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워케이블에 이어 스피커케이블도 사용기를 쓰게 되네요.
아직 공구 시작하지는 않았지만 기회가 닿아서 스피커케이블을 먼저 사용해보게되었습니다.
모델명은 LS-180 G5구요. 찾아봤는데 LS-180 G5에 대해서는 검색이 안되더군요.(G3는 보입니다. ^^;;)
진품, 복각은 각설하고 이 케이블에 대한 느낌만 적어보겠습니다.
우선 외관은 파워케이블과 같은 퍼런색입니다. 집에 케이블들이 다들 파래지고 있다는... ㅋ
카페에 올려진 사진 보면 바이와이어링 될꺼 같은데, 제가 받은 케이블은 은핀단자의 싱글입니다.
현재 사용중인 스피커가 싱글 연결이라 별 문제 없이 비교가 가능했습니다.
비교 케이블은 오디오퀘스트 슬레이트(미드나잇보다 상급이고 지브랄타보다 하급으로 알고 있습니다. 현재 단종됨. 마이케이블에서 김승욱님 순동말굽으로 터미네이션함), 몬스터케이블 시그마레트로(백금에 뭘 섞었다고하는데.. 리테일가 2천달라의 하이엔드 케이블임)입니다.
시간 관계상 에이징을 위해 4일간 하루 8시간에서 10시간정도 열심히 번인했습니다.(완전히 에이징되진 않았을 듯)
1. 오디오퀘스트 슬레이트 vs 실텍
비교가 되지 않습니다. 성향에 따라 이게 좋고 저게 좋고의 문제가 아닌, 그레이드가 확실하게 차이가 납니다. 슬레이트가 중저역의 힘이 살아나면서 동선 특유의 몽글몽글한 느낌이 있긴 한데... 실텍과 비교하면 소리가 너무 거칩니다. 치찰음도 들리구요.
중저역에서는 슬레이트가 나름 양감도 많고 풍부한 느낌이었는데 실텍과 비교하니 밸런스가 무너진 느낌입니다. 무대감도 실텍에 비하면 좁습니다. 좌우는 큰 차이가 없는데 앞뒤로 펼쳐지는데서 차이가 많습니다.(실텍>>>> 슬레이트)
락, 메틀 종류에서는 나름 강점이 있는거 같으나, 글쎄요. 제 기준에서는 실텍이 몇수 위의 소리였습니다.
2. 몬스터케이블 시그마레트로 vs 실텍
제가 사용하는 레퍼런스 케이블이 시그마레트로입니다. 물론 가격대고 그렇지만 지금까지 들어본 어떤 케이블보다 제 취향에 잘 맞았기 때문입니다. 시그마레트로 성향은 쿨앤 클리어입니다. 음역대가 위 아래로 굉장히 넓게 들립니다. 무대는 뒷 벽 내지는 벽을 뚫고 형성됩니다. 초저역대와 초고역대의 확장성이 좋아서 뻥 뚤린 소리를 내주고, 또한 단단한 저역으로 공간 전체를 울려주는 느낌이 훌륭합니다.
실텍 케이블은 시그마레트로와 성향차이가 있겠지만 만만찮게 훌륭하다고 판단했습니다.
우선 무대감은 둘다 훌륭했습니다. 시그마레트로의 경우 저 뒤편에서 무대를 만드는 반면, 실텍은 스피커보다 약간 뒤쪽에서부터 무대를 만들더군요. 차이점은 실텍의 경우 무대감이 앞에서 뒤로 늘어선듯 형성됩니다. 예를 들면 대편성의 경우 콘트라베이스가 맨 뒤쪽에 위치하고 첼로가 중간쯤, 바이올린이 스피커 바로 뒤쪽으로 위치하고 그 위치가 잘 분포되어 보입니다. 시그마레트로는 무대가 너무 뒤쪽에 있는것이 아닌가 생각이 들긴하지만 뒤쪽에서 늘어서있다는 느낌이었습니다.
좌우로 펼쳐지는 정도는 비슷했습니다.
다음으로 음색인데... 실텍은 착색이 좀 있는거 같습니다. 중역이 좀더 도톰해지는데 그렇다고 소리가 탁해지거나 해상력이 떨어지는건 아닙니다. 뭐랄까... 꼭 파스텔톤이라고 할까요? 약간 몽환적인 느낌도 들구요. 이전에 들었던 케이블 중 반덴헐 인스퍼레이션과 비슷한 느낌이랄까요? 상당히 매력적인 색채감입니다.(개인적으로 이런 색채감은 매우 좋아합니다. ^^)
시그마레트로에 비해서 초고역/초저역의 확장감은 떨어집니다.
실텍은 소리가 상당히 부드러우나 다이나믹스가 떨어지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시그마레트로에 비하면 소리가 뭉쳐있다는 느낌이 들긴 합니다.(중역대가 도톰하고 확장감의 미세한 차이, 부드러움이 복합적으로 작용한거 같습니다.)
장기간 음악듣기엔 실텍이 좋습니다. 원래 음악들을때 집중해서 듣는 성격이 아니라서 ^^;;
원래 실텍 케이블 성향이 어떤지는 모르겠지만, 여기서 공구하는 가격대라면 아마 비교할만한 케이블은 별로 없을꺼 같습니다.
싱글케이블 중고가 20-30만원선에서 이것저것 바꾸면서 배운 점은 케이블의 성향 차이는 있으나 절대적인 그레이드 차이는 별로 없다라는 것이었는데.... 실텍 케이블을 들어보니 그레이드 차이가 느껴집니다.
실제 실텍 케이블이 있다면 한번 비교해보고 싶기도하네요 ^^
저는 아무래도 파란색 실텍케이블로 모두 도배할꺼 같습니다. 진퉁이든 짝퉁이든 이정도 성능이면 달려도 후회는 안하실듯!!