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승모근(Trapezius Muscle)
1. 해부학적 부착
1). 승모근 상부 기시부 : 후두골 상항선 부위, 항인대상부, C1~C5 극돌기
정지부 : 쇄골의 외측(견봉측) 1/3지점 후부
2). 승모근 중부 기시부 : 항인대의 하부, C6~T5 극돌기와 극간인대
정지부 : 견갑골의 견봉, 견갑골극의 상연
3). 승모근 하부 기시부 : T5~12 극돌기
정지부 : 견갑골극의 상내측 마지막 부위
※ 부착지점을 눈으로 직접 확인하거나 손으로 촉진하여 형상적으로 파악한다.
4). 신경지배 운동신경 : 척수부신경 및 C2,C3,C4
감각신경 : C2,C3,C4
2. 기 능
1). 승모근 상부섬유 : 두개골, 경추 극돌기 ~ 사선으로 쇄골, 견봉
→ 목의 회전, 신전, 어깨의 거상을 일으킨다.
① 편측 하부(어깨) 고정시 : 고개(경추,머리)를 반대쪽으로 최대한 회전 할 때 보조함.
상부(목) 고정시 : 동측 어깨(견갑골 외측연)를 거상시킨다. 뒤에서 앞으로 붙어 있으므로 견갑골을 내전시키면서 올라온다.
② 양측 하부(어깨) 고정시 : 두경부의 신전.
→ 승모근이 단축되면 경추전만을 유도함.
2). 승모근 중부섬유 : 견갑골 내전, 견관절의 굴곡과 외전 보조, 견갑골의 회전 보조
① 편측
흉추극돌기 고정시 : 수축시 견갑골이 극돌기로 접근(견갑골의 내전)한다.
→ 어깨가 뒤로 젖혀진다.(새가슴의 경우는 단축성 긴장이 일어난 경우이므로 이완시켜야 한다.)
견봉 고정시 : 극돌기가 동측 견갑골 내측연을 향하여 회전할 수 있다.
→ 승모근 중부와 하부가 편측으로 수축되면 측만(전만성 측만,후만성 측만)이발생한다.
② 양측 극돌기 고정시 : 견갑골이 내전된다.
견봉 고정시 : 상융추가 신전된다.
3). 승모근 하부섬유 : 견갑골의 회전 및 후방으로 당김. 상완의 굴곡과 외전을 보조한다.
① 편측 극돌기 고정시 : 견갑골 상방회전 및 후방으로의 당김(견갑와가 위로 올라간다.)
견갑골 고정시 : 추체의 변위→ 외측 상방으로의 회전력이 발생한다.
② 양측 극돌기 고정시 : 견갑골의 하인 및 양측 견갑골의 후인이 일어난다.
견갑골 고정시 : 전체 흉추의 신전이 일어난다.
3. 통증의 양상 및 증상
TP는 현재 모두 7개로 파악되고 있으며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은 TP1과 TP3 두개이다.
1). 승모근 상부섬유
① TP1 : 후경부 외측부위, 하악각 부위, 태양혈 주위의 통증을 발생시킨다.
② TP2 : 후두하 삼각부위(후두하근 지역)에 통증을 방사한다.
2). 승모근 중부섬유
① TP5 : C7,T1 극돌기 부위의 천층의 동측 피부에서 작열통을 유발한다.
② TP6 : 견봉상의 통증을 일으킨다. 극상근 건염의 자리이기도 한다.
3). 승모근 하부섬유
① TP3 : 승모근 하부섬유의 중간지점에서 주로 나타나며 심부로 흉장늑근이 위치해 있다.
② TP4 : 견갑내측의 견갑극 아래로 통증이 방사된다. 계속적인 작열통을 견갑골 내측연의 능형근 부착부위에 방사한다.
※ 승모근은 긴장성 질환의 경우 가장 먼저 검사하는 근육이다. 만성적인 편두통 증상이 오래된 경우 혹은 약물치료에 의해 효
과 가 나타나지 않는 경우 환자의 자세나 체형을 판단함과 동시에 승모근 상부섬유를 검사 및 치료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되기
도 한다.
4. 원인과 활성화 요인
1). 상부섬유
① 주로 나쁜 자세나 습관 등에 의해 문제가 되기 쉽고, 정신적 긴장이나 주변 환경에 의한 스트레스, 만성적으로 축적되어진 피로, 영양결핍 등의 여러 요인에 의해서도 발생되기 쉽다. 단순히 국소적 손상에 의한 요인만 보지 말아야 한다.
② 전화나 칠판에 글씨를 쓰거나 높은 책상에서 타이프를 칠 때 어깨가 거상되어진 상태에서 지속적으로 유지될 때 정신적 긴장이나 피로가 겹치게 되면 특히 활성화 되기 쉽다.
③ 팔꿈치 지지가 없는 의자에서 오랫동안 시행하는 바느질 및 독서 등의 경우는 계속적인 이완성 수축이 일어남으로 해서 어깨의 피로를 빨리 느낄 수가 있다.
2). 중부섬유
① Round Shoulder 즉 대흉근의 단축에 의한 과부하로 쉽게 발생한다.
② 오랫동안 팔짱을 끼고 있는 경우도 잠재적인 원인이 되는 중요한 습관이다.
3). 하부섬유
① 낮은 책상의 경우 다리를 집어넣지 못하고 앉은 채로 상체를 숙여서 업무를 보는 자세는 하부흉추 및 요추에 부담을 많이 주게 된다.
② 턱을 괴고 앉아서 혹은 엎드려 책을 보거나 전화를 받는 자세 습관에 의해 발생하기도 한다. 하부섬유 이외에도 여러 가지 문제를 불러 일으킨다.
5. 폐 색
1). 대후두신경: 두반극근과 승모근 상부섬유 사이에서 압박을 받는다.
2). 척수부신경이 흉쇄유돌근을 통과할 때 폐색이 가능하다. 척수 부신경은 승모근의 운동 신경이기도 하다.
6. 연관된 근육의 발통점
1). 견갑거근이나 반대편 승모근 : 어깨의 거상과 관계된다.
2). 극상근, 능형근 : 외전과 관계 된다.
3). 대흉근, 소흉근 : Round Shoulder의 경우 관계된다.
4). 경추와 흉추의 후만 및 전만, 측만의 발생과 관련된 근육을 살펴 본다.
5). 특히 상부섬유와 연관되는 측두근, 후두근, 교근 등의 위성 TP들은 통증의 진행 과정을 파악할 수가 있다.
- 출처 : 윤선생근육관리아카데미(http://cafe.daum.net/musclebalance), 목포시의료원 윤성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