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등산사랑환경대학 62기 야외10강■
*과목:"푸른길 걷기"
*일시:26년06월06일(토) 09:00
*인원:무환대 62기 30여명,전문가과정, 운영위원등 총40여명
*집합장소:광주역사 입구
*코스:광주역-계림동-농장다리-조선대-남광주역-광주천
*거리/시간:4,6km/약2시간
*해설사:한병인(무등산지질공원해설사)
*일정
-09:00 인원점검및 오늘일정 해설
-10:00 농장다리
-11:00 남광주역
-12:00 식당"초정"쫑파티
-14:00 한재골 "꽃동산 사과대추농장"
*개요:오늘 무등산사랑환경대 62기 해설사기본과정 야외10강 "푸른길
걷기"를 마지막 수업으로 야외수업을 모두 마치게 됩니다.
이 구간은 야외8강 "무돌길1박2일"행사 때 마지막 구간 15코스로 걸었지만,오늘 은 반대로,광주역에서 출발해서 농장다리,남광주역을 거쳐 광주천에서 마무리하는 이번 수업을 총정리하는 시간입니다.
광주역에서 남광주역까지 4,6km구간 폐선로 부지를 매입하여 나무를 심고,휴식,문화공간으로 탈바꿈시켜 광주시민에 게 돌려줌으로서 많은 사람들이 찾는 명소가 되었습니다.
해박한 한병인해설사님의 광주의 歷史와 숨은 이야기,무등산을 가꾸고 사랑해서 후손에게 길이 길이 물려줄수있는 우리들의 절실한 노력이 필요하다는 해설사님의 충심을 끝으로 야외수업 10강을 마치게 되었습니다.
그동안 걸음마를 갓뗀 저희 62기생 35명 을 위해 노심초사 가르침과 아낌없는 희생을 해주신 봉병탁처장님,허만신사무
국장님,양홍길봉사대장님,강룡해설사님,한병인해설사님,김종윤해설사님등 모든 해설사님과 운영위원,무보협 관계자님들 께 감사인사 드리며,꿋꿋이 함께 이길을 걸어준 62기 동기님들께 진심으로 고맙다는 인사 드립니다.
2026년06월06일
■무등산사랑환경대학 62기 최순조드림■
무등산사랑환경대학 해설사기본과정 62기생들이 야외10강 "푸른길걷기"를
모두 마치고 홀가분하게 그동안 힘든시간 함께해준 학사모(?)를 하늘로 던지며 아쉬움과 모든일정을 마쳤다는
뿌듯함을 만끽하고 있다.
62기생 30여명,전문가과정,운영위원등 약40여명이 오늘 함께한것같다.
우여곡절 광주역사(驛舍)의 역사(歷史)
광주역은 1922년 보통역으로 영업을 시작하였다.
당시 광주역은 대인동의 동부소방서에 자리하고 있었는데,
옛 문헌에 따르면 단층의 목조건물로 595㎡ 규모였다고 한다.
그러나 한국전쟁 때 폭격으로 인해 역사가 소실되어 1952년 개축을 거쳐 1969년 7월 25일 현재의
중흥동 자리로 이전하였다.
2000년에는 경전선 도심 구간 이설로 광주 - 효천 구간이 폐선되어 광주선의 종착역이 되었으며,
2004년부터 2015년까지 KTX가 운행되었다.
한때 광주역과 광주송정역이 통합·운영될 예정이었으나
광주송정역이 광주 도심에서 매우 떨어져 있기에 현재 각자의 자리에서 빛고을의 관문 역할을 하고 있다.
오늘 주관해설사인 한병인해설사님의 광주驛 歷史 이야기
무돌길 15구간에 해당하는 푸른숲길 걷기가 오늘 우리의
일정코스이다.
푸른길공원은 광주광역시 동구, 남구에 걸쳐 있는 근린공원이다.
구 경전선 도심 구간 폐선 부지를 이용해서 만들었다. 총 연장 8.08km에 면적은 123,859㎡이다.
국내최초로 도심 구간 폐선 부지를 활용한 공원이라는 특징이 있다.
푸른길공원은 중간중간 쉼터도 많이 있고,나무숲이 우거져 많이 시민들이 찾는
광주 동구의 대표적인 휴식공간이다.
폐선이된 경전선의 선로를 밟으면서 해설을 해주시는 한병인해설사님
마지막 야외수업이라 다들 아쉽기만한 62기 동기생들
무돌길 종합안내도
놀멍쉬멍 걷다보니 어느덧 남광주시장에 도착했다.
무돌길 14구간 끝점이자 15구간 시작점인 남광교
날씨가 무더워 남광교아래에서 오늘 수업및 모든 야외강의에 소감을
밝히는 한병인 해설사님
오늘 함께해주신 62기생,운영위원등과 함께 인증샷
62기생은 따로 인증샷
점심장소는 "초정"에서 갈비탕으로 마무리하면서 그동안 함께해준
동기생들과 건배를 하면서 아쉬움을 달랜다.
그동안 수고 많이해준 구강무회장님을 비롯한 임원진들 인사
그동안 우리 야외 수업때마다 계란을 삶아와주신 강혜림샘 담양 사과대추농장으로
장소를 옮겨 수박도 먹으면서 닭들도 구경했다.
닭들아! 그동안 수고 많았다.감사하구..ㅎ
초란강샘 농장에서 만난 이쁜꽃들..
꽃박사인 이유를 이제 알것같다.
다음주 6월10일(수) 실내수업이 한번 남아 있지만,실내수업은 자료정리를 하지않아
오늘이 마지막인것같아 지면을 빌어 저희들 62기생들을 위해 많은 관심과 애정을 가지고 가르침을 주신 봉병탁교학처장님을 비롯한
모든 해설사님과 운영위원,무보협관계자님,그리고 사랑하는 우리 62기 학우님들께
너무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무등산사랑환경대학 해설사기본과정 62기 전과정을
마무리합니다.
저희가 받은 사랑이상으로 다음 63기생 후배님들에게 전할생각인데,
열심해 해볼랍니다.
감사합니다.
2026년06월06일 62기생 최순조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