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 묵연
우리는
무엇을 먹고 사는가?
땅에서 난 것들을
먹고 산다!
아무리 최첨단의 시대가
오더라도
우리는 땅에서 난 것을
먹고 살 수 있을 뿐이다
인공지능이라는 놈이
이세돌 9단을 세번이나
이겼다고 한다
기계와 사람이
겨루는 것 자체가
말도 안되는 것이다
이제 인공지능은
급속도로 발달하여
스티븐호킹의 불길한 예언처럼
인류의 멸망을
초래할지도 모른다
인간은 핵무기를 만들어 놓고
자멸을 초래할지도 모르는
바보들이다
인공지능이라는 것도
그 폐해가
더 크게 다가올 것이다
왜냐구?
일자리가 줄어드는 것은
아무 것도 아니다
기계의 성능이 인간을 앞지르면
(사실 앞지를 수 없는 것이 진리이지만)
인간은 기계의 노예가
될 수도 있는 것이다
인간은 땅에서 난 것을
먹고 사는 존재다
그런데 어찌하여
돈 때문에
온 세상이 불안하게 되었을까?
원시부족들은
땅의 정령에 감사하며
땅에서 모든 것을 구해 먹고
충분한 삶을 살았다
지금의 인류는
이상한 자본주의를 만들어 놓고
날마다 경제가 어렵다고 한다
구석기 시대
이야기 하는 것처럼 보일 것이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돈이라는 것은
그 가치가 시시각각 바뀌지만
우리 인간의 입에 들어가는 음식은
그 양이 정해져 있다
음식은
그 가치가
바뀌지 않는다는 것이다
하루에 두세끼 먹으면
인간은
목숨을
유지할 수 있는 것이다
돈이 없어서
온나라들이
양적완화
그러니까 돈풀기를 하고 있다
내 보기엔 결코
돈이 없는 게 아니다
너무 많은 돈을
극소수의 몇사람이 쥐고 있는
자본주의의 병이다
그렇다고 나는
사회주의자는 아니다
사회주의는 자본주의보다 훨씬
앞서서 실패한 것을
모르는 사람은 없다
어느 서양의
유명한 철학자가 말하길
<인간은 모든 것을 욕심내어서
도리어 전부를 잃어버린다>고 했다
인간의 욕심에
세상이 망해가고 있는 것이다
인공지능이 이세돌을
바둑에서 앞서는 것은
기계적 발전에 대한
확인에 불과하다
기계를 잘 만들면
무능한 현대인들이 하지 못하는
많은 일들을 할 수 있다는
비관적 미래를
확인하는 것일 뿐이다
사람은 감기만 들어도
자기 몸 하나조차 무겁다
짐을 조금만 들어도
숨이 차다
기계는 어떤가?
자전거라는 기계만 타도
인간은
수십킬로미터를
수월하게 간다
자동차는 수백,
비행기는 수천,
수만킬로미터를 간다
인간과 기계는
비교불가인 것이다
지능적인 면에서조차 이제
기계가 인간을
앞지르기 시작했다
이것은 과학의 발달을
의미하기보다
인간의 퇴보를 의미한다
소수의 CEO들을 제외한
대다수 군중들은
노예가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욕심을 부채질하는
자본주의가
인공지능이라는
천재적기계와 만나
인간의 가치를
아주 형편 없이 떨어뜨릴 것이다
구글의 알파고 개발자는
지금부터 인공지능을
도덕적 가치에 맞게
활용할 것을
고민하고 연구해야 한다고 했다
그게 될까?
인간은 욕심에 미친
정신병자들이다!!!
그게 될까!!!
