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오늘의 詩, 글

대화의 기술

작성자아이크|작성시간26.06.16|조회수27 목록 댓글 0


대화의 기술
 
말을 잘한다는 것은 좋은 일이다
적절한 표현과 감정을 부드럽게
드러낼 수 있다면 그보다 좋은 일은 없다 
 
하지만
때와 장소에 맞지 않는 말로
당황할 때가 많을 것이다 
 
지나고 나면 
그때 왜 그런 얘기를 했을까
후회도 되고 속상할 때가 많다 
 
이미 나를 떠나버린 말은
되돌릴 수도 주워 담을 수도 없으니
난감할 수밖에 없다
 
첫 번째 대화의 기술은 듣기다
가장 쉬운 거 같으면서 어려운 일
상대가 무슨 말을 하는지
진심으로 귀 기울여라
 
두 번째 대화의 기술은
리액션이다
상대는 열심히 얘기하고 있는데
반응이 없다면 딴생각하고 있다고 느낀다
적절히 질문도 하고 맞장구를 쳐라
 
세 번째 대화의 기술은
학생이 되는 것이다
가르치려 하면 듣는 사람이
불편하게 생각하고 대화의 흐름은 깨진다
 
네 번째 대화의 기술은
타이밍을 잡아라
내 얘기를 장황하게 설명하지 말고
포인트만 굵고 짧게 얘기하라
말이 길어지면 다음 준비하고 있는 사람이
기회를 놓치고 만다
 
이렇게 대화는 주고받는 것이다
내 목소리를 높이는 게 아니라
상대의 목소리를 들어주는 것이다 .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