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토종백하수오 재배

작성자황새|작성시간17.03.27|조회수126 목록 댓글 2

처음 백하수오를 접한 것은 산을 다니며 약초를 조금씩 알게 되고 카페를 통해 활동하면서 백하수오가 귀하고 좋은 약초라는것을 알게 되었지요.
그러면서 백하수오를 캐서 판매하니 가격이 높아 돈이 될것 같아 재배하기로 마음 먹고 재배를 시작했 습니다.
막상 재배를 하려니 무엇부터 해야될지를 몰라 고민을 많이 하다, 주변을 보니 친척이 1년생 백하수오를 재배해서 내추럴엔도텍에 높은 가격으로 납품을 하더군요.
그래서 재배기술을 조금 습득하였는데 그 기술이 제가 추진하는 것과는 거리가 멀었습니다.
왜냐하면 저는 산에서 약초를 캐 봤고 그약초를 먹어 보았기 때문에 오래된 것이. 약효가 좋고 그러기 때문에 자연과 비슷하게 오래 재배를 하려는 마음이였지요.
그러나 백하수오를 재배하는데는 어려움이 많았습니다.
처음 심기전에 밭을 1년 휴경하고 그곳에 호밀을 심지요.
그런다음 호밀이 꽃 피기전에 갈아서 로타리를 치고발효한 퇴비를 많이넣고 포크레인을 이용하여 깊게 파서 뒤집습니다.
그래야 뿌리가 깊게 들어가게 됩니다.
그런 다음 관리기로 골을 높이 만들어 골 높이를 평평하게 연장으로 쓸어서 맞추고 골위에 씨를 파종하게 됩니다.
그리고 헛골에는 일꾼을 얻어 나무젖가락을 꼽으면서 검정비닐을 씌워 풀이 올라오지 못하게 합니다.
그런다음 백하수오씨를 4-5개 정도 심어 올라오게 되면 2개만 남겨두고 뽑지요.
이쯤되면 다른 잡풀도 같이 올라오는데 이때 아주머니 일꾼 약10명정도를 얻어 풀을 제거합니다.
일당이 1인당 7만원인데 주인이 같이 일하지 않으면 그날일의 절반도 하지 않고 꾀를 부리는것이 눈에 보인답니다.
그래서 꼭 같이 일을 해야 되고 일꾼들은 아침,점심,저녁참, 중간에 커피를 끓여 주고 물을 큰 냉온수통에 얼음을 넣어 밭가에 두어야 수시로 물을 먹으면서 일을 하게 합니다.
일년에4-5번 정도 풀을 제거해야 되지요.
풀을 제거하지 않으면 풀이 땅속에 영양분을 다 빨아먹어 백하수오가 굵어지지 않습니다.
그리고 백하수오는 덩쿨식물이라 줄기가 타고 올라갈수 있도록 오이망을 띠워 주어야 햇볕을 많이 받아 잘 자랍니다.
또 해 주어야 할 것이 병해충을 잡기 위해 농약을 쳐주야 합니다.
백하수오에는 벌레가 많은데 특히 진딧물이 많이 생깁니다.
일년에 3번정도는 쳐주어야 잡을수 있습니다.
그래도 요즘 농약은 예전에 비해 약성분이 약하면서 벌레는 잘 잡으니 좋치요.
이런식으로 3년 이상을 재배하여 또 포크레인에 일꾼3명을 붙혀 백하수오를 수확하게 됩니다.
이렇게 재배를 하는데 들어가는 비용은 정말 많이 들었는데 2년전 가짜백하수오 파동으로 많은 손해를 보게 되었지요.
이렇게 농부들이 다른 작물을 재배해도 많은 인건비,약비,장비대등이 들어가겠지만 백하수오는 특히나 많이 들어가는것 같습니다.
이외에도 백하수오를 건조하게 되면 비용이 더들어가겠지만 생략하겠습니다.
아무쪼록 이글을 쓴 이유는 백하수오 재배가 쉽지 않다는 것과 농촌 농부들이 얼마나 많은 비용을 들여 농사를 짓는지를 알려 드리고자 몇자 적어 보았습니다 제가 키운 백하수오가 좋은분들에게 판매되어 약효가 구매자의 건강에 도움이 되기를 소원합니다.
끝으로,
제가 황새약초농원,한방건강인을 운영하며 마음가짐(경영칙)은 "진실만이 고객을 감동시킨다"
입니다.
믿고 구매하셔도 됩니다.

황영기(010-9331-9791) 씀.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 작성자착한동무 | 작성시간 17.03.27 진실은 언젠가 통하죠~~신념을 가지고 농사를 짓다 보면 구매하셔서 드셔 본 분들이 잘 아시겠죠~~
  • 작성자심산(박순일) | 작성시간 17.03.27 글에 고생이 묻어남니다! 대박나시길 기원드립니다
댓글 전체보기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