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고난도 기술-스윕 피킹과 태핑(라이트핸드 주법)

작성자학주|작성시간08.12.31|조회수1,177 목록 댓글 0
 

저도 아직 중급에서 초급 사이를 벗어나고 있지 못합니다.^^ 다만 초짜 생활을 너무나 오래 했었기 때문에 초짜로서의 어려웠던 점을 알고 있기 때문에 다른 초짜 분들과 공유하기 위해서 잘 치지도 못하는 전기기타의 레슨을 올리는 것입니다. 만일 제가 올린 악보를 너무 치기 쉽다고 생각하시는 분 있다면 제 블로그와 이별하셔도 좋습니다. 제 기준은 저와 비슷한 수준 혹은 이하의 수준을 기준으로 합니다.^^

 

제가 올리는 연습은 크로마틱 연습, 펜타토닉 스케일 연습, 메이져 스케일 연습에서 BPM = 120을 제대로 못치시는 분들을 위한 것이고요^^ 오늘은 저도 못치고 지금 계속 연습하고 있는 스윕 피킹 (sweep picking)과 태핑 (Tapping)이라고 부르는 테크닉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아래 악보를 보세요^^ 편의상 (1)--(5)까지로 나누었습니다.

 

 

제가 고딩 때 전기 기타 칠 때는 (1980년대 초 중반) 일렉기타 애들립의 바이블은 딥퍼플의 highway star였습니다. 첫 번째 관문이었고, 또 교과서 적인 얼터네이트 피킹으로 애들립의 기본기를 마스터하기 속칭 딱인 연주곡이었습니다만.. 요즘 21세기에 들어와서는^^누군가가 Utube에 올려 놓은  임정현씨의(저보다 한참 어리지만 고수이시니 존칭을 써 드려야죠^^) 캐논 변주곡을 rock version으로 연주한 것이 처음 기타를 잡는 초보들의 가슴을 울리는 것 같습니다.^^  위의 악보가 cannon rock의 가장 어려운 부분 중에 하나입니다. 저도 지금 이 speed로 못 칩니다.^^;;

 

처음에 최신 교본 없이 인터넷에서 캐논 락 악보를 다운 받았을 때, 이 부분은 대략 난감이었습니다^^. BPM=200으로 사정없이 몰아치는 곡의 특성에서 중간 부분에 엄청난 내공이 느껴지는 곳 ㅡ.ㅡ;; 처음 연습할 때는 교과서 적으로 업 다운으로 연주하는 얼터네이트 피킹으로 해결하는 줄 알았죠^^;; 그렇지만 이렇게 연습하는 것은 아닌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죠^^ 인터넷을 찾아 보았을 때, ㅋ~ 조금 쉽게 연주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먼저 스윕피킹이란 sweep은 단어 그대로 빗자루로 쓸어 내리는 듯이 피킹하는 것을 말합니다. (1)을 보겠습니다.

 

(1) 

약간 편집했습니다. 원래는 5번줄 7번 프렛과 12프렛은 슬라이드 없이 연주하는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만.. 저는 고수가 아닌 그저 재미로 치기 위해 약간 편집했죠^^ 첫 1박에 해당되는 16분 음표 4개와 두 번째 박의 첫 16분 음표 2개 까지, 그러니까 첫 6개의 16분 음표까지가 스윕 피킹이라는 주법으로 연주하는 것입니다.


특별히 어려운 것은 아닙니다. 코드를 다운 피킹 하듯이 주르륵 한꺼번에 한 음 한 음이 나오도록 피킹해 주는 것입니다. 모두 다운 피킹으로 말입니다. 단 처음 슬라이드가 있으므로 코드를 치는 것과 다른 것이 있다면 음표의 길이에 맞추어서 다운 피킹으로 긁어내려야 하는 것입니다. 코드를 피킹하는 것은 한꺼번에 모든 음이 소리가 나게 피킹하는 반면 스윕 피킹은 한 음 한 음이 순차적으로 똑바로 소리가 나야 합니다.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은 한 음을 피킹하고 다음 음을 피킹할 때 이전 음이 들리지 않게 해 주어야 지저분하게 들리지 않습니다. 즉 코드를 미리 잡아 주고 한 음 한 음을 연주 한다면 이전에 피킹한 음과 현재 피킹한 음이 뒤 섞여서 소리가 일그러지게 되겠죠? 이 일그러지는 소리가 일렉기타의 매력이기는 하지만 스윕피킹의 목적은 한 음 한 음이 또박 또박 들려야 하는 것에 있지 일그러지는 소리에 그 목적이 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왼손 핑거링도 미리 코드를 잡은 형태로 핑거링을 하는 것이 아니라, 오른손으로 한 음 한 음을 순차적으로 피킹해 줌과 동시에 그 음표에 해당되는 프렛의 왼쪽 손가락을 떼고, 다음 음을 잡고 피킹해 주고 이런 식으로 왼 손도 한 음 한 음을 그 때 그 때마다 집어 주고, 음표 길이만큼만 울리게 하고 바로 떼는 식으로 연주해 주어야 한다는 점이죠. 혹은 오른 손바닥으로 뮤트를 시켜 주어도 한 음 한 음이 순차적으로 울리게 하여 지저분하게 음이 섞이는 것을 막을 수 있겠지만.. 저는 전자의 방법을 추천합니다. 한 음 한 음을 순차적으로 피킹과 동시에 거기에 해당되는 왼손가락 떼고 다음 음의 프렛에 왼손가락 짚고 이런 식이 뮤팅보다는 무난한 것 같습니다.


