妹以娣 파능리跛能履 정征 길吉입니다. 누이妹를 첩으로以娣(손아래 누이 제) 결혼시키니歸 이는 절름발이가 잘 걷고자 함이며跛能履(절름발이 파, 신 리), 나아가면征 길吉하다는 말입니다. 제娣는 손아래 누이나 손아래 동서를 칭하나, 여기서는 소위 ‘작은 마누라’라는 말로 풀이됩니다. 누이를 정략적으로 결혼시키되 정실부인이 아니라 첩으로 들여보내는 경우입니다. 이는 절름발이가 잘 걷고자 하는 것과 같이 어리석은 일이나, 일이 이뤄질 가능성이 크므로 길하다고 했습니다. 옛날식 정략결혼의 전형적인 경우입니다.
세 번째 효사爻辭는 묘능시眇能視 리유인지정利幽人之貞입니다. 애꾸눈이가 잘 보고자 함이며眇能視(애꾸눈 묘), 리利에서 정貞의 시절까지 묻힌 사람幽人(그윽할 유)이 된다는 말입니다. 정략결혼을 시키고자 하나 과감하게 첩으로 들여보내지도 못하고, 그렇다고 정실부인으로 들여보낼 재간도 없는, 그래서 눈치만 보는 형국입니다. 이래서는 누이를 결혼시킬 수 없습니다. 그래서 리에서 정의 시절까지, 시집도 가지 못하고 은거하게 된다고 했습니다. 정략결혼을 시키려고 여기저기 눈치만 보다가 결국 누이동생을 처녀귀신으로 만드는 경우입니다.
네 번째 효사爻辭는 귀매이수歸妹以須 반귀이제反歸以娣입니다. 기다림으로써以須(모름지기 수) 누이를 결혼시키려 하니歸妹, 반대로反 첩으로以娣 결혼한다歸는 말입니다.
다섯 번째 효사爻辭는 귀매건기歸妹愆期 지귀유시遲歸有時입니다. 혼기를 놓쳐愆期(허물 건) 누이를 결혼시키니 늦은 출가遲歸(늦을 지)에는 때가 있다有時는 말입니다. 역시 정략결혼을 시키려고 누이의 결혼을 미루는 경우입니다.
여섯 번째 효사爻辭는 제을귀매帝乙歸妹 기군지몌其君之袂 불여기제지몌량不如其娣之袂良 월기망月幾望 길吉입니다. 누이妹 를 제을帝乙에게 결혼시키매歸 그 남편의 소매其君之袂(소매 몌)가 그 첩의 좋은 소매其娣之袂良보다 못하다면不如, 이룸의 때가 가까운 것이니月幾望 길합니다吉. 제을帝乙은 버금 황제이니, 이는 왕실이나 대단한 권력가를 뜻합니다. 그런 실력자에게 누이동생을 보내는데, 그 남편의 소매가 첩으로 가는 누이의 좋은 소매만도 못하다고 했습니다. 부정적으로 해석하면 남자가 가난하다는 말이고, 긍정적으로 해석하면 그만큼 남자가 검소하고 소박하다는 말입니다. 가난한 것이라면 상대적으로 부유한 내 누이와 그의 결혼이 성사될 조짐이니 길하고, 검소한 것이라면 그가 덕을 갖춘 군자이니 조만간 황제의 자리에 오를 수도 있으므로 길합니다. 월기망月幾望은 달月이 거의幾 찼다望(바랄 망)는 말이니, 아직 완전히 보름달은 아닌 달, 하지만 조만간 보름달이 될 달, 즉 음력 열나흗날의 달이며, 이는 어떤 일이 성취되기 직전의 상황을 암시합니다.
일곱 번째 효사爻辭는 여女 승광무실承筐无實 사士 규양무혈刲羊无血 무유리无攸利입니다. 승광무실承筐无實은 알맹이가 없는无實 바구니筐(광주리 광)를 받았다承(받들 승)는 말이니, 시집간 여자가 자식을 얻지 못했거나, 혹은 빈껍데기뿐인 재산을 물려받았다는 말입니다. 재산이 없다는 것은 속아서 결혼했다는 뜻입니다. 남자의 입장은 어떨까? 선비士가 양을 찔렀으나刲羊(찌를 규) 피가 없다无血고 했습니다. 양을 찔렀다는 것은 여자와 성교를 맺었다는 것으로 피가 없다는 것은 여자의 월경에 문제가 있다는 말이고, 이는 아이를 낳을 수 없음을 의미합니다. 또는 양을 찌르는 행위를 제사를 지내기 위해 희생물을 도살하는 것으로 해석하면, 피가 없다는 말은 여자가 가져온 제물이 잘못되었다는 말이며, 이는 남자가 지키고 가꾸어야 할 기본적인 업무가 이로써 그 저변에서부터 완전히 와해되었음을 나타냅니다. 피는 희생제의犧牲祭儀에 없어서는 안 되는 귀중한 것인데, 여자가 가져온 양에게서 이를 얻지 못했으니 제사를 드릴 수 없고 선비는 그야말로 인륜의 기본과 천명을 수행할 수 없게 된 것입니다. 그러니 여자와 남자의 입장을 불문하고 정략결혼이란 유리할 것이 없다无攸利는 뜻입니다.
귀매歸妹는 집안을 보고 집안끼리 혼사를 맺는 것을 말합니다. 귀매歸妹에 관심을 두는 것은 여자에게 어떤 신랑감이 좋은가의 문제가 아니라 어떻게 하면 정략적인 결혼을 성사시킬 수 있는가의 문제, 혹은 정략적인 결혼이 어떤 한계를 지니고 있는가의 문제입니다. 귀매歸妹가 좋지 않은 것은 음과 양을 강제로 혼합시키는 일이기 때문입니다. 귀매歸妹는 대부분 실패하지만, 성공을 거두기도 합니다. 우선 어린 누이를 상대 남자의 첩으로 보내는 방법입니다. 첩은 일반인에게는 무시와 경멸의 대상이고, 본인에게는 모면할 수 없는 치욕의 자리이지만, 남편의 입장에서는 본처보다 가까운 존재이고, 어떤 일을 도모할 때 더욱 가까이서 마음을 나눌 수 있는 존재이기도 합니다. 누이를 첩으로 보내더라도 상대 남자가 이미 상당한 재산과 권력을 가지고 있고, 성실하고 소박한 사람이라면 뜻을 이룰 가능성이 높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