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을인(忍) 자의 비밀
참을 인(忍)자는 칼날 인(刃)자 밑에
마음심(心)자가 놓여있습니다.
이대로 참을 인(忍)자를 해석하자면
가슴에 칼을 얹고 있다는 뜻으로 풀이됩니다.
가만히 누워 있는데
시퍼런 칼이 내 가슴 위에 놓여 있습니다.
잘못 하다가는 가슴 위에 놓인
칼에 찔릴지도 모를 상황입니다.
상황이 이런데
누가 와서 짜증나게 건드린다고 뿌리칠 수 있겠습니까?
아니면 자리를 박차고 일어날 수 있겠습니까?
움직여봤자 나만 상하게 됩니다.
화나는 일이 생겨도, 감정이 밀어닥쳐도
죽은 듯이 가만히 기다려야 합니다.
이렇듯 참을 인(忍)자는
참지 못하는 자에게 가장 먼저
피해가 일어난다는 뜻을 담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자기 평정을
잘 유지할 줄 아는 것이 인내입니다.
참을 인(忍)자에는 또 다른 가르침이 있습니다.
사람의 마음속에는 때로는
죽순처럼 솟아오르는 것들이 있습니다.
온갖 미움, 증오, 분노, 배타심 그리고 탐욕들이 그러합니다.
이런 것들이 싹틀 때마다 마음속에
담겨 있는 칼로 잘라 버리라는 것입니다.
이렇듯 인내에는 아픔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결단력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인고의 삶을 터득하는 사람에게는
그 누구도 범접할 수 없는 인격이 주어질 것입니다.
다음검색
댓글
댓글 리스트-
작성자왕고참 작성시간 26.06.09 제가 많이 참구 살아와서
위장약을 대놓쿠 먹구 지내써요,,속이 쓰려서,,
이제는 위장약 안먹어요,
맘에 증오와 분노가 사라져써요,,인내는 쓰구 열매는 달다는 속담이 생각나네요,,여지것 참꾸
살아와기에 이렇게 살구 있나봐요,오늘도 말조심과
행동조심에 맘을 가지구 차분히 일해야게씀니다,
감사합니다,좋은 하루 보내세요,
-
답댓글 작성자진정해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 26.06.09 분노 증오 미움 등 자기 맘을 아프게 하지요
용서는 자기를 위한것이라네요 ㅎ
오늘도 파이팅 하세요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