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12. 09. 13일자 추리논증연재

작성자꿈을주는자|작성시간12.09.17|조회수2,323 목록 댓글 0

 

첨부파일 120913_한국로스쿨_연재물(송부용).pdf

 

한국로스쿨신문 게재 자료 (’12. 9. 13)

 

LEET 조성우 추리논증

조성우 (메가로스쿨)

 

안녕하세요. 조성우 추리논증 강사입니다. 오늘은 논증영역의 문제 중 논증구조도 문제들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이전 자료는 제 카페(카페명 : 조성우 추리논증 & 상황판단, http://cafe.daum.net/monomics)나 강의를 활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글에 담긴 논증의 구조를 분석하여 도식화할 경우 가장 적절한 것은? (단, ↧는 밑줄 위의 문장들이 화살표가 가리키는 문장을 논리적으로 지지함을 의미한다.)

㉠인간의 행위에 대해서 어떤 비판이나 칭찬도 할 수 없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이 있다. 이들은 ㉡만일 인간의 행위가 통제할 수 없는 원인에 의해 일어났다면 그 행위에 대해선 비난도 칭찬도 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 그런데 ㉢인간의 행위가 통제할 수 없는 원인에 의해 일어났다고 생각할 충분한 이유가 있다는 것이다. 이들은 ㉣만일 그렇지 않았다면 우리는 자식들을 우리가 원하는 대로 이끌어 훌륭한 품성을 갖도록 만들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한다. 하지만 주변에서 흔히 보듯이 ㉤우리가 원한다고 해도 반드시 자식들이 훌륭한 품성을 갖게 할 수는 없다는 점을 이들은 환기시키며 “이래도 우리 주장을 수용하지 못하겠는가?”라고 사람들에게 묻는다.

 

 

 

 

 

01

정답 :

글의 첫 부분에 위치한 ㉠이 논증의 결론이다. ㉡과 ㉢은 전건긍정식의 형태를 취하면서 ㉠을 지지하고 있고, ㉣과 ㉤은 후건부정식의 형태를 취하면서 ㉢을 지지하고 있다.

 

다음 글에 담긴 논증의 구조를 분석하여 도식화할 경우 주어진 예 중에서 가장 적절한 것은? (단, 는 밑줄 위의 문장이 화살표가 가리키는 문장을 논리적으로 지지함을 의미한다.)

㉠ 한국의 공공도서관의 이용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지역주민이 이용가능한 공공도서관을 더욱 확보해야 한다. ㉢ 대부분의 OECD국가들의 공공도서관 수를 비교했을 때 한국의 도서관 수가 터무니없이 부족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또한 국민들의 정보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면서 이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고 있다. ㉤ 예컨대, 서울의 S구를 대상으로 한 설문에서 이용자 대부분이 공공도서관의 필요성을 느끼고 있었다. ㉥ 그러나 수의 증가가 이용률 향상으로 이어지지 않는다는 점에서 접근성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 ㉦ 연구결과, 도서관 이용자의 대부분은 도서관 반경 2km 이내에 대부분 거주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또한 이용가능한 대중교통수단의 수가 많을 경우 이용률이 올라가는 것으로 나타났다.

 

㉠: 문제제기

㉡, ㉢

㉤, ㉣

㉥, ㉧

 

㉠: 문제제기

㉢, ㉣, ㉤

㉦, ㉧

 

 

 

 

 

㉠: 문제제기

㉦, ㉧

↓ ↓

㉢, ㉣ ㉥

 

 

㉠: 문제제기

㉢, ㉣, ㉥, ㉦, ㉧

 

 

㉠: 문제제기

㉢, ㉣, ㉦, ㉧

02

정답 : ③

㉢과 ㉣이 함께 결론의 ‘공공도서관 확보’부분을 지지하고 있고, ㉥은 결론의 ‘이용가능한’부분을 지지하고 있다. 나머지 관계는 선택지를 참조하여 점검해 보도록 한다.