히틀러,
스탈린,
무솔리니,
김일성3부자
등등의 미친 권력자들이
전쟁으로 인류를
살상한 것은 유치한 수준이다
보이지 않는 미친 욕망이 훨씬
엄청난 시스템으로
꿈틀대고 있다
그것은 언제 갈라질지 모르는
땅덩어리의 반란(지진)처럼
보이지 않게
잠복한 상태인 것이다
<황금이 소나기처럼 쏟아져도
인간의 욕망은 다 채울 수 없다>는
불경의 가르침을 되새기지 않는다면
인류는 아무리
기계적 발전을
눈이 부시게 상승시켜도
마치 어린아이가
예리한 칼을 갖고 놀듯이
반드시 비극을 맞게 될 것이다
과학은 두가지를 했다
생활을 편리하게 했고
대량살상무기를 만든 것이다
인공지능은
스스로 학습한다고 했다
스티븐 호킹은
스스로 학습하는 기계가
엄청난 학습을 통해
인간을 지배하고
멸망시킬 수 있다고
예견하고 있다
과학은 이제
한가지를 할지 모른다
<인간을 바보천치로 만들기>가
그것이다
그리고 그 운명은
인간 스스로의 하기
<나름>에 달려 있다
명상은 하지 않고
기계적 발전만 있는
자본주의는 망할 것이다
정신은 돌보지 않고
물질적 진보만 추구하는
욕망은 미칠 것이다
사랑은 하지 않고
돈이면 다 된다고 할 때
안 망하고
안 미칠 수 있을까?
행복과 자유를
고민하지 않고
성공과 출세면
잘 사는 거라고 할 때
불행을 피할 수 있을까?
죽어서 눕게 될 땅은
자신의 키만큼이면 될 뿐이다
화장한다면
그마저도 필요 없다
살아서 무엇을 채우며
살아야 할지 모르고
성공의 똥구멍만 쳐다보는 인간들은
비참한 종말을 맞으리라
지금의 인간들은
땅을 잊고 돈만 안다
지금의 인간들은
사랑은 모르고 성공만 안다
지금의 인간들은
명상은 않고 삶의 질을
높이려 한다
인간은 가장 많이 마시는
맑은 공기가 필요하고
배고프지 않을 정도의
음식이 필요하다
돈에 환장한 인류는
스스로 무덤을 파고 있으면서
기계적 발전에 흥분해서
암담한 미래를 보지 못한다
스마트폰에 중독된
형편 없는 현대인들은
신상품이 나오면
그걸 사들고 좋아라 한다
신상은 자꾸 나오니까
돈만 있으면
까짓 세상이야
어찌 돌아가든 관심 없다
세달밖에 안된
영아를
게획 없이 낳았다며
애정이 없어 꼬집고
아스팔트에 떨어뜨리고
일곱살짜리 아이를
폭행해 죽이는
인간들이 왜
생겨나는 줄 아는가?
보복운전을 하는
미치광이들이
왜 단속을 해도
줄지 않는 줄 아는가?
더러운 뉴스가
날마다 브라운관을 도배하는 이유를
정말 모르겠는가?
인간은 땅에서 왔다
물에서 왔다고?
물도 땅에 담겨 있잖아!
인간은 흙에서 와서
흙에서 난 것을 먹고 살다가
흙으로 돌아간다
제발 미친 짓을 그만두고
행복할 수 있는 정신을
챙겨야 하지 않을까?
인간은 정신이다
우주의 정신이다
욕망에 미쳐 길잃은 현대인들은
가두어져 길러지는 닭처럼
불행하다
스스로 그 불행을
뿌리칠 생각이 없다면
방법은 없다
생각이 부족하고
생각이 없는 인간들이
무얼 개발한들
인간에게 이로울까?
스스로
자신에게 이로운 생각을 하고
살지 않으면
권력도
돈도
명예도
정신병자의
장신구일 뿐이다
권력에 미치면
마약중독보다 더하다고
하지 않던가?
돈에 미치면
사람도 쉽게 죽이고
명예에 미치면
지만 잘난 줄 아는
겸손을 모르는
흉칙한 괴물일 뿐이다
인간은 생각으로써
인간이 되어야 한다
먹고 싸다가 죽는 게
정해져 있는 게
인간이다
어떻게 살아야 할지
고민하지 않는다면
그는 인간이 아닌 것이다
cafe.daum.net/my21s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