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자유게시글

덕수궁ㅡ경운궁 터

작성자상큼향기|작성시간26.06.07|조회수23 목록 댓글 5

 

처음 조선초에는   무덤  즉  능이었다

신덕왕후

태조  이성계  두번째부인  강씨  능

고려 조선초는  부인을  둘을  두었다

 

하나는  고향에서  애 키우며  시부모모시는 향처

두번째는  무사나  지방으로  다니는  관료들이  부인을 데리고  다니게  허락되는  두번째  부인  경처

해서 조선처럼 첩이라  하지 않는  엄연한  본 부인이다

 

이성계가  왕이  될수있게  도운 강씨는  고려말  실권을 잡는 정치집안으로  강씨의 영향력이  컸다

이  신덕왕후가 죽자 정동 지금의  덕수궁자리에  능을 조성한다

 

하지만 왕권에서  밀려난 이방원이  왕이되어서  이 신덕왕후  능을  파묘한다

석물은 광통교  다리 놓을때  썼으며  지금의  정릉의  자리에  이장을  한다

 

이 능자리가  풍수지리에  좋다는  소문으로  사대부집안에서  땅을  사들이고  왕족들의  집터가  되었다

 

두번째는  사대부가의  집터가 된다

 

세조 집권후  단종 어머니인  현덕 왕후가 내아들 단종을 죽였으니  니 아들도  함 죽어봐라  하고  목을  눌렀다는  야사가  있다  

해서

 

세조  첫째 아들  의경세자가 20살에  요절을  했기에  세자빈과  그의  아들들을 측은하게  여긴  세조가  궁궐에  준한  집을 지금의  덕수궁 자리에 마련해  준다

그 사대부가의  집터가  지금  덕수궁 자리이다  

 

세조의 두번째  아들 예종이 또  요절하자  의경세자 두번째  아들 자을산군이  왕으로 추대ㅡ부인이  한명회  딸ㅡ

인수대비와  성종은  궁으로  들어간다

 

인수대비의  큰아들  월산대군이  덕수궁자리 집을  지키며  자자손손  살았다

 

임진왜란 후 선조로 인해  월산대군  집이  왕궁이  되었다

그때는 경운궁이라  했다

선조가 와 보니  모든 궁들이  불에탔다

백성을 버리고 간 왕의  불신에  직접  백성들이  불질러  태운것이다

갈곳이  없어지자 월산대군  집을  궁궐로  승격시키고 주위  집들까지  인수해  궁으로  쓴다

 

선조가 죽고  광해군이  즉위  이때  우리나라 웬만한 궁을  경복궁만  빼놓고 창덕궁 창경궁 복원  외에  경희궁 인경궁을 다시  짓는다

이때  창덕궁으로  들어간 광해군이  경운궁을  서모인  인목대비를  유폐시키고  서궁으로 궁도  격하시켰다

광해군이  쫒겨나 인조가  왕이  되자  인조는  경운궁을 버렸다

 

다시 경운궁이  빛을 본것이 고종때  일이다

아관파천으로  목숨의  위협을  느낀  고종이  러시아 공사관에  있다  처음 발 들인곳이  경운궁이다

이때  다시 정비하고  궁궐다운 궁궐로  만들었으나  다시  불탄다

 

불탄후 중명전에 피신해  있던  고종이  다시  경운궁을 지었는데  처음보다는  많이  축소되게  지었고  중화전도  2층규모에서  1층으로  바뀌었다

나라 재정이  없었다

여기서 본인이  황제임을  선포한다

 

을사늑약으로 중명전에서 나라의 주권을  일본에게  팔아넘기는 일이  생기자  고종은  네델란드  헤이그에  비밀  밀사이준과  두사람을 보낸것이  일본에  의해 들통이  난다

이를 계기로  고종이  왕위에서  밀려나고  순종이  왕이  된다

 

이때  경운궁에서  순종이  아버지가  오래 살라는 뜻에서  덕수궁으로  고쳐  부른다

 

함녕전에서  독살 당한 고종의  장례식을  계기로  3ㆍ1  운동의  시발점이  되어  대한독립을 전 국민이  외치는 태극기  무대가  돤것도  덕수궁이다

 

다른 궁과는 달리  참으로  파란만장한  삶을  살은  궁이  덕수궁이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 작성자소엽 | 작성시간 26.06.07
    덕수궁이. 경운궁
    생소한 역사를 줄줄이
    역대왕들이 경운궁에
    살았네요
    불을지른 백성도 대단
    감히

  • 작성자박여주 | 작성시간 26.06.07 역사에 관해 맹한 나는
    (아~다 맹하지ㅎ)
    상큼님 해설을 보면
    어찌 다 기억 하고
    글로도 술술 잘쓸까!!!!
    역사 쌤이여 상큼님은
    윗줄 읽고
    아랫줄 읽으면서
    윗줄은 까먹는데 여준 ㅎㅎ
  • 답댓글 작성자친구따라 | 작성시간 26.06.07 ㅋㅋ
    바브탱이
    어찌그리
    나랑 똑 같냐ㅎㅎ
  • 작성자친구따라 | 작성시간 26.06.07 얼마전
    청와대에서
    용산으로
    다시
    청와대로
    비슷하네ㅎㅎ
  • 작성자정우 | 작성시간 26.06.11
    걔네들도 이사를 다녔었네.

    월세사는 서민들만 이사를 다니는줄 알았더니...
댓글 전체보기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