 

 

 

 

 

다음 논증의 구조를 가장 잘 표현한 것은? (단, 기호‘↓’는 글쓴이가 위 진술을 바로 아래 진술을 주장하는 근거로 사용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기호‘+’는 앞뒤의 진술들이 합쳐짐으로써 진술들이 지지하는 진술에 대한 근거를 구성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제1회 LEET 기출]

ⓐ인구는, 제한되지 않으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한다. ⓑ식량은 기껏해야 산술급수적으로 증가한다. ⓒ인구의 증가율과 식량의 증산율의 차이를 피할 수 없다. ⓓ사람이 사는 데 식량이 필요하다는 것은 자연의 법칙이다. ⓔ따라서 우리는 어떻게 해서든지 인구의 증가율과 식량의 증산율을 같게 해야 한다. ⓕ결과적으로 인구는 식량 부족 때문에 지속적으로 강력하게 제한될 수밖에 없다. ⓖ인구가 제한될 수밖에 없다면 이것은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심각한 위협이 될 수밖에 없다. ⓗ많은 사람들에게 심각한 위협이 있는 사회는 모든 구성원이 편안하고 행복하게 사는 완전한 사회가 아니다. ⓘ그러므로 모든 구성원이 편안하고 행복하게 사는 완전한 사회란 있을 수 없다.

ⓐ+ⓑ+ⓒ+ⓓ

ⓕ+ⓖ+ⓗ

ⓐ+ⓑ+ⓒ+ⓓ

ⓖ+ⓗ

ⓐ+ⓑ

ⓒ+ⓓ

ⓔ+ⓕ

ⓖ+ⓗ

ⓐ+ⓑ

ⓒ+ⓓ

ⓕ+ⓖ+ⓗ

ⓐ+ⓑ+ⓒ

ⓓ+ⓔ+ⓕ

 

 

 

 

1. 결론 ⓘ(모든 구성원이 편안하고 행복하게 사는 완전한 사회란 있을 수 없다.)를 지지하는 전제들의 구조를 파악해 보면 ⓕ+ⓖ+ⓗ가 합쳐져 결론을 지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 선택지 ①④)

 

전제ⓖ+ⓗ:인구제한심각한 위협~완전한 사회

전제 ⓕ : 인구제한

---------------------------------------

결론 ⓘ : ~ 완전한 사회

 

2. ⓐ,ⓑ,ⓒ,ⓓ와 ⓔ간의 관계를 파악해 보면, ⓐ+ⓑ가 합쳐져 연역적으로 ⓒ를 지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 정답 : ④)

전제 ⓐ : 인구 기하 급수적 증가

전제 ⓑ : 식량 산술 급수적 증가

--------------------------

소결론 ⓒ : 인구의 증가율과 식량의 증가율의 차이 발생

▶ 정답 :

 

다음 논증의 구조를 분석한 것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단, 는 글쓴이가 위 진술을 아래 진술의 근거로 사용하고 있음을 의미하며, 는 앞뒤의 진술들이 합쳐짐으로써 아래 진술에 대한 근거를 구성함을 의미한다.)

[제2회 LEET 기출]

ⓐ 영혼의 동일성을 확인할 길은 없다. 예를 들어 나의 영혼과 소크라테스의 영혼이 같은지 다른지 확인할 길이 없다. ⓑ 영혼은 물질적인 것이 아닌 신비로운 것이기 때문이다. ⓒ 이것이 행위의 책임 소재를 영혼의 동일성에서 찾을 수 없는 이유이다. 그런데 ⓓ 행위주체와 책임주체가 동일한 육체를 가지고 있는지 여부는 경험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그렇다면 ⓔ 주체의 동일성을 육체의 동일성에서 찾을 수 있는 것처럼 보인다. ⓕ 육체의 동일성이 유지된다 하더라도 기억상실증 환자처럼 의식이 동일하지 않을 수 있는데, 의식이 전혀 다른 주체의 행위에 대해 책임을 지는 것은 부당하다. 따라서 ⓖ 단지 행위주체와 육체가 동일하다는 이유만으로 과거 행위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한다고 말할 수 없다. ⓗ 의식의 동일성이 유지되지 않으면 주체의 동일성이 유지된다고 말할 수 없기 때문이다. ⓘ 의식의 동일성은 경험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그러므로 ⓙ 영혼의 동일성이나 육체의 동일성이 아니라 의식의 동일성이 유지되어야 행위에 대한 책임을 물을 수 있다.

 

 

 

04

 

 

비교적 판단이 용이한 전제들을 중심으로 정답을 찾아갈 필요가 있다. ⓔ + ⓕ + ⓗ 가 ⓖ의 근거가 되고 있음은 쉽게 판단할 수 있다. 그러면 선택지는 ②와 ④로 압축되고 ⓐ ⓑ ⓒ 의 관계를 판단해 보면, ⓑ가 ⓐ의 근거가 되고 ⓐ는 ⓒ의 근거가 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정답은 ④이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