요약하면 스윕 피킹은 한꺼번에 주루륵 다운 피킹으로 해결하는 것이다.. 그러나 음이 뒤섞이지 않게 꼭 음표 길이 만큼만 울리게 해야 하므로 왼손을 바로 떼거나 혹은 오른 손바닥으로 뮤트를 시켜 주어야 한다 이겁니다.


(2)

처음 두 개의 16분 음표까지는 스윕피킹의 연속입니다. 모두 다운 피킹으로 연주 해 주고 그 다음 1번 줄 9프렛-12프렛-9프렛은 햄머링 온과 풀링 오프로 매끄럽게 처리해 줍니다. 박자가 조금 다르니 주의해서 박자를 맞춰 주시고요.

여기서도 2번 줄 10프렛부터 4번 줄 11프렛까지 스윕 피킹이 들어갑니다. 여기서는 다운피킹이 아니라 업 피킹으로 주루룩 긁어 올리면 되는데, 마찬가지로 한 음 한 음이 들릴 수 있도록 왼 손을 연주할 때, 음표 길이만큼 유지 후에 바로 떼어 주거나 오른손 뮤트로 들어가야 한다는 것 주의해 주시고요


(3)

4번줄 11프렛까지만 스윕 피킹입니다. 새로운 박자가 시작되는 5번 줄 12프렛의 16분 음표부터 한 박자에 해당되는 4개의 16분음표는 정상적인 얼테네이트 피킹으로 연주하면 됩니다.

 

여기서 또 한 가지 테크닉을 쓰셔야 될 것 같습니다. 문어 손을 가지지 않는 이상 1번줄 9프렛과 17프렛을 그리고 1번 줄 21프렛을 왼손을 고정시키고 연주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정말 고수들이라면 왼손을 자유 자재로 이동하면서 연주할 수 있겠지만^^ 이정도 고수라면 전기기타를 여친보다 남친보다 혹은 마눌님이나 새끼들(죄송^^)보다 더 사랑한다고 봐야죠^^ 이렇게 연주하시는 것 보다는 오른 손을 사용해서 연주합니다.

 

이전 Van Halen의 기타 연주나 Michael Schenker의 기타 연주에 드문 드문 나왔던 오른손 주법인데요 1번 줄 17프렛을 오른 손의 피크를 쥐지 않은 가운데 손가락이나 약손가락으로 짚어서 소리를 내 주는 것입니다. 그러면 왼손을 이동 시키지 않고도 1번 줄 17프렛의 음을 낼 수 있겠죠.. 소리를 내 준 후에 그 손가락을 다시 떼면서 살짝 긁어 준다면 1번 줄 9번 프렛의 음을 낼 수 있습니다.

 

좀 더 쉽게 이야기 하자면 여기의 16분 음표 4개는 엄밀히 말하면 햄머링 온과 풀링 오프의 효과로 연주하는 것입니다. 다만 햄머링 온과 풀링 오프를 하는 손가락을 왼 손으로 하지 않고 오른 손의 피크를 쥐지 않은 손가락으로 처리 한다는 것이 다르죠..

타이밍을 잘 맞추어야 합니다. 이것을 예전에 라이트 핸드 주법이나 혹은 오른손 햄머링이라고 불렀었는데.. 요즘은 태핑 (Tapping)이라는 용어를 사용하더군요.


(4)

여기도 얼터네이트 피킹이지만 1번줄 21번 프렛은 역시 태핑으로 연주합니다. 제 기타가 꾸져서 그런지 (그래도 국산 중 알아주는 레독스 스페셜인데 ㅠ ㅠ ) 1번 줄 21번 프렛은 태핑을 할 때 소리가 잘 안나더군요.. 아직 파워가 약해서 그런지.. ^^;;

태핑을 처음 연습할 때는 통키타 처음 잡을 때와 마찬가지로 손가락 끝이 얼얼합니다. 이러다가 굳은살이 조금 잡히면서 얼얼한 감이 없어지죠..


(5)

마지막으로 업 피킹으로 하는 스윕 피킹으로 마무리합니다.


저도 여기서 설명을 드리고 있지만.. 아직 BPM=200으로는 이거 연습 못합니다. 지금은 겨우 타이밍 잡고 있고, 계속 하루 20분 정도 똑같은 이 두 마디 시간 날 때마다 연습하고 있습니다. 역시 반복이 최고입니다. 처음에는 BPM=100에서도 이거 제대로 안 되었는데, 요즘은 왼손 움직임은 거의 BPM=200에 근접한 것 같습니다.. 다만 오른 손이 따라와 주지 못해서 그렇죠 ㅜ ㅜ


절대 하루 아침에 이루어 지는 것 아니니 끈기 있게 연습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매우 높은 기술을 요하는 테크닉이니 이것만 가지고 연습하지 마시고 얼터네이트로 치는 메이저 스케일, 마이너 스케일 연습과 리프 연습 등을 함께 병행하면서 자투리로 연습하시기 바랍니다. 기초 실력이 모자라면서 하이테크닉을 연마한다면 실력의 발전이 없다는 거..^^

 

밑의 첨부파일은 알송으로 녹음한 것입니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