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질문드려요~

작성자할수있다아자|작성시간26.06.13|조회수19 목록 댓글 2


고려속요 서경별곡에서 정동방곡, 영관으로 개작되었고,
풍입송에서 유황곡, 융화로 개작된거 맞을까요
이제까지 이렇게 알고 있었는데요.

악곡집 84,86페이지를 읽으면서 오잉?? 하게 됐어요.
모가 맞을까요..


보허사 급박이 나타난 5~7장은 쌍요고편으로
생각했는데, 여긴 쌍편고요로 보입니다.
(선생님 악곡집111p)
국악이 악보마다 좀 다를수는 있지만
쌍요고편으로 따로 몆개 외워서
이것도 궁금합니다 ㅜ_ㅜ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 작성자2026 조교F | 작성시간 26.06.15 선생님 안녕하세요! 늦었지만 답변드립니다 먼저 올려주신 악보는 국립국악원 옛날 자료로 오류 같습니다! 알고계신대로 서경별곡-> 정동방곡/ 풍입송->유황곡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당
    두번째로 보허사에서 5장 이후 급박으로 10박이 되고 국악개론에는 쌍 요 고 편으로 되있긴 하지만 다른 자료에는 쌍 편 고 요로 표시되어있기도 합니다. 쌍편고요와 편과 요가 바뀐 쌍요고편은 혼용되기도 하는 변형장단으로 생각하시면 될거 같습니다!

    오늘도 열공하셔요!
  • 답댓글 작성자할수있다아자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 작성시간 26.06.15 네 선생님 언제나 감사드립니다 🥰
댓글 전체보기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