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질문드려요

작성자할수있다아자|작성시간26.06.22|조회수22 목록 댓글 10


작년 기출 중 농업 노동요에 해당하는 문제가
박선생님 기출풀이에 2-3-1로 나와있는데 혹시 오타일까요?
모를 심고-잡초뽑고-벼베고 해서 3-2-1일것 같은데 정답 확인 한번 더 부탁드려봅니다 ^^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 답댓글 작성자할수있다아자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 작성시간 26.06.23 2026 조교 C 선생님~ 너무 감사드립니다! 그런데ㅜㅜ 한가지만 더 여쭈어볼게요. 양금은 부호보가 시가가 아니고 연주주법으로 이해하면 저 답이 이해되는데 개론서에 이런 부분이 있어서 또 헷갈립니다...
    점들만 보면 아주 헷갈리는데 양금이든 생황이든 박자표시라고 되어있습니다 🥹
    혹시 굴려치기 등의 양금 주법관련 설명은 어딜보면 또 참고할수 있을까요?
    댓글 첨부 이미지 이미지 확대
  • 답댓글 작성자2026 조교 C | 작성시간 26.06.23 할수있다아자 고악보는 주법을 설명할때 한자로 각 기호는 어떻게 연주한다 라는 설명을 한자로 써 놓았습니다.
    또한, 국악총론, 국악사전에서도 주법으로 소개되고 있어요. 그 책에서만 박자라고 나오나 원문에서는 해당 내용이 나오지 않습니다.
    댓글 첨부 이미지 이미지 확대
  • 답댓글 작성자할수있다아자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 작성시간 26.06.23 2026 조교 C 제가 올린 사진은 김영운 국악개론인데 박자에 대한 언급은
    일단 국악개론에만 있는 설명이군요..
    박샘도 제일 기본 개론서로 쓰고 있어서 저걸로 개념을 잡았었네요 ㅜㅜ
    일단 말씀해주신대로 이해하겠습니다.
    감사해요 선생님!!
  • 작성자2026 조교 C | 작성시간 26.06.23 제 기준으로는 국악개론이 기출로 가장 많이 나오는 개론서이며,
    설명이나, 정리가 잘되어있는 책으로 기초를 잡는데 매우 좋은 책입니다.
    박샘과 처음 수업을 들을 때 이책으로 국악 걸음마를 뛰었다고 자부할 수 있는 좋은 책인 것도 분명합니다.
    모든 개론서가ㅜㅜㅜㅠㅠㅠ 한 두개씩 오류가 있을 때가 있습니다.
    오류인지 아닌지 잘 모를 때는 오늘처럼 질문 올려주시면 한번 더 알아보고서 알려드릴게요.
    오늘도 열공하세요 :)
  • 답댓글 작성자할수있다아자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 작성시간 26.06.23 감사합니다 선생님..
    국악은 심오하네요.. ㅜㅜㅋ
    너무 자세히 알려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수고가 많으셨습니다... ㅜㅜ!!
    좋은 저녁되세요 💞
댓글 전체보기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